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웹으로 본 세상 ②

동영상 UCC의 아킬레스건

  • 김지현│ 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동영상 UCC의 아킬레스건

2/2
동영상 UCC의 아킬레스건

2009년 3월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MNCAST

그러나 동영상 UCC가 앞으로도 계륵(鷄肋) 신세에만 머무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동영상은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전달력이 높으며,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은 만국 공통어이기도 하다. 책이나 신문, 잡지, 라디오보다 TV가 친숙하고 영향력이 큰 것과 같은 이치다. 우리는 이미 케이블TV를 통해 다른 나라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와 영화, 스포츠를 보고 있다. 동영상은 그만큼 타 매체에 비해 친숙하고 직설적이다. 인터넷에서 막강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은 검색 비즈니스의 성공은 검색 서비스 덕분이다. 검색은 도깨비 방망이처럼 사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을 뚝딱 대답해준다.

검색이 사용자에게 적절한 결과물을 대령할 수 있는 이유는 인터넷상에 게재된 수많은 콘텐츠 덕분이다. 그 콘텐츠는 네이버의 지식인처럼 Q&A 게시물로 존재하기도 하고, 블로그와 카페에 게재되기도 한다. 이렇게 게재된 콘텐츠들이 검색의 대상이 되어 검색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였고, 그로 인해 검색 비즈니스를 잉태시킨 것이다.

화려한 백조를 꿈꾸는 UCC

검색 대상으로서 동영상 UCC 또한 훌륭한 콘텐츠다. 기존의 검색이 주로 텍스트 위주로 구성되었다면, 미래의 검색은 한층 다양해질 것이다. 텍스트 외에 이미지, 지도, 동영상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검색의 범위와 종류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동영상 검색 역시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할 것이며 그때를 위해 동영상 UCC의 데이터베이스와 양적 확보는 중요하다. 구글의 유투브 인수는 미래 검색을 위한 준비과정이기도 했다. 인수 이후 구글은 유투브 검색 기능을 보강하면서 영상 속의 인물이나 오브젝트 대상의 검색까지 준비하고 있다.

동영상 UCC의 아킬레스건

‘다음’의 브랜드팟에 입점된 케이블TV OCN

물론 동영상 기반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투자와 시도도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유투브에는 브랜드 채널이 제공되어 특정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마케팅 목적의 영상들이 게재되고 있다. 또한 ‘유투브에 등록된 저작권 문제가 해결된 동영상’ 내에는 다양한 방식의 광고들이 삽입되고 있다. 단, 유투브 동영상 광고는 유투브에 콘텐츠 공급자로 등록되어 직접 등록한 동영상에 광고를 선택, 게재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일반 사용자가 올린 동영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한국도 이 같은 추세에서 예외가 아니다. 판도라TV에는 브랜드 채널이 마련되어 있어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콘텐츠를 판매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동영상 UCC 서비스에는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해 올리는 동영상 외에 TV나 영화 등으로 제작된 동영상도 포함된다. 뉴욕타임스, NBC유니버설과 폭스TV가 합작해 만든 RMC(Ready Made Contents) 동영상 서비스인 훌루닷컴은 NBC, FOX, MTV 등 TV 콘텐츠와 NBC유니버설, 소니픽쳐스 등 메이저 영화사들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며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된다. 이 서비스는 개시 1년 만에 7000만달러의 연매출을 기록했다. 훌루닷컴은 UCC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동영상 광고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RMC의 위력과 영향력을 인지하고 유투브 등에도 저작권을 해결한 RMC들이 UCC와 함께 통합 제공되면서 동영상 UCC들은 TV의 기존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네이버’ 비디오에는 채널 메뉴(http://video. naver.com/Channel Main.nhn)를 통해서 여러 케이블TV와 분야별 전문 비디오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다음의 TV팟에서 제공되는 브랜드팟(http://tvpot. daum.net/video/Top. do)은 시청자 수가 적어 TV에서 방송하기 어려운 특정 스포츠 중계나 온라인 게임 중계를 틈틈이 내보내며 인터넷 TV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나우콤’의 아프리카(http://www. afreeca.com) 서비스에서도 해외의 방송들이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다.

동영상 UCC 서비스는 미운 오리에서 화려한 백조로 거듭날 때를 기다리고 있다. 비록 당장은 수익모델 부재와 과다한 운영비, 투자비로 인한 어려움에 허덕이고 있지만, 비용의 효율화와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새롭게 조망받을 것임에 틀림없다.

신동아 2009년 9월호

2/2
김지현│ 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동영상 UCC의 아킬레스건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