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별책부록 | 명사의 버킷 리스트

윤은기 중앙공무원교육원장

소설가 · 아프리카 기행문 · 실버방송 MC

윤은기 중앙공무원교육원장

3/3
둘째, 아프리카 기행문 쓰기

3년 전 아내와 함께 아프리카를 여행한 적이 있다. 남아공의 케이프타운, 탄자니아의 세랭게티, 나미비아 오지까지 다녀왔다. 기후변화와 녹색성장과정을 개설하기 전에 물 부족 국가의 현장을 한 번 다녀와야겠다는 게 여행의 명분이었다.

여행보고서 겸 기행문을 쓰려고 잔뜩 벼르고 갔는데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마침 내가 폐렴에 걸려 엄청난 고생을 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 오지의 텐트형 숙소에서 고열로 신음하면서 여행을 하느라 나뿐만 아니라 아내까지 큰 고생을 했다.

아프리카는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가 혼합된 곳이다. 절망의 역사가 있고 희망의 미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소박한 인심이 있고 광대한 자연이 있는 곳이다. 인류의 신비와 자연의 신비를 가진 곳이기도 하다. 평생 한두 번 다녀오기 힘든 곳을 가서 고열의 눈으로 보았던 아프리카의 몽환적 모습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다. 건강할 때 아내와 함께 아프리카를 다시 여행하고 싶고 이번에는 꼭 ‘아프리카 기행문’을 써서 책으로 내고 싶은 간절한 소망이 있다. 요즘 나는 아프리카에 관한 강의도 쫓아 다니고 아프리카 관련 책도 열심히 보고 있다.

셋째, 실버방송국 개국과 MC가 되자



내가 살아오면서 정말 불꽃처럼 맹렬하게 일했던 시절이 방송 MC를 했던 때일 것이다. KBS 시사프로그램 ‘생방송 오늘’ MC를 비롯해 ‘CBS 윤은기의 정보시대’, TBS ‘윤은기의 굿모닝 서울’, EBS ‘직업의 세계’, MBN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등 수십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1990년대 말 외환위기 때에는 MBC ‘신장개업 대작전’이라는 프로그램을 신동엽씨와 함께 진행하면서 망해가는 점포의 회생을 위한 특별방송을 하기도 했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송MC를 십수 년간 한 경험과 심리학 전공, 경영컨설턴트 경험, 대학총장과 공무원교육원장 경험 등을 살려서 공직 은퇴 후에는 실버방송의 MC를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다. 선진국에는 노인을 위한 전용방송도 있고 노인상담을 위한 방송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에선 도입되고 있지 않다. 고령사회로 급속히 진입하는 우리나라에서 노인문제는 큰 사회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방송 진행료는 안 받아도 좋다. 생방송으로 노인분들과 함께 고민거리를 풀어보고 함께 위안받고 기쁨을 나누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방송을 통한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싶다. 기존 방송국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고 아예 내가 인터넷방송국을 만들면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나는 방송인으로 살아왔고 이 경험이 나에게 많은 기회를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나는 이 경력에 나의 역량을 담아서 사회봉사를 하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10여 가지 직업을 가지고 세상을 맹렬하게 살아온 신참 소설가가 진행하는 실버방송에 대해 과연 청취자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나는 미래의 꿈이 있어 행복하고 오늘을 더 열심히 살아가고 있으니 이 또한 행복한 일이다.

신동아 2011년 4월호

3/3
목록 닫기

윤은기 중앙공무원교육원장

댓글 창 닫기

2023/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