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Interview

동서대 박동순 총장

특성화와 세계화를 이끌고 있는

  • 윤희각│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toto@donga.com│

동서대 박동순 총장

3/4
국제화 교육의 선구자

동서대 박동순 총장

무인 대출 반납, 좌석 예약, 전자동 출입관리 시스템을 갖춘 최첨단 도서관인 민석도서관의 전경.

▼ 앞서 언급했던 동서대의 세계화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21개국 79개 대학과의 학술교류, 외국인 교수 50여 명 확보, 1년간 영어로만 강의하는 ‘동서글로벌프로그램’ 도입, 14년째 국제기술봉사, 100개 이상 해외기업에 인턴사원 파견 등이 세계화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다. ‘Top 10 · To the World’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SAP-USA, SAP-CHINA(Study Abroad Program USA·CHINA)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과 중국 현지 분교에서 언어와 선진학문을 마음껏 접하게 하고 있다. 세계 100여 개 기업과 양해각서(MOU)를 맺어 매년 100여 명이 인턴으로 나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는 곧바로 취업이 된다. 현지 기업 관계자들은 동서대의 인성교육이 뛰어나다고 극찬한다.

글로벌 캠퍼스 구축뿐만 아니라 50여 명의 외국인 교수를 영입하며 캠퍼스 내 국제화도 이끌고 있다. 부산지역 최고 수준이다. 독일, 핀란드, 카메룬,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해외 유학생도 320여 명에 달한다.



단일 대학으로 유일하게 14년째 인도네시아 국제기술봉사단, 사할린 IT봉사단을 보내며 국제봉사단도 운영하고 있다. 국제화 교육에서 동서대가 가장 앞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수능 시험을 마치면 정시모집이 기다리고 있다. 동서대의 자랑을 예비 대학생들에게 해달라

“우리 대학을 선택한 학생은 운이 좋은 학생이다. 절대 과장하거나 개인 생각이 아니다. 특성화, 국제화 프로그램으로 외국에 나갈 기회도 엄청나다. 학생들에게 ‘너희들의 무대는 세계다’라는 말을 자주 들려준다. 학부모에게도 ‘우리를 믿고 잘 보냈다. 여러분 자녀들이 마음만 먹으면 외국기업에도 얼마든지 취업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꿈과 기회를 주는 대학이다. 장학금 수혜율도 부산지역 최고 수준이다. 전체 학생의 40%가 각종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학생 복지도 자랑할 만하다. 기숙사와 강의실, 수영장, 헬스장, 사우나 시설을 갖춘 지하 6층, 지상 13층짜리 ‘글로벌 빌리지’를 짓고 있다. 528실의 기숙사를 만들어 1056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온천수가 나오는 기숙사가 될 것이다.

인조 잔디, 동아리방, 실내골프연습장, 우레탄 트랙 등을 갖춘 국제 규격의 종합운동장도 내년에 들어선다. 국내 처음으로 3D 체험관도 마련했다. 3차원 영상과 AR(augmentation reality·증강현실)로 불리는 가상현실 관련 제품과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안경식과 무안경식의 입체영상을 비롯해 영상과 각종 센서를 결합한 융합형 제품도 볼 수 있다. 이 모든 게 학생을 위한 시설이다. 남은 2년 임기 동안 내실을 다져 특성화 분야 전국 10위권 대학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동서대를 선택하면 꿈과 희망, 세계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총장으로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2010학년도 동서대 입학전형

동서대는 2010학년도 정시모집 가, 나, 다군에서 888명을 모집한다. 12월19일부터 24일까지 원서를 받고 최종 합격자는 내년 1월30일 이전에 발표할 예정.

‘가’군은 수능 성적과 생활기록부를 각각 60%, 40%, ‘나’군은 수능 성적만 100%, ‘다’군은 수능 성적과 생활기록부를 절반씩 반영한다. 수능 성적은 4개 영역에서 25%씩 반영하고 탐구영역은 4과목 가운데 2과목, 제2외국어와 한문은 탐구영역의 1과목으로 인정한다.

실기시험이 있는 학부와 학과는 4개 영역 가운데 상위 3개 영역만 반영할 예정이다. 학생생활기록부는 국민공통교과 가운데 4과목과 선택교과에서 각 2과목씩 모두 8과목을 반영한다.

이 가운데 ‘다’군의 동서프런티어 전형은 중국어학과, 컴퓨터정보공학부, 에너지생명공학부에서 각 1명을 선발하는 소수정예 전형이다.

4년간 등록금 전액지원, 자매대학이나 세계 100대 대학 석사과정 진학시 등록금 전액지원, 4년간 기숙사비 면제, 학기마다 도서구입비 50만원 지원, 교환학생 및 각종 해외연수 우선 배정 등의 혜택이 있다.

동서대의 수험생 유의사항에 따르면 ‘나’ 군은 내신보다 수능 성적이 상대적으로 높은 학생이 유리하다. 공학, 자연계열(간호, 임상병리, 치위생, 방사선과) 지원자 가운데 수리(가)를 선택하면 만점 범위에서 가산점 5%를 준다. 계열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가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대학 홈페이지(www.dongseo.ac.kr)에 지난해 모집군별 경쟁률, 학생부 평균등급 및 수능 평균등급이 나와 있기 때문에 지원에 도움이 된다.

경찰행정학과(40명), 치위생학과(25명), 방사선학과(25명)가 신설돼 관련 직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도전해볼 만하다.

동서대 박동순 총장


3/4
윤희각│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toto@donga.com│
목록 닫기

동서대 박동순 총장

댓글 창 닫기

2021/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