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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 대학 학과 판도가 변한다

21세기형 유망학과 베스트 20

  • 박은경 < 자유기고가 >

21세기형 유망학과 베스트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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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미디어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통신환경은 21세기를 주도해갈 것이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웹기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인터넷 구축 및 운용, 테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웹사이트 기획 등의 업무분야에서 기량을 발휘할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내용은 웹디자인과 포토숍, 사이트 기획, 인터넷 네트워크, 인터넷 방송과 비디오 저널리즘, 웹서버 구축 및 관리, 디자인과 색채, 디지털 동영상 편집, 영상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웹방송 서버 구축 및 운용 등을 배운다.

가천길대학 뉴미디어과 학과장 윤영미 교수는 “대부분 기업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하여 기업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나 업무에 바로 투입하지 않는다. 대학에서 배운 기술과 지식이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처리능력에 모자라고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 뉴미디어과는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집중 교육해 취업과 동시에 현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있다”고 한다. 이는 ‘세부전공제’ 방식과 프로젝트 교육방식, 1년 반에 걸친 ‘심화교육’ 실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가천길대 뉴미디어과는 교육부에 의해 2년 연속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 의료정보시스템과

의료정보시스템은 첨단화, 전산화하는 보건·의료·진료 체계와 고도로 정보화한 사회환경에서 의료지식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합리적으로 접목하여 수준 높은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병원 업무의 자동화 및 합리화를 구축하는 최첨단 보건의료자원 관리기술 분야로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가장 특징적인 응용분야에 속한다.



의료정보시스템과는 미래 의료환경의 변화에 대비하여 다양한 의료정보시스템 이론과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기존의 의무기록 및 행정직과 차별이 되는 멀티미디어형 보건의료정보 관리 및 의료지원 전문인력을 길러낸다. 유사학과로 생체정보과, 의료정보관리과가 있으며 졸업후에는 병원 의료정보실, 의료보험조합, 의료보험회사, 의료정보시스템 개발회사, 의공학 및 의료정보 관련 대학 및 연구소, 보건행정 및 사회복지 공공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공업디자인과

현대산업정보사회는 디자인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특히 공업기술의 제분야에서 조형에 대한 높은 감수성을 갖춘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업디자인은 공업적 생산기술 감가屎 물론이고 재료, 기능, 구조, 제작기술, 경제상의 연구가 충분히 준비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공업디자인의 이론과 디자인 실기실습을 주된 과정으로 하되 공학분야와 디자인 보조학문, 그리고 시각·환경디자인 분야와 연계해 단계적으로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졸업후 진로는 식기·가구·기기 등 소비재제품, 가전제품, 자동차 등 운송기구, 기계류, 실내환경에 필요한 설비디자인 등 취업분야가 넓다. 기업체의 디자인부, 재료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건설재료공학과

건축재료는 건축과 토목 등 건설산업에 사용되는 천연 및 인공의 유·무기질 재료를 말한다. 이 학과에서는 다양한 건설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재료에 대한 기초 물성의 이해와 품질 시험 능력을 고취하고 재료의 선택 및 시험 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신소재 개발 및 건설 구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설공사의 부실 방지와 신뢰도 회복을 목표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졸업후 건설재료 생산공장 및 건설시공 현장의 품질시험 요원으로 근무할 수 있고, 각종 기업체의 연구직, 국공립 시험소, 레미콘사 및 콘크리트 제품 생산업체의 품질관리 관련 분야, 건설구조물 안전진단 업체, 건축직 공무원, 건축 감리 등과 건설구조체 관련 컨설턴트로 일할 수 있다.

▲ 벤처금형공학과

기계, 전기, 전자, 자동차, 기기류 등 각종 공업제품의 다량, 정밀, 경제적 생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금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며 보수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벤처금형공학과다. 프레스금형설계, 몰드금형설계, 금형 제작의 세 분야를 근간으로 이론 학습과 실기교육을 병행한다. 금형재료, 금형요소 설계, 소성가공, 정밀측정, 금형공작법, 유공압회로 등의 금형 설계 및 제작에 관련하는 기초과목을 우선 습득해야 한다. 유사학과로 컴퓨터금형제품과가 있다. 졸업후 산업기계, 정밀기계, 자동차제조 및 부품생산업체 등 기계공업 분야는 물론이고 전기·전자·통신 분야의 생산업체, 사무용 기기 제조업체 등에 전문 기술인으로 취업할 수 있다.

▲ 섬유패션디자인과

현대는 디자인의 시대라 할 만큼 디자인과 연계되지 않는 산업이 거의 없다. 우리 나라 섬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디자인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섬유산업을 고감도, 고수익 첨단 미래산업으로 중점 육성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순수 찼識디자인 활동과 더불어 전문지식 함양으로 산업현장에서의 섬유산업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이 이 학과의 목표다.

교과과정은 소재, 색상, 문양 등의 정보수집 및 분석, 소재의 선정, 직조·편직 방법의 지시, 패턴디자인 및 날염, 프로모션 계획 및 판매활동 참여, 상품계획에서 생산 전반에 걸친 마케팅과 염색 관련 과목을 배우도록 돼있다. 유사학과로 패션염색전공, 패션산업전공, 컴퓨터니트섬유과, 텍스타일디자인과가 있으며 졸업후 관련 디자인 스튜디오, 섬유산업체의 섬유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텍스타일바이어, 염색디자이너, 섬유무역 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영상음악과

현대 영상매체에서 사운드는 영상과 더불어 공존해야만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운드는 영상을 보조하는 수단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예술적 기능을 통해 영상물의 총체적 분위기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영상음악과는 각 영상매체의 장르 및 특성을 이해하면서 영상과 유기적으로 조화될 수 있도록 응용찼識과 음향설계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사영화, 애니메이션, 텔레비전드라마, 광고 등 영상매체와 멀티미디어 각 분야의 영상전문가를 배출한다.

교육내용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대해 배우고 작곡실기와 창작수업을 병행한다. 전자악기론, 영상음악총론, 편곡법, 오퍼레이터 실기, 영화음악개론, 관현악기론, 즉흥연주기법, 레코딩프로젝트, 영상음악분석 등도 배운다. 졸업후에는 영화, 텔레비전, 방송작곡가, 음향 엔지니어, 멀티미디어 음악 작곡가, 공연기획자, 음반기획자, 음반회사 프로듀서, 예술마케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포장개발전공

포장은 생산된 제품을 가치 있고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모든 생산 제품에 반드시 필요한 마지막 옷이자 얼굴이다. 포장산업은 사회가 선진화하면서 더욱 각광받는 분야지만 그간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무역국’에 무색하게 관련 기술인력 배출에 소홀했다. 1990년대 들면서 포장분야에 대한 학계 및 산업계의 관심이 점차 고조되면서 포장전공학과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포장개발 및 설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경북과학대학 포장개발전공은 교육부에 의해 1997년에 이어 1999, 2000년 연속 특성화 학과로 선정되었으며 해마다 90%가 넘는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김수일 교수에 따르면 “삼성전기, LG전자, 제일제당 등 국내 유수 업체는 물론이고 DHL, 노드슨 코리아 등 외국계 업체 포장개발부서에 졸업생들이 취업해 있다”고 한다.

▲ 컴퓨터게임과

게임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성 높은 상품성을 갖고 있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지식산업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정보서비스산업으로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으며 놀이문화를 창출하고 초고속정보통신망을 넘나드는 데이터의 보고로 각광받을 영상기술과 영상디자인 및 아이디어 집약산업이다. 컴퓨터게임과는 21세기 국가 전략산업이자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게임기획, 게임연출, 게임프로듀싱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게임시나리오의 작성과 아이디어 창출 교육, 게임그래픽디자인 등의 교육프로그램,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음악, 게임제작 기술 테마파크,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게임제작 요소 기술, 게임공학 개념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사학과로 게임제작과, 게임디자인과, 컴퓨터게임제작과 등이 있으며, 졸업후 게임제작 업체, 영상제작 관련 프로덕션, 공중파 및 케이블 텔레비전 방송국,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전문개발업체, 디지털 애니메이션 관련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참고자료:중앙고용정보원 ‘2000학과정보’, 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01학년도 전국전문대학편람’)

신동아 2001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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