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동아’, 문화체육관광부 공동기획 ‘녹색관광 100배 즐기기’

자연과 문화의 가치, 그리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녹색관광

  • 정갑영│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 │

자연과 문화의 가치, 그리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녹색관광

3/3
자연과 문화의 가치, 그리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녹색관광

체험관광에 나선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갯벌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관광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그동안 추구해오던 성장으로 인한 폐해와 한계에 직면한 오늘날 ‘저탄소 녹색성장’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가치체계임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나아가 기후변화와 환경에 대한 논의는 에너지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바로 우리의 일상으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이제 녹색관광은 대중관광을 넘어선 새로운 관광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범주는 농촌관광, 생태관광, 체험관광 등으로 폭넓게 진화하고 있다.

관광행태의 다변화 속에서 녹색관광의 새로운 개념과 형상을 만들어가는 주체는 다름 아닌 관광객 자신이다. 올레길, 둘레길, 슬로시티 등의 사례가 보여주는 바와 같이 자연과 문화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여행이 바로 녹색관광이다. 관광객은 어디서든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녹색관광을 실천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새로운 국가발전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관광부문에서 실현하기 위해 관광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관광정책의 최상위 목표로서 녹색성장을 설정해야 한다. 녹색성장은 국가발전의 비전이자, 세계적 패러다임에 대응하는 전략이며, 산업 전반을 관통하는 경영전략이자 국민 삶의 변화를 이끄는 생활혁명이기도 하다. 녹색성장이 기후변화에 대응한 산업정책과 규제정책 차원을 넘어 좀 더 포괄적인 차원에서 국민 개개인의 삶의 변화를 꾀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새로운 에너지 환경, 친환경소비자 확대, 국제환경규제 및 표준 강화 등 시장경쟁력의 핵심요인은 변화하고 있다. 생산, 유통 및 소비를 포함한 가치체계 전 과정에서 산업발전 패러다임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관광부문의 과제를 제언하면 첫째, 공급사슬(Supply Chain) 전반의 친환경화를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탄소제로(0)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목적지의 친환경 개발, 관리시스템의 전환 등을 이뤄야 한다.



둘째, 관광객과 관광상품을 연결하는 여행업의 녹색성장을 실현할 필요가 있다. 여행상품 탄소배출표기를 의무화해 신뢰를 구축하고 교통, 숙박업과 연계한 녹색관광 상품개발은 구체적인 실천전략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광객 소비활동의 녹색전환이다. 즉 녹색관광자원 개발, 관광산업의 녹색기술 적용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행동패턴을 녹색화하는 일이다. 기존의 시설 중심 소비형 관광에서 벗어나 자연친화적으로 지역문화를 체험하는 새로운 녹색 관광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도보와 자전거 등 무동력 이동수단을 활용해 여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들이 관광활동의 녹색화를 위한 선도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녹색성장 시대 관광산업의 가치는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에 있다. 이를 위해 녹색기술과 녹색에너지를 기반으로 기술의 복·융합을 통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창조하는 게 필요하다. 더불어 관광객의 역할은 관광행태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녹색관광상품 개발을 유도하고, 상품을 구매하며, 관광행태의 녹색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또한 녹색관광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 각 주체 간 협력과 공감대 형성이 선결돼야 한다.

녹색관광은 이제 단순한 성장에 기대던 과거의 발전가치를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오늘날 한계에 도달한 기존 관광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것은 관광이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의 하나가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녹색관광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신동아 2010년 1월호

3/3
정갑영│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 │
목록 닫기

자연과 문화의 가치, 그리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녹색관광

댓글 창 닫기

2023/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