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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최후의 미륵보살 진덕여왕

  • 최완수 간송미술관 연구실장

신라 최후의 미륵보살 진덕여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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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백제를 병탄할 기회가 온 것이다. 현경(顯慶) 5년인 이 해 3월 신해일에 당 고종은 김인문의 말을 듣고 13만 대군을 발동하여 좌무위대장군 소정방을 신구도(神丘道) 행군대총관으로 삼고 김인문을 부총관으로 삼아 산동반도의 내주(萊州) 성산(城山)을 출발시킨다.

그리고 무열왕을 우이도(夷道) 행군총관으로 삼아 본국 병사를 이끌고 협공하도록 한다. 이에 무열왕은 5월26일에 김유신, 김진주, 김천존 등 여러 장수를 이끌고 왕경인 서라벌을 출발하여 6월18일에 현재 경기도 이천인 남천주에 도착한다. 죽령을 넘어 남한강 줄기를 따라 충주·여주를 거쳐 왔을 것이다.

그리고 태자 김법민을 신라 수군 기지인 남양으로 보내 병선 100척을 거느리고 현재 덕적도인 덕물도(德物島)로 가서 소정방 군대를 맞이하게 한다. 덕적도는 고구려 수군이 점거하고 있는 강화만과 백제 수군기지인 아산만 및 신라 수군 거점인 남양만을 견제할 수 있는 서해상의 전략적 요충지였기 때문이다.

이때 백제와 고구려 수군이 이 전략적 요충지를 탈취당했다는 것은 벌써 해전에서 승기를 놓친 것이었다. 태자의 안내를 받으며 덕적도 앞 소야도(蘇爺島)에 정박한 소정방은 7월10일에 신라 군대와 백제 왕도인 사비성 아래에서 만나 이를 함락하자는 군기(軍期)를 정한다.

이 소식을 들은 무열왕은 곧 대장군 김유신과 장군 김품일(金品日), 김흠춘(金欽春) 등으로 하여금 정병 5만을 이끌고 이에 응하게 한다. 아마 김유신은 왕의 행재소가 있는 이천에서 음죽, 죽산, 진천, 청주, 문의, 회덕을 거쳐 지금의 연산인 황산(黃山)으로 진격해 들어갔을 것이고 상주에서 추풍령을 넘은 군사는 황간, 영동, 옥천을 거쳐 연산으로 진격해 들어왔을 것이다. 그래서 7월9일에 황산벌에 이르렀는데 백제 장군 계백(階伯)이 5000군사를 거느리고 이미 요지에 진치고 있어 좀처럼 이를 격파할 수가 없었다.



이때 장군 품일은 이제 겨우 16세 난 소년이던 아들 화랑 관창(官昌)으로 하여금 필마단기로 적진에 뛰어들어 용감히 싸우다가 전사하게 하는 용맹을 보여줌으로써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다. 백제 장군 계백이 관창을 사로잡고 보니 겨우 16세밖에 안된 미소년이라서 차마 죽이지 못하고 돌려보냈다가 다시 쳐들어오므로 할 수 없이 죽여 목을 말에 매달아 보냈다는 얘기는 지금도 만인의 심금을 울리는 전쟁 비화(悲話)이다. 이때 장군 김흠춘의 아들 반굴(盤屈)도 소년 화랑으로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관창처럼 적진에 뛰어들어 싸우다 죽었다 한다. 대장군 김유신의 친조카였다.

결국 계백의 결사대 5000인은 황산벌 싸움에서 김유신의 5만 군사에게 전멸당하고 마는데 어찌나 용감히 싸웠던지 김유신의 대군은 소정방과 약속한 날짜인 7월10일에 대어 갈 수가 없었다. 그런데 소정방과 김인문이 거느린 군대는 의자왕이 지금 서천군 화양면 와초리(瓦草里, 기와풀 즉 기벌) 부근이라고 생각되는 기벌포(伎伐浦)의 요새를 막지 않고 당나라와 신라 선단으로 하여금 이를 통과하게 함으로써 쉽게 1만 백제 수비군을 격파하고 사비성 남쪽까지 진격해 올 수 있었다.

이에 소정방은 군기(軍期)를 못맞추고 7월11일에 당도한 신라군에 책임을 물어 독군(督軍) 김문영(金文穎)을 군문(軍門)에서 참수하려 한다. 대로한 김유신은 황산벌의 격전을 보지도 못하고 다만 군기에 늦었다 하여 죄를 삼는다면 죄 없이 모욕을 받을 수 없으니 먼저 당군과 결전을 벌인 다음에 백제를 격파하겠다고 소리친다.

그때 김유신의 머리칼은 하늘로 솟구치고 허리에 찬 보검은 저절로 칼집에서 빠져 나왔다 한다. 이 정경을 본 소정방은 겁을 먹고 우장(右將) 동보량(董寶亮)의 권고에 못 이기는 체 김문영을 놓아 보냈다. 그리고 다음 날인 7월12일에 나당연합군은 사방으로 사비성을 포위공격해 들어갔다.

다급해진 의자왕은 성충의 간언을 듣지 않았던 것을 한없이 후회하며 몇차례 중신을 소정방에게 보내 퇴군해줄 것을 애걸해보았으나 들어줄 리가 없다. 애당초 이 침공은 신라 무열왕이 백제를 멸망시킬 목적으로 감행한 것인데 그에다 대고 퇴군을 애걸했다니 이렇게 상황 판단을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백제를 멸망으로 몰아간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다.

사비성이 함락 직전에 이르자 7월13일에 의자왕은 태자 부여융(扶餘隆, 615∼682년)과 함께 밤을 도와 웅진성으로 달아나고 사비성은 왕자 태(泰)가 자립하여 지키다가 미구에 항복하고 만다. 이에 웅진성으로 달아나 있던 의자왕은 더 버티지 못하고 우선 태자 부여융과 대좌평 천복(天福)을 보내 신라 태자 김법민에게 항복하게 한다.

법민은 진외가로 6촌 형에 해당하는 부여융을 말 아래에 꿇어앉게 하고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렇게 꾸짖었다 한다.

“전에 너의 아비가 죄 없는 내 누이동생을 죽여 옥중에 묻었기에 나로 하여금 20년간 마음 아프고 머리 때리게 했었는데 오늘은 네 목숨이 내 수중에 있구나.”

부여융은 땅에 엎드려 말이 없었다 한다.

웅진성으로 피란해 있던 의자왕은 할 수 없이 7월18일 태자와 좌우를 거느리고 나와서 소정방에게 항복하고 만다. 무열왕은 금돌성에 총본영을 차려 놓고 전쟁을 총지휘하다가 의자왕이 항복했다는 소식을 듣고 7월29일 금돌성으로부터 소부리성(所夫里城), 즉 사비성(泗城)으로 나와 전승을 알리는 노포문(露布文)을 당나라에 보내고 8월2일에는 대연을 베풀어 장병을 위로하고 승리를 경축한다.

이 자리에서 무열왕과 소정방을 비롯한 여러 장군들은 당상(堂上)에 앉고 의자왕과 태자 부여융은 당하에 앉게 하였는데 그도 부족하여 가끔 의자왕으로 하여금 돌아다니며 술을 따르게 하였다 하니 그 수모를 받고도 목숨을 끊지 않은 의자왕이 측은하다 못해 한심할 지경이다. 그런 용렬한 인물이니 망국의 왕이 되었을 것이다. 이 자리에 배석했던 백제 좌평 등 중신들은 이 광경을 보고 흐느껴 울지 않는 자 없었다 하는데 그들에게 그만한 양심이라도 남아 있었다 하니 다행한 일이었다.

9월3일 소정방은 군사 1만을 남겨 유인원(劉仁願)으로 하여금 사비성에 유진(留鎭)하게 하고 10여 만의 남은 군사를 이끌고 의자왕 등 백제 왕족과 신료 93인, 백성 1만2807인을 포로로 잡아 당나라로 귀환하니 백제는 건국 678년 만에 그 사직이 단절되기에 이르렀다. 이때 백제의 국세는 5부 37군(郡) 200성(城) 76만호(戶)였다 한다.

부여 정림사탑에 새겨진 비명

부여에 가면 금성산 아래 읍내 중심부 길가 평지에 정림사지(定林寺址)가 있고 그 사지 안에 국보 9호인 (도판 4)이 서 있다. 백제시대에 건립된 탑으로 현존하는 두 기의 석탑 중 하나에 해당한다. 다른 하나는 이미 언급한 바 있는 국보 11호 (9회 도판 6)이다.

이 목조 탑을 석조로 번안한 초기 양식으로 아직 번잡한 목조적 결구의 흔적을 제대로 정리해내지 못했던 데 비해, 은 복잡한 목조적 결구를 대담하게 생략하여 함축함으로써 단순 경쾌하면서도 전아한 석탑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구현해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은 일러도 무왕(600∼640년) 말년 경이거나 의자왕(641∼660) 시대에 만들어졌다고 보아야 한다.

기단과 초층 탑신에 별개의 기둥을 썼을 뿐 2층 이상의 탑신에서 기둥을 돋을새김으로 표시한 것이라든지, 소루(小累)나 첨차(詹遮) 형태로 돌을 깎아 지붕 추녀를 상징한 옥개석을 받침으로써 포작(包作)을 상징한 것 등이 보다 한 단계 진전한 양식 기법이기 때문이다. 탑신석 크기의 체감률을 급격하게 줄여간 것도 탑의 경쾌미를 드높이는 세련도라 할 수 있고, 옥개석을 얇게 쓰면서 그 크기의 체감률을 완만하게 한 것 역시 경쾌미를 증대시켜 주는 세련된 표현기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역시 보다 진전한 양식 기법이다.

따라서 이런 정도의 양식 진전이 이루어지려면 적어도 30년에서 50년쯤의 시차는 있어야 할 듯하니, 이 은 의자왕 말년에 사치와 호사를 일삼던 일의 일환으로 조성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정림사(定林寺)라는 절 이름이 ‘계림을 평정한다(平定鷄林)’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아도 그렇다.

그런데 이 탑의 초층 탑신석 4면에는 소정방이 백제를 멸망시킨 공적을 찬양하는 글인 (도판 5)이 새겨져 있다. 그래서 그 동안에는 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건립된 지 얼마 안되는 새탑에 소정방은 그의 공적을 기리는 비문을 새기게 하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한 견해일 듯하다.

소정방이 현경 5년(660) 7월29일 의자왕으로부터 항복을 받아내 백제를 멸망시키고 난 다음 백제의 옛 땅에 5도독 37주 250현을 설치해놓고 9월3일에 회군하였다고 하는데, 이 비문은 8월15일에 지었다 하고 있다. 그러니 이 비문은 대강 글을 지은 날부터 초층 탑신석 4면에 새겨 나가기 시작하였을 듯하다. 그래서 소정방이 회군해 가는 9월3일 이전에 그 새기는 작업을 끝냈을 것이다. 침략군 총사령관의 서슬퍼런 명령에 노예로 전락한 백제 각공들의 노역(勞役)은 밤낮없이 어어졌을 터이기 때문이다.

비문을 지은 이는 종군문사였던 능주장사(陵州長史) 하수량(賀遂亮)이고 글씨를 쓴 이는 낙주(洛州) 하남(河南) 출신 권회소(權懷素)라 밝히고 있다.

글의 내용은 백제를 정벌한 이유와 그 과정을 밝히고 의자왕과 태자융 및 대좌평 사타천복(沙咤天福) 등 700여 명의 왕족과 귀족을 포로로 잡아간다는 등 그 뒤처리 과정도 대강 밝히는 것인데, 문체는 당시에 유행하던 사륙변려체(四六騈儷體) 형식이다. 글씨도 역시 당시에 최고의 발전을 이루고 있던 해서체이다. 그런데 짜임새가 매우 엄정하고 힘찬 기운이 가득하되 지나치게 모나지 않고 부드러운 특징을 보이는 것이 초당 삼대가 중 맨 마지막 명필에 해당하는 저수량(楮遂良, 596∼658년)의 글씨와 방불하다.

그래서 일찍이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1786∼1856년)는 그 문집에서 이 글씨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었다.

“우리 동쪽나라에 이르러서는 신라나 고려의 금석문 일체가 모두 구양순(歐陽詢, 557∼641년)법이었는데, 평백제탑비는 저수량체로 되었다.”

또한 청나라 말기의 금석학 대가인 강유위(康有爲, 1858∼1927년)도 ‘광예주쌍즙(廣藝舟雙楫)’에 이 비문 글씨에 대해 이렇게 말하였다.

“짜임새가 엄정하니 육조체를 일변시켜 벌써 안진경(顔眞卿, 709∼785년)과 유공권(柳公權, 778∼865년)의 선구를 열어 놓았다.”

이 비문이 새겨지는 것이 당 고종 현경 5년으로 저수량이 죽은 뒤 2년 만의 일이므로 당시 서도계를 주름잡던 저수량체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을 것은 자명한 이치다.

그 뒤를 이어서 세워지는 것이 (도판 6)이다. 이 비의 비문 글씨 역시 굳세고 산뜻하며 아리따워 저수량체임을 한눈으로 알아볼 수 있으니, 이 또한 당시 유행하던 글씨체로 새겨진 것이다.

는 백제 멸망 후 부여에 머물러 있던 당나라 장수 유인원이 부여복신(扶餘福信)과 부여풍(扶餘豊)을 정점으로 한 백제 광복군들을 물리치고 그 전승 기념으로 부여에 세운 전승기공비이다.

비를 세운 시기는 대체로 문무왕 3년(663) 경이라고 추정되는데 비석이 비바람에 쉽게 마멸되는 대리석질이라 글자는 거의 남아 있지 않아서 짓고 쓴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원래는 부여 부소산성 안에 있던 것을 지금은 부여 박물관으로 옮겨 보관하고 있다. 그러나 귀부는 잃어버렸고 비신은 세로로 갈라져 철심으로 이를 접합해 놓고 있다. 웅혼한 조각 기법으로 새겨 놓은 이수(首; 용틀임으로 장식한 비석 머리)에는 중앙에 전액(篆額)을 썼던 부분만 남아 있고 전서 글씨는 흔적 없이 사라져 버렸다.

어떻든 이 두 비석 글씨는 우리 손으로 한 것이 아니고 당나라 사람이 짓고 쓴 것이지만 우리나라 영토 안에 세워진 것이기 때문에 장차 우리 글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정방이 의자왕과 태자 부여융 등 왕족을 포로로 잡아가지고 서해를 건너 장안으로 개선해 돌아가 당 고종에게 바치니 당 고종은 소정방의 무례를 꾸짖고 의자왕 등 왕족과 귀족들을 그 지위에 맞게 우대하게 한다. 그러나 이미 노경에 접어들어 참혹한 수모를 감내해야 했던 의자왕(600년 경∼660년)은 수치와 공포, 분노 등 심리적 타격을 이기지 못하고 이역만리 장안에서 곧 병들어 죽는다.

수모를 당하기 전에 고국에서 망국의 순간 자결한 것만 못한 죽음이었다. 당 고종은 금자광록대부위위경(金紫光祿大夫衛尉卿)을 추증하고 옛 신하들이 장사에 참여하는 것을 허락하며 남조 진(陳)나라 마지막 황제로 수나라의 포로가 되어 장안으로 끌려와 죽은 진숙보(陳叔寶, 553∼604년)의 무덤 곁에 묻어주도록 한다. 비석을 세우는 것도 허락했다 하니 지금 서안 부근의 고총 속에서 의자왕의 무덤을 혹시 찾을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한편 이종사촌형인 백제 의자왕을 파멸시킨 신라 무열왕은 9월3일 의자왕과 그 일족이 당나라로 잡혀가는 것을 보고 나서 곳곳의 백제 부흥운동을 진압해 가며 회군하기 시작하여 11월22일에 서라벌로 돌아온다. 곧 논공행상을 베푸는데 백제의 중신으로 신라에 항복하여 귀순한 자들에게도 상당한 지위와 재물을 내려주게 된다.

그러나 무열왕은 백제를 멸망시켜 자신의 큰딸과 그 가족을 몰살한 이종사촌형 의자왕의 몰락을 보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좌우불고하고 한길로만 치달려 오다가 그 목표를 이루어내자 갑자기 삶의 의욕을 상실했던 듯하다. 그래서 의자왕이 파멸한 그 다음 해인 무열왕 8년(661) 6월에 58세로 홀연히 세상을 떠나고 만다. 백제를 멸망시키고 나서 채 1년도 못산 것이다. 개인적인 원한을 풀기 위해 이민족의 군대를 끌어들여 무고한 동족의 생명을 수없이 빼앗고 또 포로로 잡혀가 이역만리 낯선 땅에서 종이 되어 헤매게 한 과보가 그의 생명을 단축시켰을지도 모른다.

중국식 비석인 태종무열왕릉비

이에 태자 김법민이 36세로 왕위에 오르니 이제야 진골왕통이 자연스럽게 부자세습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진덕여왕 이전에는 생전에 왕호가 있었지만 무열왕부터는 중국식을 좇아 왕호를 갖지 않았기에, 돌아가자 무열(武烈)이라는 시호를 올리고 또 태종(太宗)이라는 묘호(廟號)까지 올린다. 이렇게 독자 연호를 세우지 못하고 당나라 연호를 쓰기 시작한 것이 무열왕이었고 시호와 묘호를 최초로 받은 것도 태종무열왕이었다.

그는 이미 의복제도를 당나라식으로 고치고 그 아들들을 당나라 조정에 상주하게 하는 등 당문화 수용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으므로 죽은 뒤에 중국식 시호와 묘호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왕릉을 법흥왕 이래 김씨왕들의 세장지(世葬地; 대를 물려가며 장사 지내는 곳)인 서라벌의 서악(西岳) 선도산(仙桃山) 동쪽 기슭에 쓰면서 그 앞에 최초로 중국식 비석을 만들어 세우게 된다.

그 비석은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년) 당시까지만 해도 비록 파손된 채나마 남아 있었던 모양인데, 퇴계가 경주 유생들이 그 비석을 깨뜨려 벼루를 만들어 쓴다는 소문을 듣고 편지로 이를 꾸짖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후 이 비석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현재는 그 쪼가리 하나 찾을 수 없으나, 비석을 짊어지고 있던 귀부(龜趺; 거북 모양을 한 비석 받침)와 용틀임으로 장식한 비석의 머릿돌인 이수(首)는 지금까지 남아 있어 국보 25호 (도판 7)라는 이름으로 능 앞에서 잘 보존되고 있다.

백색 화강암으로 거북이 막 목을 빼고 움직이려는 듯한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한 이 귀부는 힘주어 딛고 있는 앞·뒤 발에서나 힘차게 뽑아내는 귀두(龜頭)의 기세에서 통일의 힘찬 기상을 실감할 수 있다. 또 4겹 육각형의 귀갑(龜甲)무늬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귀갑 둘레의 구름 무늬 띠 장식의 날렵하고 산뜻한 표현에 이르면 절도 있는 화랑정신이 대강 어떤 것인지 짐작이 가는 듯하다.

여섯 마리의 용이 좌우 세 마리씩 나뉘어 머리를 가지런히 땅에 댄 채 서로 꼬리를 맞대고 힘겨루기를 하듯 여의주(如意珠) 하나를 각기 뒷발로 받쳐든 모습으로 표현된 이수의 조각기법 역시 용틀임에서 힘찬 기상이 넘쳐 흐른다. 특히 버팅기는 발의 표현이나 팽팽하게 힘주어 뒤틀고 있는 몸통을 보고 있노라면 저도 모르게 주먹에 힘이 들어가며 짜릿한 쾌감이 전해져 오는데, 이런 표현 능력을 아마 기운생동(氣韻生動)이라 했던 모양이다. 재질 선택도 신중을 기하여 귀두 부분에 은은한 붉은 기가 엿보이는 돌을 씀으로써 더욱 생동감 넘치는 사실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이 비석을 통해서 당시 신라가 초당(初唐, 당나라를 4기로 나누는 시대 구분 명칭, 618년에서 712년 사이를 말한다.)문화를 직수입하여 자기화할 수 있는 고도의 문화수준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초당시기에 글씨의 발전이 극치를 이룬 것과 때를 같이하여 또한 비석 양식이 완벽한 발전을 보이니 이수와 비신(碑身), 귀부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추는 전형(典型)이 이루어진다.

는 바로 이런 초당 비석 형식에 가장 충실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문무왕 3년(663)경에 세워졌으리라고 추정되는 이 비석은 문무왕의 둘째 아들인 김인문(金仁問, 629∼694년)이 짓고 썼다 한다.

김인문은 유(儒), 불(佛), 선(仙)에 통달하고 시문(詩文)은 물론 사(射), 어(御, 말타기), 서(書)에 능통한 재사로 당나라 제실에 22년이나 숙위하다가 그곳에서 돌아간 당나라통 왕자였다. 그러니 초당 삼대가의 글씨를 충분히 익혀 글씨가 몹시 아름다웠을 터인데 비신이 흔적 없이 사라져 비문 글씨의 아름다움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혹시 어느 기회에 이 비신의 파편들이 땅 속에 묻혀 있다가 출토되는 기적이 일어난다면 김인문의 글씨가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수에 남아 있는 ‘태종무열왕지비(太宗武烈王之碑)’라는 전액(篆額; 비석에서 이수의 중앙에 전서로 비의 이름을 새기는 것)의 필법이 마치 삼국시대 오(吳)나라에서 만들어 남긴 (도판 8)와 같이 예서(書) 필법으로 전(篆)을 내어 서리듯 나르는 신묘한 필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보아, 본문 글씨도 초당 삼대가의 그것에 조금도 손색이 없는 해서의 극치였으리라 생각된다.

더욱 이런 추측이 가능한 것은 현존한 의 이수와 귀부의 조각이 거의 동시대에 세워지는 당나라

신동아 2000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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