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인터뷰

김성일 공군참모총장

“전략공군의 3각 편대, 우주전대·정보비행단·북부전투사 만든다”

  • 이정훈 동아일보 신동아 편집위원 hoon@donga.com

김성일 공군참모총장

3/8
-EX사업의 작전운용성능(ROC)은 어떻게 설정했습니까. 방사청이 이스라엘 ELTA사의 레이더를 탑재한 G-550을 경보기로 선정하더라도 공군은 이의가 없겠습니까.

“작전운용성능은 적(敵)을 감시하고 아군을 통제하며, 기존 체계와 연동할 수 있고, 생존성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종을 결정할 예정이었는데, 11월 중순 완료된 시험평가에서 미국과 이스라엘의 두 회사 모두 일부 장비가 미국 정부의 수출 승인을 받지 못한 것이 확인돼 승인 받을때까지 최종 결정을 늦췄습니다.

4월 말까지 추가자료를 접수해 5월 초 시험평가를 하고 5월 말에 기종을 결정합니다. 시험평가가 종료되지 않았으므로 특정회사 장비의 작전운용성능과 관련된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중고도 무인기도 자체 개발

-공중급유기(KC-X) 사업은 어떻게 돼갑니까.



“국방중기계획에는 포함됐지만 2차 FX, SAM-X, EX사업보다는 순위가 밀립니다.”

-F-15K를 제외한 전투기엔 경보기로부터 정보를 받을 수 있는 L-16 데이터링크 시스템이 깔려 있지 않습니다. L-16을 까는 데 상당한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아는데요.

“KFP사업을 할 때 예산이 부족해 L-16을 깔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경보기가 도입되면 한국형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개발해 KF-16 등 기존 항공기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미국이 개발한 L-16과 연동되고 우리 해군과 육군이 사용할 시스템과도 호환될 거예요.”

-공군의 중앙방공통제소(MCRC)에도 깔아야 하지 않습니까. 또 방공미사일이 도입되면 이 미사일과도 연결해야 하고요.

“먼저 오산의 중앙방공통제소에 깔고 이어 대구 중앙방공통제소에 깔 예정입니다. 물론 독일 방공미사일 시스템과도 연결합니다. 필요한 데이터링크 시스템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한국형으로 개발하려고 합니다.”

-이라크전에서 주목 받은 것이 JDAM(합동직격탄)입니다. 한국 공군도 JDAM 확보에 관심이 큰 것으로 아는데, 공군 전력 증강을 위해서는 소형인 500파운드급 JDAM을 독자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F-15K 도입과 연계해 악천후에도 정밀 타격이 가능한 GPS 유도폭탄(JDAM)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를 국산화하는 노력도 펼치고 있어요. 소형 GPS 유도폭탄 개발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프레데터’와 유사한 성능을 가진 중고도(中高度) 무인기를 개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개발비용을 고려하면 차라리 해외에서 직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 아닌가요?

“국내에서 개발하면 물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첨단 정찰 자산을 해외에서 직구매하면 정보자산의 대외 의존이 심화됩니다. ‘공군비전 2025’를 통해 항공우주군 구성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독자적인 정찰·감시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Sensor-to-Shooter 개념 구축

-5대 기능별 전력체계의 하나로 정보비행단 창설을 거론했는데, 무인기 개발은 정보비행단 창설과 연결됩니까.

“정보자산의 자주화는 중·고 고도 무인정찰기와 다목적 위성, 그리고 군사위성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전문적인 조직이 있어야 해요. 그래야 수집한 정보를 분석 전파하고, 그 정보를 토대로 발견 즉시 타격하는 ‘Sensor-to-Shooter 체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본은 H2A 2호기 우주발사체 발사에 성공함으로써, 광학위성과 SAR(합성개구레이더) 위성을 동시에 우주궤도에 진입시켰습니다. 이로써 다(多)탄두 대륙간 탄도미사일 개발능력을 갖게 됐습니다. 중국은 단(單)탄두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목표물까지 정확히 유도할 수 있는 ‘선저우(神舟)’ 유인 우주선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주변국의 우주능력 증강에 대한 공군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3/8
이정훈 동아일보 신동아 편집위원 hoon@donga.com
목록 닫기

김성일 공군참모총장

댓글 창 닫기

2020/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