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기획특집|퇴출 위기 30대의 생존비결

기업이 원하는 30대 직장인

“이제 말 잘 듣는 30대는 필요없다”

  • 글: 서미영 인크루트 이사 rose@incruit.com

기업이 원하는 30대 직장인

3/4
기업이 원하는 30대 직장인

기업들이 30대에게 바라는 것은 변화를 이끌어가는 힘과 추진력이다.

일곱째, 기회를 잘 포착하는 것도 능력이다. 외국계 제약업체에서 알츠하이머 치료 신약의 한국 및 대만 지역 임상시험 총괄업무를 맡고 있는 강모(31)씨. 국제적인 프로젝트의 일부를 한국 지사에서 주도하는 것은 강씨의 경우가 처음이다. 30대 초반의 나이에 팀장 직급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동료들이 언어문제나 사내에서의 불안정한 지위, 미개척분야 등의 이유를 들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 임상시험팀에 그는 망설임 없이 지원했다.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갔기 때문이다. 결국 남들이 기피하는 새로운 분야의 업무에 한번 도전해보자는 결심이 지금의 결과를 가져다준 기회가 되었다.

30대의 자기 계발은 필수조건

사실 기업 조직 내에서 30대에 잘나가는 직원이 되는 비밀은 특별한 데 있지 않다. 기업이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고 스스로 그에 맞는 인재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30대 직장인에게 기업은 어떤 덕목을 원할까?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은 연령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직급별로 조직 내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 대체적으로 기업이 30대에게 바라는 것은 중간 관리자의 역할이다. 고위 임원과 말단 직원을 유연하고 조화롭게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이용해 기업에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는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첫째, 기업은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 인재를 원한다.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전세계 기업과 무한 경쟁시대에 돌입한 만큼 직장인들도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줘야 한다. 인적 자원이 결국 회사의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점점 냉혹해지고 있다. 근무 시간은 물론 근무외 시간에도 나태한 이들은 설 곳이 없다.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느 정도의 영어 구사 능력은 기본이다. 자격증을 1∼2개쯤 갖추는 것도 대세다. 꾸준한 독서도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다. 독서를 많이 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사람은 체계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둘째,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30대야말로 요즘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상이다. 기업에서 30대는 중간 관리자 위치에 서 있다. 중간 관리자는 조직 안팎에서 발이 넓어 정보 네트워크 구축 면에서도 고위 임원들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에 있다. 따라서 30대는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특히 말단 직원들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직원들의 정서와 감정을 읽을 수 있으므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계기를 포착하고 그들을 설득해 동참시킬 수 있는 추진력도 함께 갖추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들어 일부 기업들은 유능한 30대 직원들을 임원급이나 팀장급 등의 책임자로 파격 기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결국 기업이 30대 중간 관리자들에게 바라는 것은 변화를 이끌어 가는 힘, 즉 추진력과 도전정신인 셈이다.



당신이 CEO라면

셋째, 기업들은 무엇보다도 리더십이 있는 인재를 원한다. 30대에는 실무를 처리하는 능력뿐 아니라 더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능력도 키워 나가야 한다. 기업은 경영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그림이 실현 가능한지를 면밀하게 따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최근 코오롱은 인사를 앞두고 ‘당신이 CEO라면 조직의 비전을 어떻게 세우겠는가’라는 질문을 직원들에게 내준 뒤 실명으로 과제를 작성해 제출하도록 했다. 직원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기업의 미래를 백지 위에 써내려가도록 한 것이다. 이는 평소 회사에 대한 애착과 경영자적 마인드가 있어야만 가능한 일일 것이다.

3/4
글: 서미영 인크루트 이사 rose@incruit.com
목록 닫기

기업이 원하는 30대 직장인

댓글 창 닫기

2022/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