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중국의 무지와 야만이 부른 지구 황폐화

“그들은 모래더미 속에서 돈을 세고 있다”

  • 박근형 중국 쓰촨대 역사문화학원 박사연구생 berdl28@hanmail.net

중국의 무지와 야만이 부른 지구 황폐화

3/7
중국의 무지와 야만이 부른 지구 황폐화
대연강철, 삼선건설과 더불어 중국의 환경 문제를 심각하게 만든 또 하나의 사건이 바로 문화대혁명이다. 마오가 통치하는 동안 현실과 맞지 않는 과도한 탁상행정일지라도, 당이 결심하면 전 인민이 고군분투해야 하는 현실이 이어졌다. 그 결과 자연재해와 기근이 닥쳤다. 저우언라이(周恩來)와 류사오치(劉少奇)가 헐벗은 산야와 굶주려 죽어가는 농민을 눈으로 확인했고, 쓰촨성 출신의 덩샤오핑(鄧小平)은 “우리가 10년 동안 좌(左)로 치우쳤으니 이제 조금 우(右)로 나아가자”고 주장했다. 그는 쓰촨성에서 대대로 내려오는 격언을 내세웠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좋은 고양이다”라는 이른바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이다.

결국 공산당 내부 비판이 거세지자 마오는 ‘7000인대회’를 계기로 국가주석을 사임했고, 당 주석만 유지했다. 중국 인민의 존경을 받는 류사오치가 국가주석을 승계했다. 그러나 마오가 보기에 류사오치가 추진하는 각종 정책은 부르주아적이었다. 마오는 다시 한 번 공산주의의 위대한 전진을 결심했다.

후베이성 1065개의 호수가…

마오는 정적(政敵)을 제거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때 공산 중국 수립 이후 태어나 철저한 사상교육으로 무장된 중·고·대학생들이 동원됐다. 마오는 ‘부르주아 노선을 걷는 자본주의자들을 타파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이들 피끓는 홍위병들을 선동해 당원들을 숙청했다. 문화대혁명은 거대한 재난이었다. 공업은 철강을 근본으로, 농업은 식량을 근본으로, 지방행정은 전쟁준비를 위한 자력갱생으로 단순화됐다. 그 결과 엄청난 자원낭비와 환경파괴가 초래됐다.

공업 자력갱생을 목표로 많은 도시가 공해산업을 부적당하게 배치했다. 예를 들어 베이징, 항저우(杭州), 쑤저우(蘇州), 구이린(桂林), 지난(濟南), 시안(西安), 뤄양(洛陽), 쿤밍(昆明) 같은 도시에 철강, 화학, 건설자재공업 등 공해산업이 중복 건설됐다. 주거밀집지역, 문화교육지역, 관광지역, 수원보호구역 등지에도 마구잡이로 공장이 세워졌다. 소형 공장도 부지기수로 들어섰다. 중국의 공장은 기술과 장비수준이 낮고 자금력도 취약해 정화능력이 형편없었다.



농업에 있어서도 여러 지역이 편협하게 식량 생산만 추구했다. 호수와 못을 매립해 밭으로 일구는 작업이 대대적으로 벌어졌다. 숲과 초원도 함부로 개간됐다.

‘1000개의 맑은 호수(素有千湖)’라는 별명을 지닌 후베이(湖北)성은 원래 큰 호수가 1065곳이나 있던 곳이다. 그런데 1970년대 후반이 되자 호수는 500개 이하로 줄었다. 전체 수량의 4분의 3이 없어졌다. 장시(江西)성에 있는 포양후(?陽湖)는 호수 방파제가 331개, 호수면적이 3900만평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엔 호수 면적이 1200만평으로 줄어들었다.

임업지역도 마구 파헤쳐졌다. 후난((湖南)성 쉬푸(?浦)현 양강인민공사는 연평균 6만평의 숲을 없앴다. 목축지역에서도 현실과 맞지 않은 식량·종자·사료 자급사업이 벌어졌다. 네이멍구 자치구에선 1960년대 말부터 70년대 초까지 대대적으로 초원이 개간됐다. 1970년 이곳의 9개 인민공사는 농업대(農業隊)를 조직했다. 또 58개 목축대대가 식량 생산팀을 건립했으며, 그 결과 농지가 전해보다 40% 증가했다. 반면 엄청난 면적의 초원이 파괴됐다.

이러한 호수 간척, 산림 훼손, 초원 개간은 토양유실, 강수량 급감, 자연재해를 불러일으켰다. 문화대혁명 10년 동안 중국의 자연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셈이다. 이 무렵 중국은 환경보호를 자본주의의 산물로 간주했다. 사회주의에선 환경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착각했다. 이런 상황에서 개혁·개방정책이 추진되면서 중국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세계의 공장’으로 변신하기 시작한 것이다.

‘무차별 공업화’의 혹독한 대가

개혁개방 이후 10년이 넘는 노력 끝에 중국은 체계적인 공업시스템을 건설했다. 지금까지 공업에 투자한 총액은 1경(京·1京은 1兆의 1만배)위안이 넘는다. 중국은 중형·대형 공업 항목 3000개 이상을 개발해 광산, 발전소, 야금,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중요 공업단지를 세웠다. 1990년 중국 공업 총생산액은 2조3851억위안. 같은 해 농업 총생산액은 7382억위안이었다. 1990년 중국은 석탄 10억8000만t, 원유 1억3800만t, 철강 6604만t을 생산했다. 발전량은 6180억㎾h에 달했다.

3/7
박근형 중국 쓰촨대 역사문화학원 박사연구생 berdl28@hanmail.net
목록 닫기

중국의 무지와 야만이 부른 지구 황폐화

댓글 창 닫기

2021/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