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호

이리 터지고 저리 찢기고… 분열하는 민주당

  • 윤영찬 동아일보 정치부 기자 yyc11@donga.com

    입력2004-08-30 15:0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치권이 ‘신당’의 태풍권에 진입했다. 태풍의 발원지는 6·13 지방선거와 8·8 재·보선에서 잇따라 참패한 민주당이다. 한나라당은 ‘신당 주의보’를 발령하고 향후 정치권의 이합집산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신당의 향후 진로는 아무도 모른다. 민주당과 자민련, 정몽준(鄭夢準) 박근혜(朴槿惠) 의원, 이한동(李漢東) 전 총리 등이 ‘반창(反昌) 연대’의 깃발 아래 뭉치는 ‘A급 태풍’으로 성장할지, 아니면 논의만 무성하다 슬그머니 소멸하는 용두사미(龍頭蛇尾)가 될지 신당을 추진하는 인사들조차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의 상황은 제3지대의 대선주자군이 신당참여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함으로써 각자의 길을 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더 많다.

    신당의 견인차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 아들비리 등으로 인해 ‘돌아선 민심’이지만 그 주역은 민주당 한화갑(韓和甲) 대표였다. 한대표는 그동안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후보와 함께 ‘노-한 체제’를 지탱해온 양대 축이었다.

    그러나 그는 노후보가 염두에 둔 ‘개혁신당’ 또는 ‘개혁체질 강화를 통한 민주당 리모델링’을 거부하고 중도파와 비주류가 주장해온 ‘거대신당’쪽 손을 들어줬다. 한대표가 ‘노-한 체제’에서 이탈함으로써 민주당의 무게중심은 급속히 중도파와 비주류 쪽으로 쏠렸고, 노후보는 신당이라는 도도한 흐름을 거부하지 못한 채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신당논의에 합류했다.



    사실 민주당으로선 200만명이 참여한 국민경선을 통해 선출한 노무현 후보를 교체할 명분이 별로 없다. “지지율이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에 뒤진다” “노후보로는 안된다”는 반노(反盧)진영의 논리는 두 가지 면에서 허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후보의 지지율은 얼마든지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후보가 ‘노풍(盧風)’에 힘입어 한때 이후보보다 지지율에서 두 배 앞섰던 적도 있는 만큼 민주당이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재역전도 가능한 상황이다.

    두번째는 대안의 부재다. 당내 일각에서는 정몽준 의원이나 이한동 전 총리를 노후보의 대타로 거명하고 있지만 정의원의 경우 아직 길고도 험난한 ‘검증의 터널’을 거친 바가 없다. 지금은 상승세지만 향후 정의원의 지지율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신당창당을 부르짖는 인사들조차 “노후보의 대안이 누구냐”고 물으면 명쾌한 답을 내놓지 못한다.

    그러나 이같은 논리적 허점에도 불구하고 민주당내에는 노후보에 대한 거부감이 적지 않게 자리잡고 있다. 노후보를 싫어하는 의원들은 노후보에 크게 두 가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하나는 ‘자질론’이다. 노후보의 급진적인 이미지와 튀는 언행 등으로 인해 ‘대통령 감’으로 보긴 어렵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관계가 매끄럽지 않다”는 점이다.

    노후보는 4월 대통령 후보가 된 뒤 당내 의원들과 개별적인 만남을 거의 갖지 않았다. 노후보 측근들은 “자기 사람을 심고 계보를 만드는 구시대 정치는 안하겠다”고 말하지만, 의원들은 “후보가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는데 무턱대고 지지할 수 있느냐”고 항변한다.

    당내에서는 “노후보에 대한 반감이 반(反)DJ 정서와 흡사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무조건 싫다”는 감정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의원 상당수는 “노후보가 대통령이 된다고 나에게 득될 것이 뭐가 있겠느냐”는 회의감에 빠져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관심조차 없는 듯한 노 후보에 대한 서운함이 반감으로 발전하는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노후보의 참모들도 “노후보가 인간관계에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참모들은 대선후보 경선 뒤 여러 차례에 걸쳐 노후보에게 “의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 식사라도 하시라”고 건의했지만 노후보는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한화갑 대표와의 관계도 매끄럽지 못했다. 한대표는 당 대표 취임이후 집단지도체제와 당내 갈등으로 인해 당의 주도권을 행사하지 못했다. 반노파로부터는 “노후보를 지나치게 감싼다”고 공격받았고, 자신의 지지기반이었던 쇄신파로부터는 “왜 당을 확실히 끌고 가지 못하느냐”는 불만을 들어야 했다. 동교동계로부터는 “대통령과 대통령 아들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는 원망을 샀다.

    당내에서 ‘샌드위치’ 신세가 된 한 대표는 지방선거 직후부터 새로운 구상, 즉 신당 창당이라는 빅 카드를 준비하기 시작한다. 특히 노후보와의 관계에서 몇 가지 충돌이 벌어지고 노후보에 대해 한대표가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신당구상을 구체화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두 사람의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한 단초는 7월4일 있었던 노후보의 ‘탈(脫)DJ’ 기자회견이다. 7월3일 저녁 시내 한 호텔에서 노후보가 핵심 참모들과 다음날 아침 기자회견을 갖기로 결정한 뒤 한대표에게 직접 통보를 하지 않은 것이 화근이었다.

    노후보는 한대표 계보인 문희상(文喜相) 대선기획단장을 통해 간접 통보토록 했고, 저녁 술자리에서 이 사실을 보고받은 한대표는 한마디 사전 상의없이 기자회견을 결정한 노후보에 대해 매우 불쾌해 했다. 또 노후보가 기자회견에서 탈 DJ 문제를 공론화한 것도 김대통령의 비서출신인 한대표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날 최고위원회에서 노후보의 행동도 한대표를 불편하게 했다. 당시 최고위원 회의에서는 서해교전사태에 대해 천용택(千容宅) 의원이 브리핑을 하고 있었는데, 회의 도중 들어온 노후보는 자신이 탈DJ 선언을 하기로 한 배경과 기자회견 내용을 참석자들에게 소개했다. 이때 한광옥(韓光玉)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 등이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그러자 노후보는 “어쨌든 나는 결행할 것이다”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한대표는 이런 노후보의 운동권 스타일 언행에 대해서도 적잖이 언짢아했다고 한다.

    한대표는 특히 노후보가 현정권의 대북 햇볕정책을 비판하며 수정의사를 밝힌 데 대해 “공부부터 하고 얘기하라”고 노후보의 학력 콤플렉스를 자극하기도 했다.

    당의 지도체제 전환에 관한 논란도 두 사람 간에 불화를 키웠다. 당내 중도파 및 비주류 최고위원의 견제에 답답해하던 한대표는 집단지도체제의 무력화를 위해 선대위 체제로 조기전환할 것을 노후보에게 권유했지만 노후보는 이를 거부했다. 또 지난달 노-한 회동에서 한대표가 지도체제 문제를 다시 꺼내자 노후보는 “그게 가능하겠느냐”며 사실상 한대표의 제안을 재차 거부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신당 추진파들이 모두 반노 성향이라고 보긴 어렵다. 한대표를 비롯한 중도파 인사들은 “지금의 민주당이라는 틀로는 대선에서 이길 수 없다”는 데는 동의하고 있지만 어떤 신당을, 누구를 중심으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리돼 있지 않다. 노후보와 같은 개혁파의 핵심인 김근태(金槿泰) 의원은 다른 개혁파 의원들과는 달리 신당 창당에 적극적이다. 그는 “누구를 후보로 하느냐는 문제보다는 이길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한화갑-정균환-박상천-한광옥(韓光玉) 등 4인방을 중심으로 한 중도파의 핵심들은 신당창당론이 불거진 이후 “절대 당이 쪼개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암묵적인 합의를 본 상태다.

    현재 당의 세력분포를 보면 친노(親盧)파가 30%, 중도파가 50%, 반노파가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도파의 선택은 향후 민주당의 운명과도 직결되는 상황이다.

    한대표를 비롯한 중도파들은 반노파의 노후보 공격을 막으면서 노후보를 신당으로 견인해 내고, 정몽준 박근혜 의원과 이한동 전 총리 등을 신당에 합류시켜 자연스럽게 후보경선을 다시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등돌린 손님들

    하지만 이들은 곧 중대한 딜레마에 봉착했다. 노후보를 달래기 위해 ‘선(先) 후보사퇴는 안된다’고 반노파들을 제압하는 데까지는 성공했지만 정작 받아야할 ‘손님’들이 등을 돌리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정몽준 박근혜 의원과 이 전총리는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신당참여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들의 생각은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신당을 만들어 경선을 다시 해도 어차피 기존 민주당 지지세력이 투표에 참여할 것이고, 이 경우 노후보를 꺾기가 쉽지 않다는 판단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신당 창당계획이 출발부터 삐걱거리자 반노파 측은 다시 집단행동에 돌입할 기세다. 이인제(李仁濟) 의원은 “샅바도 잡아보기 전에 경기가 모두 끝나버렸다”고 노후보를 겨냥했다. 반노파들은 “노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하지 않는 한 외부인사들이 신당에 합류할 수 없다”며 노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노후보에 대한 반노파의 공세를 탈당을 위한 명분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반노파의 일부 강경파들은 당초 8·8 재·보선 하루 뒤인 9일을 ‘D데이’로 잡고 탈당을 결행하려 했었다. 안동선(安東善) 의원은 탈당계까지 쓰고 신당 창당을 선언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노후보가 재·보선 하루 전인 7일 “신당 창당 논의를 수용하겠다”며 신당참여 쪽으로 선수를 치면서 이들의 거사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지난 16일 의원·지구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안동선 의원이 탈당을 선언했지만, 당장 연쇄 탈당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현재의 상황에서 신당의 진로는 크게 두 가지로 예상할 수 있다. 민주당내 중도파들이 처음 구상했던 대로 한나라당을 제외한 반창 세력들이 거대신당으로 뭉치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신당의 대선후보 경선방식이다. 국민경선을 했을 경우 외부참여 인사들에게 노후보와 ‘동등한 조건’이라는 점을 확신시켜야 한다. 대의원만으로 전당대회를 치러 후보를 뽑을 것인지, 지난 3~4월 민주당 국민경선과 같이 대의원 대 국민참여경선단의 비율을 50 대 50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투표 참여를 원하는 전국민이 다 참여할 수 있는 완전 개방형 경선(오픈 프라이머리)으로 갈 것인지를 결정해야한다. 그러나 노후보가 ‘대의원만의 잔치’를 한사코 반대하고 있어 절충안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

    또 민주당의 중심인 중도파들이 ‘공정경선’을 선언하고 이를 지켜야 한다. 특히 한화갑 대표나 정균환(鄭均桓) 원내총무 등 당내 일정 세력을 확보하고 있는 인사들이 정의원이나 이 전총리 등에게 “노후보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확약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더구나 이들 간의 약속은 필요조건일 뿐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약속에는 신뢰가 따라야 한다.

    노후보의 기득권 문제도 걸림돌이다. 만일 제3후보군이 노후보의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설 경우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판’이 마련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당내에서는 노무현-정몽준-이한동-박근혜 등 신당참여 가능성이 있는 대선주자군 간에 대표자회의를 신설해 경선규칙과 방법 등을 놓고 담판을 짓도록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김상현(金相賢) 고문은 이를 위해 정몽준 의원 등과 연쇄접촉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 상황으로는 ‘거대신당’ 보다는 기존의 반노세력 중 일부가 민주당을 이탈하고, 제3후보군이 여기에 합류, 교섭단체를 만드는 ‘제3신당’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제3신당이 결성되면 우여곡절 끝에 제3의 후보가 탄생할 것이고 올 대선구도는 최소한 이회창-노무현-제3후보가 격돌하는 정립구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탈당을 결행한 안동선 의원 외에 이근진(李根鎭), 송석찬(宋錫贊) 의원 등 반노 강경파들도 “일단 일을 저질러놓고 봐야 한다”는 태도로 후속탈당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민주당내 탈당규모에 대해서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더 우세하다. 당내 비주류들의 입지를 감안하면 “많아야 10여 명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15명 정도는 가능하다”는 관측이 엇갈린다.

    이들이 탈당을 결행할 경우 그 다음 수순은 14명의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자민련과의 통합 움직임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그 다음 정몽준, 박근혜 의원 및 이한동 전총리와 신당참여 교섭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정몽준 의원 역시 독자적인 신당 창당에 돌입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제3신당의 주도권을 둘러싼 또 한차례 줄다리기가 벌어질 수도 있다.

    민주당내 반노파들이 이탈할 경우 민주당은 급속히 노무현 후보를 중심으로 거듭나기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 노 후보가 재경선을 선언했지만 마땅한 도전자가 없기 때문에 ‘단합대회’ 수준의 신당창당과정을 거친 뒤 선대위체제로 신속히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노후보와 정의원 간에 흐르고 있는 미묘한 라이벌 의식도 흥미롭다.

    노후보의 한 핵심 측근은 얼마 전 정의원을 직접 만나 몇 가지 제안을 했다. 이 인사는 “한국은 아직 재벌출신이 대통령이 되는 데 많은 제약이 있다. 정의원은 아직 나이도 젊지 않으냐. 우선 이번 선거에서는 노후보를 도와달라. 그리고 노후보가 집권하면 총리든 장관이든 할 수 있지 않느냐. 관료경험을 거친 뒤 다음번에 대권에 도전하면 당선될 수 있다”고 정의원을 설득했다. 하지만 정의원의 반응은 냉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항간에는 노후보와 정의원이 신당 경선에서 격돌할 경우 ‘노란 머플러의 노사모와 붉은 티셔츠의 붉은악마 간 대결’이라는 농담들이 오가고 있다.

    두 사람은 지지기반에서도 상당부분 겹치고 있다. ‘동아일보사’가 8월10일 전국 유권자 15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선후보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는 두 사람 지지기반의 유사성을 보여주고 있다.

    노후보는 지금까지의 여론조사에서 20, 30대 연령층에서 항상 강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이회창-노무현-정몽준 3자 가상대결에서 20대에서는 노후보가 가까스로 1위를 차지했지만, 30대에서는 정의원이 34.6%로 23.7%의 지지를 얻은 노후보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보의 지지율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24.3%에도 못미쳐 3위에 그쳤다.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또 정의원이 신당의 후보로 나설 경우 지지기반이 ‘노무현의 지지계층+40대+수도권 지역’등으로 확산될 것으로 조사됐다. 노후보의 지지기반이 ‘20, 30대+호남’에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분명 지금의 정의원은 노후보보다 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

    노후보는 신당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정 의원과 일합을 겨룰 수 있는 신당 창당이라면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어차피 정의원과 지지기반이 겹치는 상황에서 각자 출마할 경우 한나라당 이후보에게 어부지리를 안겨줄 수 있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다. 정의원을 신당의 ‘링’ 위에 올려놓고 거기서 승리함으로써 정의원을 주저앉힐 수만 있다면 그것이 최선의 길이라는 데 노후보 측의 계산이 있는 셈이다.

    한나라당은 노후보와 정의원 간의 견제와 균형이 결코 나쁠 게 없다는 계산 아래 두 사람에 대한 관리전략에 돌입했다. 두 사람 중 어느 한쪽이 지나치게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상황은 막아야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이 지지율이 떨어진 노후보에 대해 거의 공격을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나, 정의원이 각종 여론조사결과에서 1위로 부상하자 ‘정몽준 때리기’에 착수한 것도 이같은 기본전략에 기반하고 있다. 영남이라는 확실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 이회창 후보로서는 다자대결구도로 가면 갈수록 승리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거대신당이 출범하기 위해서는 신당에 참여하는 대선주자군 간에 미래에 대한 보장과 권력분점의 청사진을 제시해야만 한다. 노후보가 제시했던 ‘책임총리제’든, 아니면 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이원집정부제 개헌’이든 신당의 후보와 나머지 주자군 간에 합의가 필요한 대목이다.

    민주당 중도파와 비주류 측은 2003년 대통령 취임에서 2004년 이원집정부제 개헌까지 한시적으로 ‘쫛쫛쫛는 대통령, ×××는 총리, △△△는 국회의장’ 등의 역할분담론을 주장하며 흩어져있는 ‘구슬’을 꿰려하고 있다.

    하지만 후보단일화 노력은 각 주자들의 개인적 야망과 이해관계라는 벽에 부딪혀 성공보다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21세기 첫 대통령선거를 치르는 2002년의 신당논의가 대선 때마다 명멸했던 정당들의 궤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