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심층취재

대통령은 뭘 타고 다닐까?

코드 원, 경복호, 방탄차, 지휘헬기… ‘움직이는 청와대’의 모든 것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대통령은 뭘 타고 다닐까?

3/6
의전용 캐딜락, 경호용 익스커션

대통령은 뭘 타고 다닐까?

대통령 전용차인 메르세데스벤츠 S600 가드. 유로 표준 방탄기준 B6/B7급의 최고 수준 방탄 차량이다. 대통령 전용차엔 타이어 4개가 터져도 시속 80km로 100km를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 타이어(Run Flat Tire)가 장착돼 있다.

미국의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1993년에 타던 차량은 1993년형 캐딜락 플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개조한 것으로 기관총은 물론 박격포 공격에도 끄떡없도록 방탄유리와 철판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특수 타이어는 펑크가 나도 시속 100㎞ 이상으로 달릴 수 있고, 외부의 위협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루프나 발판도 없앴다.

2005년 부시 대통령도 취임식 때 최신 캐딜락 DTS 프레지덴셜 리무진을 이용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의전용으로 캐딜락을 즐겨 탔다.

캐딜락을 생산·판매하는 GM 관계자는 “이승만 전 대통령이 이용한 캐딜락은 현재 용산 전쟁기념관에 전시돼 있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즐겨 타던 캐딜락은 대구공고에 보관, 전시돼 있다”고 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의전용으로 캐딜락 드빌을 이용했으며, 이명박 대통령 역시 취임식을 마친 뒤 드빌 리무진을 타고 청와대로 향했다.

청와대는 현재 방탄 기능과 특수장비를 갖춘 대통령 전용차 외에도 경호원들이 타고 다니는 경호차량 등 모두 80여 대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특수장치가 추가된 외국 차량이며, 국산차로는 의전용 에쿠스가 대표적이다.



대통령 전용차 앞뒤로 따라붙는 경호 차량은 초대형 SUV 포드 익스커션(Excursion)이 주로 이용된다. 익스커션은 차내에 각종 중화기로 무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사시 ‘큰 덩치’를 이용, 대통령 전용차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차단하는 임무도 담당하고 있다.

경호차량에는 주행 중에도 사주경계가 가능하도록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했고, 뒤쪽은 위기 상황시 후방사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한다. 경호원들의 경호 광경 가운데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선루프를 통해 노출 경호를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경호 차량 천장은 일반 차량보다 넓게 뚫려 있다.

경호 차량의 창문은 방탄필름을 입힌 뒤 짙은 색으로 선팅돼 있어 밖에서 안을 들여다볼 수 없다. 차량 하부에는 발판을 달아 저속 주행시 경호원이 차체에 부착된 손잡이를 잡고 외부경호를 하도록 부가장치도 설치돼 있다.

만약 대통령 전용차가 운행하는 도중에 갑자기 일반 차량이 끼어들면 어떻게 될까. 전직 비서관 출신 K씨는 “경호의 최우선 목적이 대통령 보호이기 때문에 대통령 전용차량의 진행을 방해하는 어떤 시도도 적의 행위로 간주된다”며 “맞은편 차선의 차가 대통령 차로 달려들면 선행하는 차가 전속력으로 그 차를 들이받아 길을 연 뒤 위험지대를 벗어나기 위해 대통령을 실은 차량이 전속력으로 내달린다”고 말했다. 만약 같은 방향에서 차가 끼어들 경우에는 경찰 오토바이나 경호 차량이 제지한다고 한다.

대통령 전용열차 ‘경복호’

2월25일 퇴임한 노무현 전 대통령은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낙향하면서 대통령 전용 KTX, 일명 ‘경복호’를 이용했다. 경복호는 KTX 맨앞 객차 2량에 통신장비 등을 갖춰 특수 개조한 것으로 나머지 객차는 일반 KTX와 크게 다르지 않다.

KTX가 운행하기 시작한 2004년 4월 이전까지는 대통령 전용 열차로 새마을호를 이용했다. 지금도 KTX가 다니지 않는 곳에는 새마을호 경복호가 사용된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노후한 전용 열차를 새 열차로 교체한 뒤 부시 미국 대통령이 방한해 도라산역을 방문할 때 이용됐다.

대통령 전용열차는 철도공사(코레일) 소유이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일반 KTX와 함께 운행된다. 다만 경호처에서는 경호활동 차원에서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3/6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jhkoo@donga.com
목록 닫기

대통령은 뭘 타고 다닐까?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