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대학가 탐방

취업률 10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현장·실습 중심으로 ‘실전 교육자’ 양성

  • 글: 곽대중 자유기고가 bitdori21@kebi.com

취업률 10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3/3
취업률 10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기대는 각 과목마다 1~2시간의 실험·실습 교육을 포함시킬 정도로 실사구시에 입각한 교육을 강조한다. 건축학과 학생들의 실습시간.

한기대 교정 곳곳에는 4∼5명씩 벤치에 둘러앉아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실업계 고교 출신을 우습게 생각했던 인문계 고교 출신 학생은 생각을 바꾸게 되고, 실업계 학생들은 리더십을 키우게 된다”는 것이 최팀장의 설명.

한기대는 토익 600점, 교육실습 4주, 일반 기업체 현장실습 4주와 함께 졸업작품을 제출해야 졸업자격을 준다. 4학년이 되면 1∼5인이 팀을 이뤄 10월까지 졸업작품을 제출해야 하는데, 학생들은 여기에 4년 동안 배운 이론과 기술을 집대성한다.

지난해에는 기계공학부 학생 5명과 디자인공학과 학생 1명이 함께 미니 포뮬러 카를 제작했고, 제어시스템 공학과 학생 2명이 밸러신머신 교육장비를 제작하는 등 총 164종의 졸업작품이 제출됐다. 매년 10월에 체육관에서 열리는 졸업작품 전시회에는 일선 기업직원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도 얻고 인력도 채용하기 위해 찾아오고 있다.

그러나 현장 위주 교육으로 쌓은 지식도 몇 년이 지나면 ‘과거의 것’이 되고 만다. 이에 대비해 한기대는 끊임없이 재교육을 실시한다. 그 사령탑 역할을 하는 곳이 대학 부설 ‘능력개발교육원’. 역시 노동부 전액 출자로 설립된 이 기관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유지하도록 보수교육을 제공한다. 교육내용은 자격연수과정, 직무연수과정, 기술연수과정, 외국인연수과정, 위탁연수과정 등. 1998년 개관한 이래 2만여 명이 이곳에서 새로운 기술과 교수법을 익혔다.

교육원 관계자들은 “이러한 정도의 시설 수준을 갖춘 교육원은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매년 30억∼40억원의 예산이 투여되어 어느 교육장보다 최신장비를 많이 갖추고 있다. 이 장비들은 학생들의 실습교육에도 활용된다”고 말한다.



능력개발교육원 김정근 원장의 집무실 벽면은 교육일정표와 행사계획표로 빽빽하게 채워져 있다. “능력개발교육원장을 맡은 것이 평생 가장 보람 있는 일”이라는 김원장은 “능력개발교육원이 멈춘다면 그것은 한국의 산업이 멈추는 것과 같다”고 자부한다.

“사관학교는 장교 양성이 목표다. 훌륭한 교육으로 훌륭한 장교가 배출될 때 뛰어난 군대를 이룰 수 있듯, 산업현장에서 직업훈련을 담당하는 교사가 유능한 인력일 때 전체 산업이 발전한다. 능력개발교육원은 그런 몫을 해내고 있다.”

능력개발교육원은 늘어나는 교육 수요를 소화하기 위해 현재 ‘e-learnin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업 내용을 인터넷에 올려 수강생들은 궁금하거나 실습에 필요한 부분만 교육원에 찾아와 배워가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이 일반화되면 수강인원을 현재보다 3배 가량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교육원은 기대한다. 한기대 학생은 졸업 후 3∼5년을 주기로 직무능력향상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선 재교육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직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한기대는 통일 이후 북한의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과제를 미래 비전으로 삼고 조심스레 준비하고 있다. 한기대 출신으로 ‘넷나루’라는 해양지리정보시스템 개발업체를 창업한 김민호씨는 현대아산측과 이러한 사업을 협의중이다.

“통일 후 생산현장에서 작업할 기능공을 단시일 내에 양성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될 것입니다. 이에 앞서 이들을 훈련시킬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이 당연한 순서입니다. 율곡 선생이 10만 양병설을 주장했듯, 통일 국가의 산업인력 양성을 책임질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를 지금부터 대폭 확충해야 합니다.”



신동아 2003년 11월호

3/3
글: 곽대중 자유기고가 bitdori21@kebi.com
목록 닫기

취업률 10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댓글 창 닫기

2019/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