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시선집중

시선집중! ‘정치경영학’의 세계

예산 따내는 요령은 전공필수,‘기자 다루는 법’은 교양 선택

  • 글: 이종훈 정치학 박사·정치경영 컨설턴트 rheehoon@naver.com

시선집중! ‘정치경영학’의 세계

2/6
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정치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기법이 주를 이룬다. 교과과정은 각종 정치활동 관련 자료의 조사·수집·분석기법, 정치 커뮤니케이션, 여론조사 기법, 각종 질적·양적 분석 기법 등을 포함한다. 뿐만 아니라 정보화 응용, 미디어 활용, 정치자금 모금, 재무관리, 로비, 선거경영, 선거홍보, 선거조직 관리, 선거전략, 위기관리, 정치적 쟁점의 전략적 관리, 리더십, 정치윤리 같은 과목도 망라되어 있다.

이들 영역은 기존 정치학이나 행정학에서 깊이 있게 다루지 않은 매우 실용적인, 때로는 ‘마키아벨리즘’적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분야다. 정치경영의 각 분야는 이름만 봐도 대강 어떤 내용일지 짐작이 가지만 몇 가지 특징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양적 분석’은 선거, 로비, 대정부 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통계적 의미를 갖는 자료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한다. 객관적 통계를 제시하는 행위는 상대방 및 유권자들을 설득해 원하는 목표를 획득하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무기다. 양적 분석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은 일반적 의미의 통계자료가 아닌, 특정 정치적 목표에 적확하게 부합하는 통계자료를 제때에 얻는 능력이 정치인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질적 분석’은 표적집단이나 소규모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기법과 그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이를 양적 분석과 연결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은 경영 개념을 도입한 정치활동을 하는 데 있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정보화 응용’ 과목은 전자편집, DB 관리, 온라인 정보수집, 이메일 관리, 각종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와 오피스웨어에 관한 기초 기술을 가르친다. 정치활동에 관련된 정보를 적재적소에 보관해 보안을 유지하는 한편,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 기술 활용 능력을 강조한다.



“미디어 활용해 약점 방어하라”

시선집중! ‘정치경영학’의 세계

각종 이벤트를 통한 정치자금 모금 전략 또는 공익기관을 활용한 정치자금 모금 등도 정치경영 컨설팅의 중요한 축을 이룬다.

‘미디어 활용’은 주요 언론 매체의 조직과 성향 및 정치 쟁점을 다루는 구체적인 방식을 미리 파악해야 함을 강조한다. 정치인은 자신에게 우호적인 보도를 할 만한 매체를 확보해두는 방안, 지속적으로 우호적 보도를 하게 하는 방안을 갖고 있어야 한다. 반대로 자신의 약점을 스스로 파악해 경쟁자나 언론이 공격해올 때 불리한 상황에서 최대한 빨리 탈출할 수 있는 ‘리스크 매니지먼트(위기관리)’ 전략도 갖고 있어야 한다.

여기엔 비판보도의 신뢰도 떨어뜨리기, 보도 내용의 의미 축소하기, 비판보도가 다른 언론으로 확대재생산되지 못하도록 차단하기, 자신의 약점을 공격하는 경쟁자의 약점을 파악해 공격하기,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논점을 전환시키기 등 다양한 전략적 기법이 있다.

‘정치자금 모금’ 과목은 선거를 포함한 정치활동, 각종 투표 또는 표결 경쟁과 로비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외에 예산을 짜고, 지출을 통제하고, 회계처리를 하는 것은 물론 정치자금 모금의 전략을 짜는 일, 모금만찬이나 단체모임, 개인적 또는 공익적 기관을 활용해 정치자금을 모금하는 기술을 별도로 가르친다.

조지워싱턴대는 예산심의와 관련한 로비의 경우 별도의 강좌를 개설해놓고 있다. 여기서는 공식 또는 비공식 예산결정 구조에 관한 연구는 물론, 공조직이나 민간조직이 예산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강력한 로비를 벌이는 방법, 정부 부처간 의견조율 방법 등을 가르친다.

‘선거경영’은 선거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본적인 선거운동 체제 구축 방법, 선거운동 계획과 선거예산을 수립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선거홍보’는 다양한 매체, 특히 TV 방송을 활용하는 기술, 유권자에게 전달할 메시지 개발 방법, 정치광고의 생산과 유포, 시점 선택 기술, 각종 인쇄물과 전단지 기획 기술 등을 가르친다. ‘선거조직 관리’는 선거관리인 선임, 후보들에 관한 분석, 지리적·인구학적 목표 집단 설정, 선거운동 현장 조직, 유세 활동, 기자회견 개최 등과 같이 선거현장에서 필요한 활동을 벌이는 기술을 가르친다.

2/6
글: 이종훈 정치학 박사·정치경영 컨설턴트 rheehoon@naver.com
목록 닫기

시선집중! ‘정치경영학’의 세계

댓글 창 닫기

2019/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