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웹으로 본 세상 ⑤

웹 속으로 들어온 지도 전쟁

  • 김지현│ 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웹 속으로 들어온 지도 전쟁

2/2
웹 속으로 들어온 지도 전쟁

3차원 뷰로 건물 사진을 볼 수 있는 네이버의 파노라마

이 같은 데이터들이 지도를 거점으로 엮이게 되면 지도에서 볼거리가 많아진다. 뉴스와 사진, 음악, 공연정보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도 해당 데이터가 위치 정보와 엮이게 되면(이것을 가리켜 지오태깅이라고 한다) 지도에서 볼 만한 정보가 많아진다.

디지털라이즈화한 데이터들이 검색에 잘 엮여야 돈이 되는 것처럼 향후에는 지도와 잘 엮여야 돈이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구글과 수많은 인터넷 기업이 지도에 투자하고 있다. 검색이 궁금한 것을 언제든 들여다볼 수 있는 도깨비 방망이라면 지도는 우리가 관심 갖고 있는 특정 지역의 주변 정보를 들여다볼 수 있는 만물상자인 셈이다. 웹 지도에 대한 투자가 가치 있는 이유는 이처럼 지도가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지역 기반의 광고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지도를 지배하는 플랫폼 사업자들이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에 이어 세번째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갈 것이다.

모바일과 결합된 지도의 영향력

지도에 큰 관심을 두는 또 다른 이유는 모바일과의 찰떡궁합에 있다. 모바일용 킬러앱으로서 지도는 손꼽히는 플랫폼이다. 휴대전화는 24시간 우리 손을 떠나지 않는 기기로 우리가 가는 장소마다 함께한다. PC와 TV는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지만 휴대전화는 움직이며 사용하는 도구다. 그렇기에 위치와 엮인 서비스, 즉 지도 기반의 서비스와 궁합이 잘 맞는다. 구글은 2005년 구글맵을 오픈한 이후 모바일용 로컬 서비스를 시작할 만큼 모바일과 지도의 궁합을 알고 모바일 지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세계적으로 열풍을 불러일으킨 아이폰에도 구글의 지도 서비스가 기본으로 설치돼 있다. 모바일과 지도가 궁합이 맞는 이유는 누구나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이동하며 목적지를 향해 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즉 검색창에 무엇인가 찾기 위해 검색어를 넣는 것처럼 목적지를 찾아 나서는 순간부터 우리에겐 그 목적지가 검색어 입력창에 입력하는 검색어나 마찬가지가 된다.



웹 속으로 들어온 지도 전쟁

Daum의 아이폰용 지도 애플리케이션

똑똑한 휴대전화 보급이 늘어갈수록 모바일에 적합한 킬러앱에 대한 관심과 사용도 늘어갈 것이다. 거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싹트게 마련이다. 모바일 킬러앱으로서 대표적인 지도 역시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잉태하게 만들 것이다. 미국의 2위 내비게이션 사업자인 톰톰은 아이폰용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다. 또한 구글은 최근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구글의 내비게이션 어플을 소개했다. 이러한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내비게이션 업체에는 재앙이나 다름없다. 내비게이션 업체들은 내비게이션 기기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했는데, 스마트폰에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가 활성화되면 내비게이션 업체의 매출이 크게 줄어들 뿐 아니라 더 많은 경쟁자와 치열한 싸움을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우리는 집을 나서기 전에 집 앞 버스정류장에 버스가 몇 분 후에 도착하는지 알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실시간 버스 도착 알림 서비스는 서울시, 경기도 버스 정보 제공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버스 도착 정보를 알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A에서 B까지 가는 대중교통 정보와 길찾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심지어는 막히는 도로가 어디인지 실시간 교통량까지 확인할 수 있다. 맛집 정보에서 사용자들이 올린 맛집 평가 글을 볼 수도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주변의 지역 정보를 보고, 쿠폰을 제공하는 곳의 정보를 받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살 수도 있을 것이다.

모바일과 지도는 우리가 발 디디고 서 있는 실제 공간과 웹에 저장된 데이터를 서로 잘 엮어줌으로써 좀 더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신동아 2009년 12월호

2/2
김지현│ IT 칼럼니스트 http://oojoo.co.kr│
목록 닫기

웹 속으로 들어온 지도 전쟁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