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몸살림운동가 김철의 ‘스스로 건강법’

만성 소화불량, 퇴행성 관절염

등뼈, 다리뼈 바로잡으면 속 편하고 걷는 게 즐겁다

  • 김 철 몸살림운동가 www.momsalim.or.kr

만성 소화불량, 퇴행성 관절염

4/7
만성 소화불량, 퇴행성 관절염

사진 5

하수된 胃 올리는 방법

위가 하수돼 있을 때에는 위를 올려줘야 한다. 뱃속에 있는 위를 어떻게 올려주느냐고 의아해할지 모르지만, 위가 왜 하수됐는지 원인을 알면 올리는 방법도 알 수 있다. 위가 하수된 것은 오랫동안 몸을 심하게 구부린 채 살았기 때문이다. 몸을 구부리면 위에 있던 장기가 밑으로 밀려 내려가게 되는데, 이를 내장하수라고 한다. 내장하수가 일어날 때 위하수도 함께 일어난다.

그렇다면 위를 올려주는 방법도 간단하게 나온다. 몸을 구부리고 살았기 때문에 위가 아래로 처졌다면, 몸을 펴면 제자리로 올라갈 것이다. 몸을 펴는 방법은 위에서 얘기한 세 가지 숙제이다. 아침에는 ‘깍지 끼고 걷기’든 ‘양반걸음’이든 걷기 숙제를, 저녁에는 자기 전에 한 시간 간격을 두고 1번과 2번 방석 숙제를 꾸준하게 하면 몸이 펴지면서 위도 제자리로 올라간다.

이 방법으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장기를 좀더 빨리 위로 올리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지면관계상, 그리고 화병을 스스로 낫게 하는 데 아주 중요한 방법이므로 화병을 다룰 때 전반적으로 이야기하기로 하고, 이번 호에선 아주 손쉬운 방법 한 가지만 소개하겠다. 하수돼 있던 장기를 위로 올리는 것을 ‘공명’을 틔운다고 한다.

▼ 누워서 공명이 있는 위치를 찾는다. 보통 하단전이라고 부르는 곳인데, 배꼽 밑으로 손가락 세 개를 포갠 만큼 아래 정중앙에 있다. 이곳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①아무 느낌 없이 부드럽게 빨려들어가기도 하고 ② 찌릿하면서 이상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③많이 아프기도 하고 ④안에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쑥 들어가기도 한다. ①은 정상인 사람이고, ②는 조금 문제가 있는 사람, ③과 ④는 문제가 많은 사람이다.



▼ ②와 ③의 경우에는 오른손 위에 왼손을 포개고 위로 45。 각도가 되도록(손가락을 135。 꺾어) 중지를 중심으로 공명 위에 올려놓는다(사진 5).

▼ 이 상태에서 배를 살짝 누르면서 45。 각도로 지그시 끌어올렸다 원상태로 되돌리기를 반복한다. 찌릿한 느낌이 없을 때에는 더 깊이 누르면서 끌어올린다.

▼ 깊이 찔러도 부드럽게 빨려들어가기만 하고 느낌이 없으면 공명이 완전하게 트인 것이다.

▼ ④의 경우에는 1번 방석 숙제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위의 방법대로 한다. 아예 공명이 없어져버렸는데 엉치에 방석을 대고 누우면 허리가 살아나면서 꽉 막힌 공명이 나타난다.

위 신경을 틔워주거나 하수된 위를 제자리로 올리는 것은 소화불량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위에 관한 한 위암을 빼놓고 모든 장애에 적용된다. 위산과다든 위염이든 위궤양이든 위 신경이 트이고 위가 제자리에 있기만 하면 모두 저절로 낫게 돼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없다

나이를 먹으면 몸에 병이 많이 온다. 그중에서도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질환은 사람들을 지긋지긋하게 한다. 무릎이 아파 100m도 걷지 못하고 주저앉아야 하니 무서워서 밖에 나가기가 싫어진다. ‘이제 나도 늙어서 다됐구나’ 생각하면 처량하기 짝이 없다. 실망해서 몸을 움츠리고 있으니 우울증도 온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현대의학에서는 연골이 퇴행해서 무릎이 아픈 것이라고 하는데, 연골은 절대로 퇴행하지 않는다. 닳아서 없어졌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다만 엑스레이 촬영 사진에 안 보이니까 퇴행했다고 할 뿐이다.

이는 20~30대에도 퇴행성 관절염 진단을 받는 사례로 미루어보면 잘 알 수 있다. 노인이라면 몰라도 20~30대의 젊은 나이에 어떻게 연골이 퇴행할 수 있는가. 퇴행성 관절염 진단을 받은 사람의 무릎 정강이뼈 안쪽을 정확하게 한번 치면 멀쩡하게 걸어다닐 수 있는데, 이런 사람의 경우 현대의학의 논리로 보면 퇴행했던 연골이 갑자기 다시 살아났다는 뜻이 된다. 도대체 말이 되지 않는 얘기다.

4/7
김 철 몸살림운동가 www.momsalim.or.kr
목록 닫기

만성 소화불량, 퇴행성 관절염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