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주목받는 新건강법 열전·마지막회

콜레스테롤 전문가 강일준 교수의 심혈관 질환 예방법 특강

“중풍, 심장마비 막으려면 비타민E에 주목하라!”

  • 안도운 기공학 전문가·오운육기연구소장

콜레스테롤 전문가 강일준 교수의 심혈관 질환 예방법 특강

3/4
이 대목에서 강 교수는 현재 자신이 연구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설명했다. 그가 주목하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비타민E. 그중에서도 비타민E의 중요 성분인 토코트리에놀이다.

비타민E와 토코트리에놀

콜레스테롤 전문가 강일준 교수의 심혈관 질환 예방법 특강

강일준 교수의 토코트리에놀 연구는 산학연 컨소시엄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비타민E는 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여러 종류의 토코페롤(tocopherol)과 토코트리에놀을 총칭한 표현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토코페롤의 경우 알파(α)토코페롤, 베타(β)토코페롤, 감마(γ)토코페롤, 델타(δ)토코페롤로 구별되고 토코트리에놀 역시 알파(α)토코트리에놀, 베타(β)토코트리에놀, 감마(γ)토코트리에놀, 델타(δ)토코트리에놀로 구분됩니다. 그간의 연구성과에 따르면 ‘비타민E 하면 토코페롤’을 떠올릴 정도로 토코페롤이 주목을 받았지만 실제로는 토코트리에놀이 더 탁월한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일반인에게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을 뿐이지요.”

사실 비타민E만큼 사람의 건강문제와 관련해 돌풍을 일으킨 영양소도 별로 없을 것이다.비타민E가 인체에서 어떠한 생리기능을 나타내는지에 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항산화제(antioxidant)로서의 기능이 탁월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러한 항산화작용이 노화의 지연 및 억제, 그리고 암 예방 효과까지 지니고 있다는 것은 전세계에서 수많은 연구논문이 증명하고 있다.

“비타민E의 다양한 효과는 토코페롤보다 토코트리에놀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미, 밀, 보리, 귀리 등의 배아에 많이 함유된 토코트리에놀은 강력한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혈행 개선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지요. 이 때문에 미국에서는 많은 학자가 토코트리에놀을 대량으로 추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토코트리에놀이 토코페롤보다 덜 알려진 것도 이 때문이고요.”



강 교수에 의하면 토코트리에놀의 세계적 권위자는 미국의 베리 텐 박사(매사추세츠주립대 식품과학과 교수)다. 일찌감치 토코트리에놀에 주목한 그는 1992년 학회지에 토코트리에놀 효과를 처음 발표한 이후, 2002년 대두(Bixa orellana)에서 ‘델타 토코트리에놀’을 추출하는 데 성공해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베리 텐 교수는 토코트리에놀이 토코페롤보다 60배 이상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고 발표했고, 델타 토코트리에놀을 추출할 수 있는 노하우로 실용화에 성공했습니다. 그의 노하우는 현재 특허 등록이 돼 있습니다.”

-동물실험엔 성공했지만 막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효과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난 물질도 많은데요. 사람에 대한 토코트리에놀 임상실험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까.

“미국에서는 이미 2001년에 사람에 대한 임상실험을 한 바 있습니다. 캘리포니아대 분자세포 생물학과팀이 고(高)콜레스테롤증이 있는 사람에 대해 토코트리에놀이 다량 함유된 성분인 TRF25(35일간 매일 100mg 복용)의 효과를 실험해본 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은 20%, LDL은 25%, 중성지방은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요.

또 2002년에는 베리 텐 교수가 추출한 델타 토코트리에놀로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실험한 결과가 있어요. 고콜레스테롤증을 가진 사람에게 하루 75mg의 ‘델타 골드’(델타 토코트리에놀을 상품화한 제품)를 2개월에 걸쳐 복용하게 했더니 LDL은 15%, 중성지방은 20% 감소하는 획기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기에다 HDL이 10% 증가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쓰러지는 것 막아준다”

-토코트리에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저는 베리 텐 교수의 임상논문을 보고 토코트리에놀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해볼 결심을 하게 됐습니다. 베리 텐 교수는 토코트리에놀이 뇌중풍이나 심근경색으로 갑자기 쓰러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저의 주된 관심사인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토코트리에놀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저 또한 토코트리에놀의 동물 임상실험을 한창 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까지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고지혈증을 유발한 쥐에게 토코트리에놀을 섭취시키면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이 무려 20%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과제는, 토코트리에놀의 항산화작용이 어떻게 나타나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왜 높아지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왜 낮아지는지에 대한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지요.”

3/4
안도운 기공학 전문가·오운육기연구소장
목록 닫기

콜레스테롤 전문가 강일준 교수의 심혈관 질환 예방법 특강

댓글 창 닫기

2021/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