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4월 총선 격전지 50곳 판세 분석

‘왕의 남자’ 정두언 vs ‘BBK 여전사’ 박영선 빅매치? 김용갑 떠난 밀양-창녕, 한나라 ‘공천 화약고’ 급부상

  • 송국건 영남일보 정치부 기자 song@yeongnam.com

4월 총선 격전지 50곳 판세 분석

3/7
‘BBK 맞수’ 홍준표 vs 민병두

4월 총선 격전지 50곳 판세 분석

동대문을 홍준표(좌) 민병두(우)

동대문 을에서도 ‘BBK 공격수’가 ‘BBK 수비수’를 다시 겨냥한다. 신당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을 지낸 민병두 의원(비례대표)이, 한나라당 선대위 클린정치위원장으로서 BBK사건 법률 대응을 총괄 지휘했던 홍준표 의원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비(非)한나라당 후보 간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질 지역으로는 성북 을과 중랑 갑이 꼽힌다. 5년 전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 비서실장을 지낸 뒤 17대 국회에 진출했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잃은 신계륜 신당 사무총장은 자신의 지역구인 성북 을에서 실지(失地) 회복을 노린다. 이곳에는 민주당 소속으로 보궐선거를 통해 입성했다가 대선과정에서 탈당한 무소속 조순형 의원이 자리를 잡고 있다.

중랑 갑은 이상수 노동부 장관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 선거구는 이 장관이 자신의 보좌관을 지낸 신당 이화영 의원에게 물려줬던 곳이다. 이화영 의원은 ‘손학규 대표 체제’ 출범에 반발, 신당 탈당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소속 정당이 어떻게 정리되든 ‘정치 사제(師弟)’ 간 맞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 1번지 종로도 전국적 관심을 모으는 격전지로 급부상할 수 있다.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가 자신의 종로 출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기 때문. 그는 1월11일 기자간담회에서 “지역구 출마도 배제하지 않는다”며 종로를 포함한 전국 6곳을 상징성 있는 후보지로 꼽았다. 한나라당 박진 의원이 버티고 있는 종로에는 현재 신당 유승희 의원(비례대표), 자유신당 정인봉 전 의원, 민주당 정흥진 전 구청장 등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인천·경기지역의 경우 2004년 17대 총선 당시엔 열린우리당이 의석 70%를 휩쓸었으나 현재 전망으로는 18대 총선에선 한나라당이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특이 이곳에선 노무현 정권하에서 청와대 등을 거친 ‘386’들이 대거 출사표를 낸 상태여서 이들의 선전 여부가 주목된다.

인천에서 가장 많은 출마 희망자가 나온 선거구는 옹진이다. 신당의 경우 한광원 의원에게 박남춘 전 청와대 인사수석, 권기식 전 청와대 국장 등이 도전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에선 서상섭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으로 당원권이 정지된 뒤 공천 경쟁이 혼미 속으로 빠져 들었다. 공천 희망자가 7~8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 남동 을에서는 제물포고 선후배인 신당의 이호웅 전 의원과 한나라당 이원복 의원이 무려 5번째 맞붙을 가능성이 있다. 14대 총선부터 17대 총선까지 네 차례의 격돌에선 2승2패를 기록했다.

한명숙, MB 측근 이겨낼까?

4월 총선 격전지 50곳 판세 분석

수원영통 박찬숙(좌) 김진표(우)

경기지역에선 성남 수정이 혼전 양상을 보인다. 출마 예상자로 거론되는 인물만 10여 명이다. 신당에서 현역인 김태년 의원에게 양성호 건국대 교수, 이규민 중부대 겸임교수를 비롯해 4명이 도전장을 던졌다. 한나라당에서도 장정은 전 경기도의회 부의장, 강선장 전 경기도의원 등 4명이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윤수 전 의원(3선)도 자유신당 간판으로 나설 태세다.

교육부총리와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신당 김진표 의원의 지역구인 수원 영통에는 KBS 앵커 출신인 한나라당 박찬숙 의원(비례대표)이 도전했다.

경기도에는 신당과 한나라당 현역 의원 간 대결이 예상되는 선거구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고양 일산 을에서 펼쳐질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과 신당 김현미 의원(비례대표)의 ‘여걸 대결’이 관심을 모은다. 김영선 의원은 노무현 정부 초기 한나라당 대변인을 지내면서 ‘노무현 공격’에 앞장섰고, 과도기에 당 대표도 맡았다. 이에 맞서는 김현미 의원도 여당 대변인을 오래했다.

3/7
송국건 영남일보 정치부 기자 song@yeongnam.com
목록 닫기

4월 총선 격전지 50곳 판세 분석

댓글 창 닫기

2021/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