2010년 7월호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① 포스코

14조원 투자해 일관제철소 건설 추진, 세계 최대시장 인도에 불가능은 없다

  • 한상진|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greenfish@donga.com |

    입력2010-06-30 14:2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최악의 기후조건과 반군의 근거지, 인도에서도 손꼽히는 오지 중 오지. 산림지역 해제에만 3년6개월이 걸렸다. 포스코가 제2의 광양제철소를 짓는 곳은 대략 이런 곳이다. 세계 최대 철강회사도 손들고 나갔지만 포스코는 달랐다. 언제 끝날지 모를 이 사업에 세계 최고의 철강기술을 자랑하는 포스코는 명운을 걸었다. 올해 1월,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 방문은 막혀 있던 사업에 물꼬를 터주는 계기가 됐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① 포스코

    지난 1월 인도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만모한 싱 인도 총리를 만나 정치, 안보, 경제, 통상 등 5개 분야의 협력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인도의 수도 델리에 도착했을 때, 시간은 이미 자정을 넘겼다. 한국시간으로 새벽 4시. 졸음이 쏟아졌다. 그러나 졸음보다 견디기 힘든 것은 가혹하다 싶은 날씨였다. 아직 우기가 시작되지 않아 비교적 건조하다는데, 부담스럽고 낯설었다.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에 내걸린 온도계는 38℃를 가리키고 있었다. 빗방울까지 더해지자 습식 한증막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다. 공항에서 만난 포스코의 한 관계자는 “그래도 비가 오니 기온이 내려가 살 만하다”며 이런 우스갯소리를 들려줬다.

    120억달러 제철소 추진

    “인도 날씨는 딱 둘로 나뉩니다. 골프 치기 좋은 날과 골프 칠 수 없는 날. 골프를 칠 수 있는 때는 11월부터 2월까지 4개월뿐입니다. 인도 날씨는 간단합니다. 3월에는 30℃, 4월에는 40℃, 5월에는 50℃.”

    인도는 ‘기회의 땅’이다. 수출과 해외투자에 의존하는 한국에는 더 그렇다. 더운 날씨, 제도적 이질감 등이 발목을 잡지만 그걸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의 장점이 있다. 먼저 인도에는 풍부한 자연자원이 있다. 일본과 중국의 위협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인도 사람들은 자신들과 오랫동안 전쟁을 했던 중국에 여전히 감정이 안 좋다. 약속 좋아하고 딱딱한 일본과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다. 인간적이지만 글로벌하고, 적당히 엉기는 문화가 살아있는 한국이 인도사람들과 잘 맞는다.

    1991년 시장을 개방한 이후 인도는 매년 6% 이상의 성장을 해왔다.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닥친 지난 2~3년 동안에도 성장동력은 꺼지지 않았다. 극한의 인내를 요구하는 환경이지만 12억 인구가 뿜어내는 구매력과 성장잠재력은 우리 기업들의 도전정신에 기름을 부었다.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철강기업 포스코가 이런 시장을 놓칠 리 없다. 흔히 철강업계에서 시장잠재력을 측정하는 척도로 보는 인구 1인당 철강소비량만 봐도 ‘왜 인도인가’라는 물음에 답이 나온다. 현재 인도의 1인당 철강소비량은 40㎏. 1인당 1t을 소비하는 우리나라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다. 산술적으로만 봐도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인 것이다. 현재 인도 인구는 대략 12억명 정도다.

    인도에 짓는 제2 광양제철소

    포스코는 인도 동쪽 벵골만에 접한 오리사주에서 일관제철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일명 ‘포스코 프로젝트’. 제철소 설립을 맡은 포스코 인도 현지법인 ‘포스코 인디아’는 오리사주 주도인 ‘부바네스와르’에 자리 잡고 있다. 오리사주는 인도 28개 주 중에서 경제수준이 가장 열악한 곳이다. 4000만명의 인구에 면적은 우리나라의 1.7배 정도 된다. 포스코는 2005년 인도 정부와 1200만t 규모의 제철소를 짓기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투자규모는 120억달러(약 14조원). 인도에 투자한 전세계 기업이 벌이는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포스코가 인도 오리사 주정부와 맺은 MOU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철광석 6억t 탐사권 및 채굴권 부여 ▲제철소 지역 특별경제구역 지정 및 세제 지원 ▲제철소 부지 유상제공 및 주민 이주 ▲전용항만 허가 및 철광석 운송용 철도라인 건설 등.

    포스코가 지으려는 제철소는 철광석 원료공급에서 제선, 제강, 압연 등 전 과정을 동시에 처리하는 일관제철소다. 규모나 생산능력으로 보면 우리나라의 광양제철소와 비슷한 수준이다. 포스코는 이 사업을 위해 자본금 1억달러를 들여 법인을 설립했다.

    양질의 철광석이 풍부한 인도는 전통적으로 철강 수출국이었다. 조강 기준으로 2010년 6000만t, 2015년 1억t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장 속도는 무서울 정도다. 인도 전체를 볼 때, 철강재 수요 증가율은 6~7%이지만 자동차용 냉연재 등 고급철강 산업만 보면 매년 10% 이상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철강시장이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① 포스코

    포스코가 제철소 건설을 추진 중인 인도 오리사주 예정지의 항공사진(위). 제철소 예정지를 표시한 인도 지도.

    “그렇다면 포스코는 왜 굳이 인도 오리사에 제철소를 지으려 할까.”

    이 질문에 오동호 포스코 인디아 총무기획부장은 이렇게 답했다.

    “일단 철광석이 있습니다. 오리사주 인근에 세계적인 규모의 철광석 광산이 있어요. 이 때문에 포스코 외에도 세계 여러 기업이 오리사에 제철소를 짓겠다고 들어온 거죠. 인도 기업인 타타스틸, 세계 1위 다국적 철강기업인 아르셀로미탈 등이 이미 2005~06년경 인도 정부와 MOU를 맺었습니다. 가장 큰 메리트는 경쟁력입니다. 철강산업은 원가비중이 50%가 넘는 산업입니다. 품질이 좋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인도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MOU내용대로만 진행되면 대박입니다. 현재 국제 철강가격의 10분의 1 수준에서 철강생산이 가능합니다. 중국이 본격적인 개발에 나서면서 철광석 개발의 국제적인 균형이 깨졌거든요. 이제 남은 철광석 기지는 인도뿐입니다. 게다가 인도는 그 자체가 세계적인 규모의 시장입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도 올해 초 새해구상에서 해외사업 개척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 회장은 “세계 철강산업이 대형화·글로벌화하고 중국 등 신흥 철강 국가들의 도전이 거세지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포스코가 해외사업에 진출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어 “포스코는 향후 지속적인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력과 노하우가 축적된 국내에서는 고부가가치화 제품 투자를 확대해 질적인 측면에서 글로벌 ‘TOP 3’를 추구함과 동시에, 해외에서는 전략시장 중심의 글로벌 성장 투자를 확대해 양적인 측면에서도 글로벌 ‘BIG 3’로 도약한다”는 전략목표를 내놨다.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 방문

    MOU 체결 후 5년이 지났지만 ‘포스코 프로젝트’는 지금껏 큰 진척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이미 생산을 위한 준비가 끝났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업이 지연되는 이유는 뭘까? 가장 큰 이유는 부지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는 데다 원주민에 대한 토지 보상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오 부장은 “뿌리 깊은 농경사회의 전통과 사회주의 잔재, 그리고 토지 수용과 관련한 후진적이고도 복잡다기한 행정 절차, 법규로 인해 예상치 못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런 점에서, 올해 1월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 방문은 포스코 인디아에는 단비와도 같았다. 이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포스코 프로젝트는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했을 때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나빈 파트나익 오리사주 수상을 정상회담 자리에 급히 불러 포스코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방안을 설명하게 했다.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 일을 계기로 그동안 주정부와의 관계에서 막혔던 문제들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됐다.

    사실 풍부한 철광석이라는 자연조건을 포기한다면 오리사주는 사업하기에 적당한 곳은 아니다. 특히 외국자본의 투자여건으로는 최악이다. 일단 이 지역은 인도에서도 대표적인 반정부군의 거점이다. 지금도 인도공산당(CPI)의 세력이 강하다. 최근 들어 그나마 영향력과 활동이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포스코 프로젝트에 대한 반대 시위나 도로 차단과 같은 불법행위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므로 긴장을 풀 수 없다. 최근 우리나라 정부는 오리사 지역을 여행 주의 지역으로 선포한 바 있다.

    최악의 투자여건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① 포스코

    지난 1월25일, 인도를 국빈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뉴델리 모리아호텔에서 열린 수행경제인조찬간담회에 앞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제철소가 들어설 부지(1620만㎡)의 상당부분(89%)은 국유지다. 산림지역이 대부분(1197만㎡)을 차지한다. 포스코는 제철소 건설을 위해 이 산림지역의 형질을 산업용지로 변경해야 했는데, 여기에만 3년6개월이 걸렸다. 정부가 허가한 사업을 하는데 부지 용도변경을 해당업체가 해야 한다는 것도 이상한 일이지만, 하여간 인도는 그렇게 해야 하는 나라다. 2008년 8월 대법원 및 중앙정부에서 조건부로 산림해제를 결정했지만 지난해 12월 말에야 최종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그것도 고난의 끝이 아니었다. 허가만 받았다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게 아니었다. 사업을 위해 실질적인 부지 점유가 가능하도록 주정부가 국유지 내의 불법 거주자 및 점유물(특용작물 농장)을 철거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 이것도 포스코의 몫이다. 현재 제철소 예정부지에는 470여 가구가 있는데, 이들의 이주 보상을 위한 이주보상위원회가 최근에야 구성됐다. 그런 점에서 포스코가 지으려는 것은 단순한 제철소가 아니라 인도 사회의 물질적·정신적 인프라인지도 모를 일이다.

    사회주의 전통이 남아 있는 인도에서 국유지는 곧 ‘만민의 재산’이란 인식이 강하다. 모두가 내 땅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중국처럼 공권력을 이용해 이들 불법점유자를 몰아낼 수도 없다. 인도 문화는 그런 식의 해결법을 용납하지 않는다. 인도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민주주의를 구사한다는 자부심이 강하다. 문화가 그렇다 보니 포스코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밖에 없다. 마냥 기다리는 것이다.

    오영달 포스코 인디아 뉴델리 사무소장은 “대법원은 산림지역 해제 승인과 관련, 15개에 달하는 조건을 내걸었다. 포스코는 그걸 다 이행했다. 이주 대상자와 불법 거주자에 대해서는 주정부와의 협의하에 거주지 지원, 일자리 알선, 경작지 보상 등 보상안을 마련해놓았으나 오랫동안 피지배계층으로 살아온 이들의 피해의식과 불신, 그리고 공무원의 부정부패 및 산업화 반대세력들의 방해와 맞물려 동의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들과 주정부가 이해하고 협조할 때까지 기다리고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 심지어 세계 최대 철강회사인 아르셀로미탈을 포함한 경쟁기업들의 시기와 질투, 조직적 음해도 포스코를 힘들게 한다. 이들은 이해관계가 없는 제3자라 해도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 인도법을 이용해 포스코가 공장을 짓지 못하도록 소송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오동호 부장은 “도를 닦는 심정으로 하나하나 일을 해나가고 있다”고 했다.

    토지형질 변경에만 3년 6개월

    “인도 사람들은 정치적인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 의식이 아주 깊이 뿌리박혀 있어요. 민주주의가 잘 실현되는 나라라고 자기들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필요 없는 사회적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전력생산량이 15% 가량 부족한데도, 댐을 하나 만드는 데만 10년 이상이 걸리는 나라가 인도입니다. 이 모든 것이 땅을 확보하기 어려워서 생기는 일입니다. 끝없이 토론하고 설득하고 협의하면서 아주 진을 빼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대등한 관계에 있다 보니 중앙정부의 결정이 지방정부를 강제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죠. 총리가 약속해도 아무 소용이 없어요. 아무리 중앙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일을 추진한다 해도 지방정부가 반대하면 진행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인도는 민주주의, 대화와 합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자리 잡힌 나라다. 주민등록제도가 없으면서도 전 국민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ID카드를 가지고 있다.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일. 선거에는 보통 7억명 이상이 참여한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투표기간도 보통 두 달에 가깝다. 인도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런 전통을 ‘성숙한 민주주의’라고 생각한다.

    주민등록제도가 없다 보니 재미있는 일도 벌어진다. 인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기록이 아예 없으니 여권이나 투표권을 확인하기 위해 보통 온 가족이 총동원되거나 학적 기록, 동네 사람의 증언이 증거로 동원되기도 한다. 인도에서 모든 의사결정이 늦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런 문화에 있다.

    주민등록이 없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게 역시 토지거래다. 토지 등기제도가 없으니 토지의 소유자가 누구인지 알 길이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인도에서 만난 한 교민은 “인도에서는 토지거래 과정에서 마음만 먹으면 누구에게나 사기를 칠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 인디아가 제철소 건설을 위해 현지 조사와 거주자 이주 보상을 하면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문제도 바로 이것이다.

    사회공헌 활동에도 주력

    어려움이 많지만, 포스코는 글로벌 기업답게 인도 사회에 기여하는 각종 사업도 벌이고 있다. 수많은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포스코 프로젝트를 알리며, 여론을 우호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목적이 담긴 사회참여교류 사업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그것이다. 오 부장의 얘기다.

    “인도에 포스코 재단을 설립해 다양한 테마의 지역 봉사활동, 제철소 부지를 중심으로 한 의료 캠프 운영, 보건 교육 및 학교 교육시설 지원 외에도 결식 아동을 위한 대규모 중식 제공 및 직업 훈련소 건립 그리고 지역 전통문화 보존지원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정치인과 관료 그리고 NGO(비정부기구)와 언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포스코 프로젝트에 대한 잠재적 지지세력이 되도록 여러 가지 형태의 사회공헌 활동을 계획 중입니다.”

    오 부장은 포스코가 지역주민과의 유대 강화에 노력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했다. 가까운 예로 지난해에는 델리 인근 산업도시인 노이다에 위치한 한 이탈리아계 기업에서 사장이 노동자들과 지역주민들에게 폭행을 당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는데,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 생긴 불상사였다.

    또 인도에서 ‘국민기업’으로 불리는 타타그룹의 자동차 회사(타타모터스)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을 포기한 일이 있다. 2008년 오리사주에서 벌어진 일이다. 당시 타타모터스는 세계 최저가 자동차인 ‘나노’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인도 오리사주와 접한 웨스트 벵갈주에 자동차 생산공장을 지으려고 했다. 그러나 현지 농민들과 정치인들이 생계 위협을 이유로 극렬히 반발했다. 공장이 건설되면서 주변 땅값이 폭등하자 추가보상을 요구하는 시위가 하루가 멀다 하고 벌어졌다. 지역의 정치인들, 특히 반(反)기업 정서가 강한 공산당 계열의 정치인들이 지역주민들을 선동했다. 중앙정부의 입장이나 입김도 소용이 없었다. 결국 타타모터스 회장은 공장 건설을 중단하고 인도 서쪽 지역으로 공장을 옮기기로 결정했다. 공장을 이전할 당시 타타모터스는 우리 돈 3700억원가량을 투자해 80%가량 공장을 지어놓은 상태였다.

    이런 사례를 보면 외국기업인 포스코가 제철소를 건설한다는 것 자체가 난센스, 불가능에 가까운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포스코는 포기할 생각이 없다. 오영달 소장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사업이지만 포스코는 지난 5년간 포기하지 않았다. 한국 기업이 아니면 견디기 힘든 일이다. 포스코와 비슷한 시기에 MOU를 체결하고 제철소 건설을 준비했던 세계 1위 철강사인 아르셀로미탈은 이런 어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제철소 건설을 사실상 포기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좋은 일이 있을 것으로 우리는 믿는다”고 말했다.

    3개의 코일가공공장 운영

    포스코가 인도에서 벌이는 사업은 제철소 건설만이 아니다. 현재 포스코는 델리 인근, 경제도시인 뭄바이 인근의 푸네, 현대자동차 공장이 있는 인도 남부 첸나이 등 총 3곳에서 코일가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코일가공센터는 철강재를 필요로 하는 자동차, 가전 기업에 필요한 형태의 철강제품을 제작해 판매한다. 이들 센터는 설립 1~2년 만에 인도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철강판매회사로 자리 잡았다.

    기자는 6월4일 델리에서 차로 1시간 남짓한 곳에 위치한 델리코일가공센터(델리센터)를 방문했다. 약 5만9400m2 규모의 센터에서는 매달 1만t 정도의 각종 철강상품을 만들어 팔고 있었다. 델리센터의 주 고객사는 인도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마루티스즈키와 오토바이 회사인 히로혼다다.

    포스코는 원료 확보가 가능한 현지에서 제강해 완성차업체들과 주요 가전생산업체들이 있는 지역에서 유통, 판매하는 ‘메이드 인 마켓(Made in Market·현지 생산 현지 판매)’ 전략을 쓰고 있다. 쉽게 말해 ‘제품 생산은 시장 근처에서’라는 것이다. 포스코는 이를 통해 빠르게 현지화를 진행시킬 수 있었다.

    델리센터가 마루티스즈키 등을 주요 고객사로 한다면, 푸네에 위치한 가공센터는 인도 최대 자동차사인 타타자동차를 비롯해 GM, 폴크스바겐, 피아트 등 세계적 자동차사 생산 공장이 밀집한 지역에 있다. 첸나이센터는 현대자동차를 주고객사로 한다. 델리센터의 생산능력은 연간 12만t, 푸네센터는 연간 10만t(2009년) 정도 된다. 두 곳 모두 2008년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인한 환차손이 발생,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2009년부터 경영이 정상화되고 있다.

    [인터뷰] 포스코 델리코일가공센터(IDPC) 도상무 법인장

    “최첨단 TWB 기술 도입, 한 발 빠른 서비스로 인도시장 선점”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 ① 포스코
    포스코 델리코일가공센터(POSCO-IDPC·이하 델리센터)는 인도의 수도 델리에서 남쪽으로 90㎞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바왈공단에 자리 잡고 있다. 포스코가 델리 인근 기업들에 철강재를 공급하기 위해 2007년 12월 준공한 코일센터다. 델리센터의 도상무 법인장은 인도생활이 올해로 11년째다. 2000년 12월 처음 인도 땅을 밟은 그는 포스코 인도 사무소장을 거쳐 2007년부터 델리센터의 법인장을 맡고 있다. 그는 인도에서 일하는 한국 기업인 중 인도를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 꼽힌다. 6월4일 델리센터에서 도 법인장을 만났다.

    -인도에 오신 지 10년이 넘었는데요.

    “포스코가 인도에 처음 사무소를 개설했을 때 사무소장으로 왔습니다. 처음 공장(델리센터)을 만들 때는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바람, 기온이 문제였죠. 황무지에 공장을 세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 직원 수는 140명가량 됩니다.”

    -델리센터는 2007년에 법인이 설립됐습니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주로 어떤 기업에 공급되나요?

    “인도 최대의 자동차 회사인 마루티스즈키와 오토바이를 만드는 히로혼다에 강판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마루티스즈키는 인도시장 점유율이 45%, 히로혼다는 60%에 달합니다. 이외에도 포스코와 인도정부 간 통상교역 창구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자동차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철강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실적도 좋아지고 있고요. 2008년에는 포스코의 사고 가공기지로 분류됐지만 지난해에는 우수 가공기지로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초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도 독보적인 판매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월에 월 판매가 5000t에 그쳤던 것이 3월에는 7000t으로 늘어났고 지금은 월 평균 1만t가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사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인도는 전통적인 철강 수출국입니다. 양질의 철광석이 많아요. 저급재에서 고급재까지 모든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있는 나라입니다. 물론 포스코에 비하면 기술력이 많이 떨어지죠. 우리 센터는 우수한 품질과 어려운 사이즈의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는 것을 무기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JIT(Just In Time)라고 부릅니다.”

    -제2공장 설립도 추진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올해 10월까지 TWB(Tailor Welded Blanks) 시설이 준비될 겁니다. TWB는 크기가 서로 다른 강판을 용접해서 찍어내는 첨단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하나의 자동차 강판도 위치마다 두께가 다른데요, 두께가 다른 강판을 미리 용접한 뒤 한번에 찍어내는 기술입니다. 자동차의 무게도 줄 일 수 있고 제작 원가도 낮출 수 있는 기술이죠. 마루티스즈키의 권유로 들여왔습니다. 제2공장은 빠르면 내년 중에 준비될 겁니다. 월 1만t 이상 판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가 가능하지요.”

    -델리센터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글로벌 기업인 포스코의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일센터에서는 직원들이 크고 작은 부상을 많이 당합니다. 구급약을 충분히 비치하는 것부터 작업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 등은 작지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것을 보면서 인도 직원들도 ‘포스코는 역시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거죠. 기업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인근 학교에 대한 지원사업도 벌이고 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함께 있는 파뚜에라(Patusra)라는 학교를 지원하는 사업인데, 운동장 시설을 지원하고 있으며 책상 걸상을 기증하는 사업도 벌이고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