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Trend

중년 명사들의 스마트폰 체험기

‘사주풀이 애플리케이션’으로 대화 트고, 사진 찍어 해외 사는 자녀와 실시간 소통

  • 김희연│신동아 객원기자 foolfox@naver.com│

중년 명사들의 스마트폰 체험기

2/4
중년 명사들의 스마트폰 체험기

스마트폰을 카메라로 적극 활용하는 박시호 우체국예금보험지원단 이사장.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운영체제(OS)에는 아이폰의 ‘iOS’와 ‘구글 안드로이드’, 그리고 ‘윈도 모바일’이 있다.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 대부분이 안드로이드OS를 채택하고 있어서, 1위였던 아이폰의 iOS를 얼마 전 앞질렀다.

그 다음으로는 인터넷 검색, 메일 확인, 게임 등 각각의 활용을 도와주는 응용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 있다. 한꺼번에 나열해놓으니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써보면 매우 간단한 얘기다. 자녀나 믿을 만한 조언자에게 물어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을 선택하면 된다. 회사에서 지급받은 스마트폰을 그저 전화기로만 활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 마니아’인 중년 명사들의 경험담에 귀 기울여보는 것이 좋겠다.

스마트폰으로 띄운 ‘행복 편지’

박시호(57) 우체국예금보험지원단 이사장은 장년층 스마트폰 사용자 1호라 할 만하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된다는 소문을 듣자마자 구입을 서둘렀다. 박 이사장은 젊은 시절부터 비슷한 연배들에 비해 새로운 기계에 관심이 많았다. 컴퓨터로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컴퓨터를 배우고, 자신이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하고 싶어서 갖가지 프로그램을 익혔다. 사진, 음악, 자료 등을 보고 듣고 담을 수 있는 도구가 없을까 했는데, 그가 원하던 물건이 딱 스마트폰이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는 일에 익숙한 것은 업무에도 도움이 됐지만, 취미생활도 풍부하게 만들었다. 특히 사진 찍기는 단순한 취미 수준을 넘었다. 우체국예금보험지원단 사무실과 복도에는 박시호 이사장이 찍은 꽃사진이 놓여 있다. 그에게 스마트폰은 스쳐 지나는 순간을 잡아내는 카메라이기도 하다. 박 이사장은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양해를 구해 상대의 얼굴 사진을 찍어 이름을 저장한다. 시간이 지나 가물가물할 때 검색해보면 사회생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짧은 이야기를 주고받는 트위터도 박시호 이사장이 자주 쓰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젊은이들은 신변잡기를 중심으로 수다 떠는 데 쓰지만, 박 이사장은 연륜에 맞게 보는 이들에게 보탬이 되는 말들만 전하려고 한다. 얼마 전에는 개인 트위터 외에도 우체국예금보험지원단의 공식 트위터를 개설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박시호 이사장의 스마트폰 활용은 ‘행복편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행복편지란 2003년부터 박 이사장이 지인들에게 보내기 시작한 e메일 편지의 이름이다. 여기저기 받아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500명 정도로 구독자 수를 조절하고 있다. 공감할 수 있는 범위의 사람들과 좋은 글을 나누고 싶어서라고 한다. 어느 정도 내용이 쌓이면 책으로도 발행한다. 신청자에게 배달하는 책에서 나오는 수익금과 마음에서 우러난 기부금을 모아 불우이웃돕기에 쓰고 있다.

매일 아침 7시는 박 이사장이 행복편지를 발송하는 시각이다. 편지에 쓸 내용을 생각하고, 적당한 사진이나 영상을 검색하고,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기까지 품이 제법 많이 든다. 이미 1년치 분량이 준비돼 있는데, 스마트폰이 생긴 이후에는 준비가 더 수월해졌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으며 걷는 시간에 내용도 구상하고, 좋은 소재가 보이면 사진도 찍어놓고, 지인에게서 온 음악 선물을 저장해놓기도 한다.

“남이 만들어놓은 인터넷, 스마트폰 같은 도구 덕분에 내가 비용을 절감한 거잖아요. 장년 세대가 이런 것들을 활용해 여러 가지를 했으면 좋겠어요. 달라진 세상은 젊은이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인생이 무료할수록 지치고 힘들어집니다. 공부든 사업이든 나이 70에도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행복, 행복경영이라는 모토 아래 지식과 정보를 나누는 것도 또 다른 방식의 나눔이라고 생각합니다.”

2/4
김희연│신동아 객원기자 foolfox@naver.com│
목록 닫기

중년 명사들의 스마트폰 체험기

댓글 창 닫기

2022/07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