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호

무술 28단 고수 설영익의 ‘武林 건강’ 비법

“하루 15분 택견체조 하면 ‘노화시계’가 거꾸로 돕니다”

  • : 기공학 전문가·오운육기연구소장

    입력2005-06-28 13:2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무술 28단 고수 설영익의 ‘武林 건강’ 비법
    심신을단련하는 무예인이나 근육질 몸매를 자랑하는 운동선수들이 매우 건강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평생 몸을 가꾸는 그들이 보통 사람보다 잔병 없이 오래 살 것이라는 게 상식적인 추측.

    과연 그럴까. 스포츠의학 전문가들은 특정 부위의 근육이나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이 일반인보다 오히려 관절염, 신경통 등 각종 질환에 더 많이 시달린다고 말한다.

    필자가 아는 무술인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한평생 온갖 무술을 연마해왔고 사망 직전까지 노익장을 자랑하던 무예인 K씨는 65세를 넘기지 못한 채 돌연사하고 말았다. 그를 따르던 제자들의 충격이 컸음은 말할 나위 없다. 세계 곳곳을 돌며 최고의 무예 고수들과 100여 차례 겨뤄 모두 승리를 거둔 ‘전설의 파이터’ 최영의도 고희를 갓 넘긴 나이에 폐암으로 사망했다. 무예인이 무병장수할 것이란 일반인의 생각과는 차이가 큰 사례들이다.

    흔히 무술인들은 마음과 몸을 닦는, 이른바 심신(心身) 수련을 주창한다. 그것은 건강한 몸과 건강한 마음으로 평생 질환의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는 의지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술인이라고 해서 각종 질환의 위험에서 자유롭지는 않은 게 현실이다. 이는 곧 무술의 대중화에도 적잖은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들어 무술의 건강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무술계 여기저기서 감지되고 있다. 단지 싸움을 잘하기 위한 기술로 무술을 인식하는 틀에 갇혀 있는 한, 무술계는 소수의 동호인 모임 정도로 쇠락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 ‘무술의 대중화 작업’을 주창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그 정점에 선 인물이 택견 무예인 설영익(薛永翊·55)씨다. 그는 무술이라는 고유의 기예에 ‘건강’이라는 현대적 패션의 옷을 입히는 데 앞장서고 있는 인물로 꼽힌다. 누구보다 무예를 사랑하고 우리나라 전통 무술인 택견을 일반에 알리는 데 노력해온 설씨는 ‘무술의 놀이화 및 건강화’ 작업이 현대 무술계가 살아남을 수 있는 비책(秘策)이라고 주장한다.

    무술인이 장수하지 못하는 까닭

    지난 5월 말 삼육대 사회교육원 연구실에서 설씨를 만났다. 키는 작지만 다부진 체구에 눈에서 뿜어나오는 형형한 기운이 오랜 세월 무예를 연마해왔음을 알게 해주었다. 그의 몸 어느 군데에서도 병약하다는 느낌을 찾을 수 없었다.

    -설 선생님의 몸매를 보니 강인한 체력의 소유자로 알려진 무술인들이 그다지 장수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믿어지지 않습니다.

    “저는 건강하니까요.”

    설씨는 짧은 대답과 함께 너털웃음을 지었다. 그는 필자에게 “건강을 어떻게 정의하냐”고 반문하면서 자신의 건강론을 설파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체격이 크고 힘센 사람이 건강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늘상 몸을 단련하는 무술인이나 운동선수들이 당연히 건강할 것이라 짐작하지요. 그러나 의학적으로 간, 심장, 폐, 신장 등 생명유지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장육부와 조직이 튼튼해야 건강한 것입니다. 근육과 뼈만 튼튼하다고 해서 건강한 것이 아님은 물론이지요. 더욱이 무술인에겐 빠른 스피드와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그런 기술을 익히기 위해 몸을 혹사하다 보면 인체 장부에 무리가 와서 겉은 멀쩡해도 속은 병들어 있기 십상입니다. 젊을 때는 못 느끼더라도 늙어서는 병으로 고생하죠.”

    눈·코·낭심은 단련되지 않는 부위

    무술 28단 고수 설영익의 ‘武林 건강’ 비법

    설영익씨가 제자들에게 ‘건강택견’을 가르치고 있다.

    -무술을 찾는 이들이 건강을 목적으로 하기보다 무술 본연의 ‘겨루기’ 같은 것에 매료됐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들에겐 오장육부의 건강보다 남을 이길 수 있는 강한 무언가를 찾는 욕구가 있을 테고 그것을 무시할 수는 없을 텐데요.

    “무술을 연마하는 무예인이라면 자기가 닦은 무술의 기량이 어떠한지 알고 싶은 욕구가 있게 마련이고, 그래서 타인과 대결을 하지요. 그것이 겨루기 같은 싸움이라든가 일정한 공간에서 일정한 룰에 따라 치르는 경기와 같은 형식으로 이뤄집니다. 저 역시 무술을 닦은 무예인으로서 ‘이기는 것’이 신조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어느 정도 기량을 갖춘 무술인들이 겨루기 같은 싸움을 할 경우 몸이 아닌 ‘머리’에서 승패가 갈리고, 시합의 경우는 이길 수 있는 룰을 얼마나 잘 숙지하고 구현해낼 수 있는가에 따라 승자와 패자로 나뉩니다. 결국 타인과 대결하는 게 얼마나 허탈한지를 알 수 있지요.”

    그러나 설씨는 무술 그 자체로 현대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도 적지 않다고 말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호신술이라 할 수 있다.

    “극단적으로 말해 무술을 아무리 잘해봤자 날아오는 총알 앞에선 무기력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만, 총을 들지 않은 불량배는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호신술을 적절히 활용하면 자신의 몸을 위기에서 구할 수 있어요. 호신무술은 스피드와 급소 공격이 전부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남성에 비해 힘이 달리는 여성은 손을 이용해 최단시간에 남성의 급소를 겨냥하면 됩니다.

    사람에게 눈과 코, 남성의 낭심은 단련이 되지 않는 부위입니다. 즉 치명적인 급소지요. 여성이 최단거리에서 빠른 속도로 급소를 공격하면 상대방은 최소한 5분간은 정신을 차릴 수 없어요. 이때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설씨는 손가락을 이용해 눈과 코, 그리고 낭심을 공격하는 택견의 무술 자세를 보여줬다.

    “지는 싸움 해본 적 없다”

    이제까지 지는 싸움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설씨. 여기서 그의 무술 이력을 살펴보자. 그의 공인 무술 경력은 합기도 6단, 특공무술 6단, 혈도술 8단, 단도술 8단으로 가공할 만한 고수다. 여기에 본업이라 할 만한 택견은 ‘정(正)선생(최고 지도자를 가리키는 호칭)’급이라고 밝힌다. 그 외에 차력, 격파술 같은 무술도 두루 익혔지만 다 언급하자면 구차한 제 자랑 같다면서 언급하려 들지 않는다.

    설씨의 무술 사랑은 10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고향 진도의 한적한 사찰에서 마음공부를 하다가 심신을 연마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고수들을 찾아다닌 세월만 30년. 20년 전 지금의 부인을 만나 가정을 꾸릴 때까지 끝없는 유랑생활을 해왔다고 한다.

    “저는 무술과 더불어 자연요법에도 관심이 많았어요. 박정희 대통령 시절 쌀 증산이 최우선 정책으로 꼽히던 1960년대에 이미 유기농에 의한 자연농법을 주창하고 일찌감치 현미식을 해온 강태봉 목사, 흥사단에서 자연건강법을 강의하는 김민 선생 같은 자연요법의 선구자들을 만나 자연요법이야말로 생명을 살리는 길이라고 배웠습니다. 그 외에도 선도(仙道)를 익힌 이세연 선생에게서 한의학을 배우는 등 곳곳에 숨어 있는 기인들을 만나 여러 건강비법을 전수(傳受)하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저는 스승 복이 많은 사람이에요.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자연건강법이나 선도를 하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무술 동작으로 건강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무술의 건강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 또한 이런 분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할 겁니다.”

    그러면서 설씨는 자신의 손을 보여줬다. 설씨의 손에는 오랫동안 무술을 연마해온 내력을 알려주는 마디마디가 굵은 손가락 외에도 자연의 흙을 돌봐온 농사꾼의 투박한 흔적이 남아 있었다. 그는 서울로 이사 오기 전까지만 해도 전남 순창, 보성, 진도 등지에서 유기농을 실천해온 농사꾼이었다.

    “무술을 연마하는 틈틈이 흙을 일궈 자연농법을 해왔는데, 그때 환자들을 만났습니다. 암 환자들과 함께 자연식을 즐기면서 그들에게 맞는 간단한 무술체조를 가르치는 동안 입소문이 많이 났어요. 환자들의 몸 상태가 놀랄 만큼 좋아졌으니까요.”

    이때 개발한 무술체조를 그는 후에 ‘정법도’라고 이름붙였다. 정법도는 인체의 건강 원리를 수행과 연계시킨 그만의 독자적인 ‘수행 무술체조’라고 한다. 현재 정법도는 ‘대한정법도’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인 사단법인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설씨는 정법도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정법도에는 아침 저녁으로 호흡법과 굴신(屈身)법을 위주로 한 수행, 저녁을 제외한 하루 2식(食)만 하기, 해가 떨어지면 30분 후에 잠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도시와 떨어진 한적한 마을에서 생활하기, 철저한 자연식 실천하기와 같이 일반인이 따라하기엔 까다로운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난치병 환자들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이러한 정법도를 실천하면서 여러 환자가 치유되는 것을 현장에서 체험했기 때문에 정법도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지요.”

    체험에서 우러나온 것은 그만큼 효용성이 크다는 게 설씨의 지론. 그는 그때의 생활을 지금도 실천하고 있다고 말한다. 현미식을 30년 넘게 해왔고 평상시엔 하루 2식을 하고 있다는 것. 또한 단식 횟수만 해도 5000회가 넘을 것이라고 한다.

    결련택견의 세계

    그런 그가 우리 고유 무술인 택견을 만난 것은 1980년대 후반 무렵. 1983년 택견이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되면서 유일한 택견 기능 보유자인 송덕기(1893~1987) 선생에 이어 2대 무형문화재(신한성)와 3대 무형문화재(정경화)가 연이어 등장한 시기였다.

    설씨는 무형문화재 1호인 송덕기 선생에게서 직접 택견을 전수받은 이호범씨를 만나 택견 무예를 배우고 대신 자신은 이씨에게 정법도를 가르쳐주는, 이른바 품앗이 식으로 택견을 익혔다고 한다. 3대 무형문화재인 정경화 선생에게서도 따로 택견을 배웠다. 설씨는 어릴 적부터 워낙 무술로 몸을 단련해왔기 때문에 택견을 배우는 데 그다지 어려움이 없었다고 한다. 사실 택견 2대와 3대 무형문화재들도 젊은 시절 다른 무술을 익힌 뒤 뒤늦게 택견을 접한 사람들이란 게 택견 관계자들의 귀띔이다.

    -무예인으로선 비교적 늦은 나이인 38세에 택견을 접했는데, 특별한 이유라도 있습니까.

    “무엇보다 택견이 우리 민족 고유의 무술이란 점에 끌렸지요. 우리 무술계를 들여다보면 우리 고유의 무술이라 주장하지만 실상 일본이나 중국에서 들어온 동작이 뒤섞여 있는 무술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택견만큼은 외국 물이 거의 들지 않았습니다.

    둘째, 택견은 정통성이 확고하다는 점입니다. 조선 최후의 택견꾼이던 송덕기 선생은 일제 강점기 이전 자신의 스승인 임호 선생에게서 택견을 사사한 후 그 맥을 끊지 않고 후세에 넘긴 분입니다. 현재 택견협회가 여럿 생겨나 있지만 그 누구도 1대 무형문화재인 송덕기 선생으로부터 택견이 시작됐다는 것만큼은 부인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렇게 정통성을 갖춘 택견이야말로 앞으로 한국 무술의 세계화에 큰 장점이 될 것이라 믿기에 남은 인생을 택견에 바치기로 결심했지요.”

    현재 설씨가 참여해 정력적으로 일하고 있는 단체는 결련택견계승회와 한국건강택견협회. 결련택견계승회는 1983년 송덕기 선생에게서 직접 택견을 사사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단체인데, 1987년 송덕기 선생이 타계한 후 구심점을 잃은 채 한동안 표류하다 2000년 8월 사단법인 결련택견계승회(회장 도기현)로 새 출범을 했다. 설씨는 이 단체의 고문으로 결련택견을 부활시키는 데 큰 일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결련택견에 대한 설씨의 부연 설명이다.

    “결련택견은 송덕기 선생의 적통 제자들이 익힌 택견으로, 공격 위주의 무술입니다. 사실 무술에서는 공격이 최선의 방어인데, 결련택견은 매우 부드러운 듯하면서도 강력한 공격력과 파워를 드러냅니다. ‘이~크’ ‘엑~크’ 와 같은 어찌 보면 우스꽝스런 추임새에다 약간은 흐트러진 듯한 자세에서 강인한 기예와 춤사위 같은 발놀림이 드러나는 것은 결련택견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죠. 몇 해 전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모 방송국의 ‘무림일기 고수를 찾아서’란 프로그램에 등장한 주인공 2명이 바로 결련택견을 익힌 제 제자들이지요.”

    결련택견계승회와 함께 설씨가 직접 회장을 맡고 있는 단체가 사회단체 한국건강택견협회다. 바로 이 단체가 택견의 건강적 측면을 부각해 택견의 대중화 작업을 진두지휘하는 사령부라 할 수 있다.

    -결련택견이 부드러운 듯하지만 매우 강력한 무술이라면 이를 현대인의 건강체조에 결합시킨다는 것이 얼른 이해되지 않는데요. 보통 사람들은 강력한 무술을 익히는 데 체력의 한계를 느낀다거나 잘 따라 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을 것 같은데….

    “음양의 이치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가장 부드러운 것이 오히려 가장 세다고나 할까요. 결련택견은 그 자체가 무술이면서 무희입니다. 원래 택견은 할아버지와 손자가 놀면서 즐긴 무예로 매우 부드럽다는 게 특징입니다. 그렇게 유희적 성격과 부드러운 동작이 펼쳐지니 민중 사이에 광범위하게 퍼졌고, 다른 무술에 비해 생명력이 질겨 오늘날까지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잖아요. 결련택견은 건강운동으로 널리 보급될 수 있는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설씨는 현대인의 건강운동은 다음 네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뭐니뭐니 해도 운동은 부드러워야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할 수 있다. 둘째, 운동은 재미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지속적으로 할 수 있고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인체의 체형구조에 잘 맞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피곤해지기 쉽다. 넷째,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운동일수록 좋다. 그만큼 부작용이 없다는 얘기다.

    “결련택견이야말로 이 네 가지 장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특히 택견의 동작은 신기할 정도로 인체 원리와 잘 맞게 구성돼 있어요. 인체 근육을 생김새대로 움직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빠른 운동 동작은 인체가 움직일 때의 원시나선형 복합운동을 하고 있어서 많은 근육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 짧은 시간에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능청거리면서 널름거리고 굼실대고 우쭐우쭐 으쓱으쓱하는 택견 동작은 근육을 유연하고 부드럽게 해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어주고 유산소 운동에도 그만입니다.”

    결련택견과 운동요법

    설씨는 필드에서뿐 아니라 강단에서도 이 같은 건강택견을 전수하고 있다. 그는 삼육대 사회체육원 주임교수로 ‘건강택견 양생학’이란 과목을 강의하면서 1년 과정의 1급 지도자 과정 및 강사 과정(1년 코스)을 이끌고 있다. 이 밖에도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최고지도자 과정 및 경희대 체육대학 대학원 대체요법 최고전문가 과정을 만들어 건강택견을 널리 보급하고 있다고 밝힌다.

    -건강택견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인체의 기가 흐르는 경락을 자극하는 경락택견 체조, 에어로빅을 응용한 택견 에어로빅, 스트레칭 체조, 증상별 택견체조 등 다양한 과목이 있어요. 이중 경락택견 체조나 택견 에어로빅은 여성 미용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이런 택견체조를 한 여성들은 피부가 매우 탄력 있게 변하고 아름다운 체형을 갖춰 인기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아픈 사람들을 위한 증상별 택견체조는 병을 호전시키는 데 썩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면서 설씨는 몇 가지 동작을 시범삼아 보여줬다. 먼저 택견 에어로빅. 그는 ‘진도아리랑’ 중 ‘정·든 님~이 오·셨는데 인~사를 못해…’하는 노랫가락에 맞춰 택견 고유의 자세를 보여줬다. 노래와 동작이 그렇게 자연스럽게 맞아 돌아갈 수 없었다. 이어 중년에 접어든 사람들이 많이 호소하는 오십견의 예방과 운동치료에 도움이 되는 춤사위 비슷한 택견 동작들이 나왔다. 필자 역시 한국인이라서 그런지 저절로 흥이 나고 일어나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였다.

    이 외에 증상별 택견체조는 말 그대로 사람들이 호소하는 여러 질환에 맞춘 다양한 택견체조가 노랫가락과 함께 맞춤형으로 제공된다고 한다. 이를테면 위장질환을 앓는 사람들의 체조, 변비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체조 등등.

    “노랫가락에 맞춰 체조를 하다보면 15분에 4km를 걷는 것과 같은 운동효과를 얻습니다. 다른 어떠한 유산소 운동보다 효과가 크다는 얘기지요. 그러면서도 심장 박동수가 안정되고 또 별로 힘이 들지도 않습니다.”

    설씨는 특히 중년기 사람들은 건강 장수와 관련된 운동을 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과격하고 단시간에 이뤄지는 운동은 호흡량을 많게 하고 그 결과 활성산소가 증가해 되레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중년의 나이에는 안정된 심장 박동수를 유지하고 가벼울 정도의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측면에서 건강택견의 세워밀기, 가로밀기, 품전후밟기, 헤치며깍금걸이를 혼합한 체조는 아침에 일어나거나 잠자기 전, 또는 직장에서 쉬는 시간에 5~15분 하면 노화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게 설씨의 주장이다.

    “이러한 건강택견이야말로 전세계에 내놔도 경쟁력이 충분히 있지 않겠습니까?”

    세계로 뻗어나가는 건강택견

    지금까지 설씨가 직접 결련택견과 건강택견을 가르친 제자는 500명 남짓. 물론 그 제자의 제자들까지 따지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이다. 제자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택견을 보급하고 있다.

    -택견의 세계화 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현재 미국, 아르헨티나, 캐나다, 독일, 중국, 몽골 등지로 제자들이 파견돼 택견을 보급하고 있고, 얼마 전엔 러시아에도 건강택견이 보급돼 자리를 잡았어요. 지금은 우리 동포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점차 현지인도 늘어나는 추세예요. 사실 저는 택견의 리듬을 기반으로 한 한국형 체조로 세계 체조시장을 제패할 수 있다고 봅니다. 택견의 자세는 가장 인체 친화적이고 자연에 가까운 동작이기 때문에 인종을 초월해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그는 더 나아가 건강택견을 기반으로 한국형 ‘신선 무술’ ‘신선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같은 이름으로 고래의 전통 무술과 현대적 운동치료의 결합을 연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택견지도자 양성, 대학 강의 등 바쁜 일정 속에서도 원광대 대학원 기학(氣學)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마지막 제 꿈은 잃어버린 백제 무술의 부흥입니다. 택견을 하는 동안 그 풍류가 백제의 풍류문화와 맞아떨어짐을 몸으로 체험하면서 잃어버린 백제 무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아직 구체적으로 내놓을 만한 단계는 아니지만, 백제 무술은 북방으로 넘어간 고구려 무술과 달리 일찌감치 해류를 통해 중국의 신선사상을 접하면서 독특한 호흡법을 기초로 한 신선 무술이 발달했을 것이라는 정황 증거가 여럿 있습니다. 저는 신선사상에서 중요시하는 호흡법을 연구하기 위해 석사학위 논문도 ‘포박자의 신선사상’으로 발표했어요. 그리고 이런 옛 무술을 현대인에게 맞게 개발하는 것이 진정 백제 무술의 부활이라 믿습니다.”

    설씨의 다부진 다짐이다. 진정한 무술인은 허언을 내뱉지 않는다고 한다. 평생 몸을 통해 자신의 다짐을 실천해왔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황당하기조차 한 설씨의 백제 무술 부흥의 꿈이지만, 그가 진정한 무예인이기에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