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이영미의 스포츠 줌 인

“오렌지색과 빨간색 차이 나중에야 깨달았다”

‘김성근의 아들’ 김정준 전 한화 이글스 코치

  • 이영미|스포츠 전문기자 riveroflym22@naver.com

“오렌지색과 빨간색 차이 나중에야 깨달았다”

3/5

LG, SK와는 다른 환경

전력 분석만이 아닌 코치 역할을 더하면서 오해를 샀다는 생각이 든다. 더그아웃에 들어갈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감독이 코치 직함을 달아줬다고 들었다.
“한화에서 내가 맡은 역할은 전력분석팀 총괄 코치였다. 분석팀을 총괄 관리하는 게 첫 번째였고, 세부적으론 수비 담당(배터리 포함)으로 우리 투수들의 상대 타자 공략법, 수비 위치 등을 관리했다. 이 캐릭터는 감독이 만든 것도, 감독이 내게 특별한 기회를 부여해서 생겨난 것도 아니다. LG 기록원을 하면서 계속 업그레이드됐고, SK에선 전력 분석으로 더 큰 역할을 맡았다. 그걸 감독이 끌어다 사용한 것이다. 내 역할은 프런트 야구가 만든 캐릭터다. 사실 전력분석 코치의 역할에 대해 나도 굉장히 고민했다. 솔직히 애매한 포지션이긴 하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내 역할에 더 집중하는 것이었다. 사람들 입에 오르내린다고 그걸 신경 쓰고 관심 둘 만한 여유가 없었다.”



전력분석 코치의 역할

당신이 생각하는 전력분석 코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타격 코치는 방망이로 공을 잘 치고, 투수 코치는 투수가 좋은 투구를 하도록 이끈다. 수비도 파트별 전문가가 있다. 내 역할은 승패의 원인을 평가하고 대책 방안을 만드는 것이었다. 이 팀이 제대로 가느냐는 관점에선 치고 던지고 막는 걸 봐야 했다. 그래야 승패에 대한 대책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화는 던지고 때리는 것보다 배터리 쪽이 취약했다. 그래서 (투수의) 공을 직접 받은 것이다. 전력 분석은 또 다른 의미의 트레이너다. 트레이너가 선수들의 몸을 관리하고 강하게 만든다면 난 야구에 관한 머리(지식 등)를 교육하고 성장시키는 것이었다.”

2016년 4월, 한화의 외국인 투수 에스밀 로저스의 투구 폼을 직접 지도하려 했다가 로저스와 불화가 생겼다는 소문이 야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일이 있었다.
“그 선수와 2년을 함께하면서 딱 한 번 공을 받았다. 그전에는 구속(球速)이 너무 빨라 받을 생각도 못했다. 재활 프로그램을 소화하다 처음 공을 던지는 날이었는데, 조인성도 없어서 내가 포수 마스크를 쓰고 받은 것이다. 공을 받고 ‘좋다’는 말 한 마디 했을 뿐이다. 이전에는 지켜보는 입장이었다. 잘하면 박수 쳐주고. 이게 전부였는데 내가 그 선수를 어떻게 가르쳤다고 말하는 건지…. 이 일은 정말 화가 많이 났다. 후폭풍을 알고 있었지만 내 인생을 걸고 잘못된 소문과 싸우고 싶었을 정도다.”

투수들의 공은 언제부터 받기 시작했나.
“SK에 조범현 감독이 계실 때부터였다. 태국으로 마무리 훈련을 떠났는데 포수가 부족해 도움을 주고자 시작했다. 아버지가 계실 때도 그런 방식을 지속했다. 투수 공을 받는 게 전력 분석에도 도움이 됐다. 받으면서 손바닥으로 느끼는 감각이 기록이나 관념적인 부분보다 훨씬 정확하기 때문이다. SK 시절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그때는 자연스러워 보인 행동이 한화에선 오해의 시선으로 변화된 것 같다. 그 일 이후론 감히 공 받을 생각을 못했다. 투수 공을 받을 수 있는 게 나 나름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했는데 말이다. 예를 들면 한국 최고의 포수인 박경완에게 어떤 방향을 제시할 때 내 생각을 선수에게 정확히 이해시키려면 전력 분석 안의 숫자와 영상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 몸으로 접하는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게 설명해야 선수들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한화에서도 그런 관점으로 투수 공을 받은 것이다.”






3/5
이영미|스포츠 전문기자 riveroflym22@naver.com
목록 닫기

“오렌지색과 빨간색 차이 나중에야 깨달았다”

댓글 창 닫기

2020/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