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호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무도인 액션배우의 영광과 한계

  • 오승욱│영화감독 dookb@naver.com

    입력2011-08-23 10:4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현란한 발차기 솜씨로 홍콩 영화계에서 ‘마왕’으로 군림한 배우 황정리.

    이소룡 주연·감독 ‘맹룡과강’(1972)의 3막. 음산한 음악이 흐르고 로마공항의 활주로에 여객기가 도착한다. 문이 열리고 비행기 트랩에 내려서는 인물. 검은 선글라스를 쓴 태권도의 고수, 척 노리스다. 마피아 두목은 총으로도 제압할 수 없는 이소룡을 제거하기 위해 무술 고단자를 고용한 것이다. 척 노리스가 마피아 두목의 사무실에 들어서니, 두 사나이가 싸우고 있다. 한 사람은 가라테의 고수 일본인, 또 한 사람은 척 노리스의 제자다. 험상궂은 가라테 고수는 미국인 태권도 고수들인 척 노리스와 그의 제자에게 가라테를 깔보지 말라며 도발한다. 사실 그의 실력은 척 노리스보다 한 수 아래고, 그의 제자와 막상막하다.

    드디어 이소룡과의 대결. 척 노리스는 마지막 대결을 위해 어딘가에 몸을 숨기고 있고, 하수인 일본인 무술가와 척 노리스의 제자가 먼저 나선다. 일본인 무술가와 이소룡의 대결. “네가 탕룽이냐?” 독기 어린 눈으로 이소룡을 쏘아보는 일본인 무술가. 이소룡이 고개를 끄덕이자 가라테 무술가는 필살의 자세를 취하는데, 앗! 그것은 태권도의 금강역사 품새다. 멋은 있었지만 이소룡에게 한방에 나가떨어지고 만다. 가라테 고수로 출연해 금강역사의 품새를 취한 그 사나이는 바로 한국 합기도의 고수인 황인식이다.

    내가 본 최초의 황인식 영화는 ‘흑무사’(1974)다. 홍콩 권격 영화와 한국 태권도 영화의 매력에 빠져 극장을 내 집 드나들 듯 다니던 나는 ‘흑무사’가 시작되자마자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꼈다. 분명 홍콩 배우들이 출연해 연기하고, 영화의 배경도 중국의 어느 곳이고, 등장인물의 옷과 움직임 모두 중국인의 그것인데, 그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 어색하게 더빙된 한국어 아닌가. 이게 뭔가? 중국인들이 한국말을 하다니. TV 연속극 ‘전투’의 손더슨 중사가 한국말을 하는 것은 더빙을 했기 때문이라고 이해할 줄 아는 나이였지만, 극장에서 더빙 장면을 본 건 처음인 나는 어리둥절했다. 게다가 중국인들이 한국 이름을 갖고 있고, 중국인이 한국인인 양 행동하고 있었다. 이른바 한·홍 합작 영화였다.

    나는 그것을 사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눈길을 끄는 자가 있었으니, 바로 흑무사 황인식이었다. 잘생긴 주인공보다 험상궂게 생긴 그가 더 매력 있었고, 무술 실력도 월등했다. 영화가 재미가 없었던 것은 뛰어난 무술 실력을 지닌 악당 황인식을 보잘것없는 실력의 주인공이 이겼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였지만 선이 악을 이기려면 설득력이 있어야지 하며 혀를 찼다.

    관절기, 드롭킥, 양다리 차기



    그 후 황인식이 출연하는 또 다른 영화를 봤다. ‘흑연비수’(1973)였다. 이 영화 역시 중국 배우들이 한국어로 말하는 영화다. 영화가 시작되면 버들가지가 바람에 흔들리고, 파랗게 새싹이 돋아나는 아름다운 봄. 식민지 조선의 강나루에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안젤라 마오 잉과 그의 사형인 황가달과 홍금보가 나들이 나와 망중한을 즐긴다. 이때 일본인 불량배가 나타나 아름다운 여인 마오 잉에게 치근거린다. 그들을 무시하려 하지만 식민지 여성을 노리갯감으로밖에 안 보는 불량배의 시비가 도를 넘어서고, 마침내 튀어나간 마오 잉의 돌려차기에 일본인들은 피떡이 된다. 장면이 바뀌면 마오 잉 일행은 한국까지 유학 와 합기도를 배우는 사람들임이 밝혀진다. 그들은 합기도 고수인 사형 황인식과 합기도장 사부 지한재를 존경 어린 눈으로 바라보며 가르침을 받는다. 조선에서 합기도를 배우고 중국으로 돌아간 그들은 합기도를 시기하는 일본인과 그 밑에 기생하는 중국인 무술가들에게 시련을 겪다 홍금보의 억울한 죽음을 계기로 복수를 시작하는데, 이때 조선에서 그들을 돕기 위해 배를 타고 온 황인식의 도움으로 마지막 일전을 치른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황인식은 관절기, 드롭킥, 양다리 차기, 돌려차기 등등 화려한 무술 실력을 보여주었고, 나는 그에게 반하고 말았다. 그 뒤로 ‘흑권’(1973), ‘방랑의 영웅’(1974), ‘흑묘’(1974)와 같은 황인식 조연의 영화들을 봤는데, 그는 별다른 매력을 보이지 못하는 그렇고 그런 악역 중 하나만을 했다.

    1975년 ‘흑거미’라는 영화가 개봉됐다. 당당하게 황인식 주연. 나는 그동안 황인식이 주연을 못 맡았기 때문에 그의 화려한 무술 실력이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제 그가 주연이니 얼마나 멋진 영화가 될 것인지 기대했다. 그런데 수사관으로 나온 황인식은 주연배우라고 하기에는 연기를 썩 잘하는 것도 아니었고, 무술도 ‘흑연비수’의 그것과 비교할 때 뛰어나지 못했다. 초등학교 6학년이던 당시의 나는 영화배우와 무술가의 차이를 모르고 있었다. 아무리 뛰어난 무술가라 해도 뛰어난 연출가를 만나지 못하는 이상 그의 발차기는 별 볼일 없는 것이 되어버린다는 것을 당시에는 모르고 있었다.

    내가 ‘초록 물고기’라는 영화 조감독을 할 때, 주인공 한석규가 기차 안 좁은 공간에서 불량배에게 몰매를 맞는 장면을 찍었다. 불량배가 바닥에 쓰러진 한석규를 무자비하게 짓밟는데, 테이크를 거듭해도 가짜 같았다. 보다 못한 감독이 “진짜로 차라”고 했고, 이번에는 진짜로 한석규의 몸을 짓밟았다. 하지만 좀전에 가짜로 차는 시늉만 했던 연기보다 더 가짜 같았다. 그랬다. 연기를 잘 못하면 가짜 같은 것이다. 진짜로 때린다고 해도 안 되는 연기가 진짜 같아 보이지는 않는다. 배우의 액션 연기 못지않게, 그걸 잘 통제해 연출하고, 제대로 된 곳에 카메라를 놓고 찍는 연출가의 역할도 중요하다.

    황인식 VS 이소룡

    ‘흑연비수’의 라스트 신에서 황인식의 무술은 누가 봐도 대단하고 찬란하다. ‘흑연비수’의 도장 안 결투 시퀀스와 거의 흡사한 장면이 또 하나 있다. 이소룡의 ‘정무문’ 도장 안 격투 시퀀스다. 황인식은 이소룡과 작업했고, 둘 간의 교류도 있었다. 한 기자가 황인식에게 이소룡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을 때 그는 말을 아끼고 아껴 단 한마디만 한다. “이소룡은 스펀지처럼 어깨너머로 본 모든 장점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영춘권으로 무술을 시작한 이소룡은 한국 무술 배우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장점을 재빨리 간파했다. 그중 황인식의 합기도는 그에게 큰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관절기와 화려한 발차기 기술이 그랬다. ‘흑연비수’ 속 황인식의 무술 연기와 ‘정무문’에서 이소룡의 무술연기는 거의 같다. 특히 쉬지 않고 돌려차기를 해서 여러 명의 상대를 무너뜨리는 액션 장면에서 두 배우의 동작은 비슷하다. 그런데 이소룡의 그것이 훨씬 파워풀하다. 황인식은 수많은 무술 기예를 쏟아내기만 한다. 그러나 이소룡은 쓸데없는 잔가지를 모두 쳐내고 한 가지 액션만을 특화시켜 관객의 뇌리에 박히도록 한다. 특히 가장 화려한 기술은 액션 장면 속에서 구성점(plot point)으로 작용하도록 섬세하게 조절돼 있다. 이소룡은 어깨너머로 본 멋진 동작들을 재빨리 자기 것으로 삼고 그것을 이야기가 있는 액션 장면으로 만든 것이다.

    이소룡은 액션을 통해 주인공의 캐릭터와 그들의 감정을 대사 하나 없이 표현하는 연출을 한다. 액션영화를 활극이라 부른다. 액션을 통해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이 액션영화의 최고 경지다. 이소룡은 그것을 해냈다. 그러나 황인식 본인, 그리고 그와 함께한 연출가들은 무술 액션 하나하나가 영화를 구성하고 주인공의 캐릭터를 결정하며 나아가 감정을 이끌어낸다는 걸 알지 못했다.

    황인식이 영화배우가 된 건 우연이었다. 대개의 무술 고수들이 그렇듯, 황인식도 어릴 때 몸이 약해 운동을 시작했고, 그러다가 합기도라는 무술의 매력에 빠져 고수가 된 케이스다. 1970년대 초 그가 운동을 하던 서대문의 합기도 도장에 한국의 발차기 무술을 공부하기 위해 홍콩의 영화감독 황풍과 일찍이 무술감독에 뜻을 둔 홍금보가 찾아온다. 그들은 황인식에게 다리 기술, 관절기 등 중국 무술에 없는 비기(秘機)들을 배워 돌아갔고, 성심껏 자신들을 지도한 황인식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그를 홍콩 골든 하베스트 영화사로 초청한다. 황풍 감독은 황인식과의 인연으로 자신이 준비하던 권격 영화의 제목을 ‘합기도’라 정하고 황인식을 배우로 캐스팅하기까지 한다. 영화 ‘합기도’는 한국에서 ‘흑연비수’로 개봉된 영화. 황인식은 이후 수많은 권격 영화에 출연하게 된다. 처음부터 배우에 욕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으니, 자신의 가장 화려한 특기인 360도 돌려 차 상대방의 목을 가위꺾기 하는 비기도 자기가 사용하지 않고 상대 여배우에게 주어 그녀를 돋보이게 한다. 액션 연출에 대해 이소룡처럼 관심도 없었다. 연출에 욕심 많은 이소룡이 자신의 액션 연기를 훔쳐 제 것으로 만들고, 질투심 때문에 자신을 초라하고 형편없는 단역으로 출연시켜도 군말 없이 해내는 것이다. 황인식의 인품이 드러나는 대목이긴 하지만, 이소룡이 최고의 액션 배우로 성장하는 시기에 이소룡에게 모든 것을 알려준 무술가 황인식은 그렇게 소모돼갔다.

    포스트 이소룡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황인식이 출연한 합기도 액션 영화 ‘흑연비수’ 포스터.

    1970년대 중반. 이소룡이 죽은 후 홍콩 영화계는 죽은 이소룡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소림사의 결투’(1975)를 시작으로 ‘소림십팔동인’(1976) ‘소림 십대제자’(1977) ‘소림 삼십육방’(1978) 등 소림사 영화가 아시아를 지배할 때, 다른 한쪽에서는 이소룡의 후계자들을 내세운 영화가 나온다. 양소룡이란 이름의 배우가 ‘맹룡과강’의 리메이크라 할 만한 ‘홍콩서 온 불사신’(1974)으로 불을 지르고. 영화 속 이소룡이 죽은 후의 이야기 ‘신 정무문’(1976)이 나온다. 이후 정무문은 ‘속 정무문’(1977) ‘최후의 정무문’(1977) ‘정무문 81’(1981)도 모자라 ‘불타는 정무문’(1978)까지 만들어 불태워버리고는 속편의 행진을 끝낸다. 이런 권격 영화의 전국시대에 소리 없이 등장한 사나이가 있었으니 단역으로 출발해 조연 연기와 스턴트맨 생활로 끼니를 연명하던 홍콩 경극단 출신 배우 성룡이었다. 그는 이소룡 없는 세상에서 자신의 존재를 표현할 틈새를 노렸는데 그것이 바로 코미디 권격 영화였다. ‘오룡대협’(1978)은 밑밥, ‘사학비권’(1978)은 예고편에 불과했다. 1978년 ‘취권’이 나왔다. 그리고 이제 성룡의 시대가 활짝 열린다.

    영화가 시작되면 콧수염을 기른 호리호리한 몸매의 험상궂은 사나이가 등장한다. 이 사나이는 중원의 무시무시한 킬러. 그는 선과 악에 대한 개념이 없다. ‘돈을 받으면 무조건 죽인다!’가 그의 신조다. 이 신조가 소름끼치는 것은 그의 발차기가 너무나 빠르고 정확하며, 발을 손보다 더 자유자재로 써서 발바닥으로 상대방의 뺨따귀를 갈겨 목뼈를 부러뜨리는 자였기 때문이다. 피스톤 킥인가? 아니면 독수리 발톱인가? 발끝으로 눈을 찌르고 발끝으로 상대방 목젖을 부숴버린다. 아니 어디서 저런 무시무시한 보물을 데려왔어! 홍콩 영화계는 이 사람의 등장으로 발칵 뒤집혔다. 누구냐 저자는. 그가 바로 황정리. 한국에서 건너간 발차기의 고수였다. 성룡은 이런 무시무시한 사나이와 맨 정신으로 싸울 수 없었다. 술에 취해 헤롱헤롱거리며 싸워야 겨우 운 좋게 이길 수 있었던 것이다.

    “무시무시한 보물”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이소룡의 무술 연기에 큰 영향을 준 합기도 고수 황인식.

    황정리는 이두용 감독이 태권도 영화를 만들 때 처음 영화계에 들어온 무술 고수였다. 1973년 합동영화사는 무술 유단자 자격을 가진 액션 배우를 모집했다. 신문 기사를 본 액션배우 지망생 청년 황정리는 노량진 어딘가의 체육관으로 갔고, 오디션 응시자 중 일곱 번째로 자신의 무술 실력을 보여준다. 그가 샌드백을 발로 차는 순간 이두용 감독과 영화사 사장의 눈이 휘둥그레진다. 이 발차기 한 방으로 황정리는 수많은 오디션 응시자를 제친다. 그러니 다 된 줄 알았을 것이다. 오디션에서 감독의 마음에 쏙 드는 1순위 연기자로 뽑혔으니 된 것 아닌가? 그러나! 고작 태권도 빨간 띠인 솜털이 보송보송한 재미교포 출신 젊은 풋내기(차리 셸)가 주인공이었고, 그는 영화를 보는 내내 정신 차리고 스크린의 주변부를 찾아야만 겨우 얼굴을 언뜻 발견할 수 있는 단역이었다. 그래도 참았다. “몇 편 더 하면 주인공이 될 거야”라고. ‘용호대련’(1974) ‘속 돌아온 외다리’(1974) 등 3년 동안 수많은 태권도 영화에 출연해도 그는 언제나 단역이었다. 화가 났다. 에이, 홍콩으로 가버릴까 했지만 돈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었다. 그러다 그에게 기회가 왔다. 홍콩의 오사원 감독이 한·홍 합작 영화 촬영차 한국에 와서 출연자를 물색하다가 영화사 벽에 붙어 있는 이두용 감독의 ‘무장해제’(1975) 스틸 사진을 본 것이다. 그중 하얀 수염을 붙인 백발 도사를 발견한다. 황정리였다. 오사원 감독은 자신이 준비하는 영화의 등장인물 이미지와 닮았다며 그를 찾아내라고 한다. 보물의 발견이었다. 그러나 황정리가 오사원 영화에 출연하자 충무로 영화계에서 말이 많아진다. 그리고 그를 보이콧한다. 그 참에 오사원은 황정리에게 홍콩으로 가자고 하고, 황정리는 당시 예명이던 황태수란 이름과 배고프고 서럽던 충무로를 버렸다. 황정리란 본명과 무시무시한 발차기를 갖고 홍콩으로 날아간다. 그리고 그는 홍콩 영화계의 전설이 된다.

    황정리가 홍콩으로 갔을 때 황인식은 서울로 돌아와 있었다. 홍콩에 한국인은 단 하나, 그뿐이었다. 당시 홍콩의 액션 배우 중 어느 누구도 황정리처럼 발차기를 하지 못했다. 황정리는 숙소인 호텔의 한쪽 벽에 벽돌처럼 돈을 쌓아놓기 시작했다. 달리 둘 곳도 없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말 홍콩에 가서 황정리를 만났던 이두용 감독의 기억이다.

    홍콩의 노천카페에서 이두용 감독과 황정리가 커피를 마시고 있다. 멀리서 황정리를 알아본 홍콩 영화계의 제왕 왕우가 다가와 인사를 한다. 당시 홍콩 삼합회의 분노를 사 생명의 위협을 받은 성룡이 찾아가 도움을 청한 이가 바로 왕우였고, 왕우는 성룡을 호주로 피신시키고 삼합회와 담판을 지어 성룡의 안전을 보장받는다. 물론 공짜는 아니다. 무사히 홍콩으로 돌아온 성룡은 왕우가 제작하는 영화에 수없이 출연해 왕우의 호주머니에 돈을 두둑하게 넣어준 뒤에야 겨우 숨을 돌릴 수 있었다. 하여튼 이런 천하의 왕우가 다가와 인사를 하는데 황정리는 그냥 데면데면 받아 넘긴다. 이두용 감독은 깜짝 놀란다.

    “너 저 사람 누군지 알고 이러는 거냐? 저 사람 왕우야”

    “알아요. 근데 어떻게 해야 되는데요?”

    하하하! 그는 홍콩 영화계에서 거물, 아니 마왕이 돼 있었던 것이다.

    무술배우의 몰락

    천하의 마왕님께서 마음 한구석에 병이 들기 시작했는데 그 병의 이름은 바로 주연병이다. 영화계에서 일하다 보면 멋진 조역들이 망가지는 예를 자주 본다. 주연병 때문이다. 조연으로 활약하던 배우에게서 가능성을 발견한 제작자가 좋은 시나리오와 멋진 캐릭터, 좋은 감독을 조합해주면 그 영화는 성공한다. 황정리에게 좋은 시나리오와 영화를 잘 만들어낼 연출자가 붙지는 않았지만, 그에게는 호텔 벽면을 가득 메운 돈이 있었다. 황정리는 홍콩과 한국을 오가며 자신이 감독·주연을 한 영화 몇 편을 만들었다. 하지만 함량미달이었다. 발차기 연기에 관한 한 그는 마왕이었지만, 영화감독으로 마왕은 아니었고, 그동안 모은 돈은 사라져버린다.

    바로 이 시기에 성룡은 영화배우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생각했다. 그는 버스트 키튼(미국의 감독 겸 배우)이 되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친구인 홍금보가 있는 홍콩 최고의 회사 골든 하베스트로 이적하고, 무술배우 딱지를 떼버려야 했다. 마침내 기회가 왔다. 무술배우가 아닌 영화배우가 되고 싶었던 성룡에게 무술영화계를 향한 결별 작품. 그것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사제출마’(1980). 제목도 의미심장하다. 1970년대 초반 영화 ‘흑연비수’에 단역 스턴트맨으로 출연했던 성룡은 함께 출연한 황인식의 액션 연기를 보고 입이 쩍 벌어지고, 그를 흠모했다. 성룡은 이소룡 영화에도 스턴트맨으로 출연했지만, 황인식을 스승으로 모셨다. 경극단 출신인 그는 발차기에 영 자신이 없었다. 그래서 황인식의 제자인 김진팔에게 합기도를 배워 발차기를 공부했다. 그리고 무술 영화배우 성룡의 시대에 종지부를 찍을 작품에 사부 황인식을 모셨다.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배우이기 전에 무술인이었던 황인식.

    ‘사제출마’의 첫 장면. 나무로 만든 우리 안에 괴물이 으르렁거리며 갇혀 있다. 10여 명의 관군은 너무 무서워 접근도 못한다. 저 괴물은 무엇일까? 사자인가? 호랑이인가? 아니 이 세상 그 무엇보다도 더 두려운 괴물이 우리 속에 있다. 한여름의 햇살 아래 괴물을 실은 수레가 움직이자, 황토 흙먼지가 일고 땀이 줄줄 흐른다. 무더위에 지쳐 나무 그늘에서 관군들이 휴식을 취하는데 험상궂은 사나이들이 나타나 우리 안의 괴물을 꺼내준다. 괴물은 백발의 중늙은이. 바짝 타들어간 입술의 괴물이 물 한 사발을 마신다. 그리고 천천히 걷는다. 10여 명 관군이 백발의 사나이를 향해 달려든다. 상체를 꼿꼿이 편 사내가 발을 든다. 그의 발끝은 방울뱀의 꼬리처럼 흔들리고, 그 맹독의 발이 관군을 향해 날아간다. 소리는 없었지만 대포알 같은 강타가 호송인의 배에 작렬하고 관군은 5m를 날아가 뻗어버린다. 한 방에 한 명! 황토 흙먼지가 사라지면 백발의 사나이가 서 있고, 관군은 모두 널브러져 있다. 장난하냐고? 아니다. 영화를 보면 괴물의 발차기가 대포알처럼 느껴져 그 위력에 등골이 으스스해진다. 진짜다.

    무술인인가 배우인가

    대포알 같은 발차기의 주인공. 그는 바로 마계에서 온 흑무사 황인식이다. 부활. 수많은 악역 출연 영화에서 한 번도 존재감 있는 액션 연기를 보여 줄 수 없었던 황인식. ‘흑연비수’에서 자신의 연기에 대해 “무술은 곧잘 하는데 연기는 아무리 인상을 써도 코미디언 서영춘 같다”고 자평했던 그 남자. 황인식이 그를 너무나 존경했던 성룡의 연출에 의해 부활한 것이다. 당시 극장에서 영화를 본 나는 황인식의 존재감에 부르르 떨었다. 성룡은 취권에서 술에 취해 맨 정신이 아닌 상태에서야 겨우 황정리를 이겼지만, 황인식과는 싸우기 위해 아무것도 할 것이 없었다. 그저 도망 다니고 또 도망 다닌다. 그러다가 물담배를 피우고 쌓인 담뱃진을 물인 줄 알고 먹고서는 그 쓰고, 매운맛의 고통 때문에 다른 고통, 황인식의 대포알 같은 발차기가 안 느껴지는 단계에 이른다. 담배진물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을 치는데 그것이 황인식을 지치게 만든다. 아무리 차고 때려도 성룡의 배 속에서 폭발하는 담뱃진을 이기기 힘들었고, 게다가 황인식은 늙었다. 아무리 때려도 성룡의 발광은 멈추지 않는다. 숨을 몰아쉬다 지치는 황인식. 성룡은 미쳐서야 겨우 황인식을 이긴다. 성룡도 멋졌고, 황인식도 멋졌다. 이 영화가 성공한 뒤 영화사가 이들을 내버려둘 리 없다. 그들은 이후 ‘용소야’(1982)를 만들지만 이미 흥은 깨졌다. 황인식은 이후 캐나다로 건너가 합기도 도장을 차려 성공한다.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오승욱

    1963년 서울생

    서울대 조소학 학사

    영화 ‘킬리만자로’ 각본 및 연출

    1999년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각본상


    흑무사 황인식과 마왕 황정리. 그들은 홍콩으로 건너가 그들이 보석이란 것을 알아본 홍콩 영화인들에 의해 걸작을 만들고 사라진다. 그들의 행적을 따라가다 보면 이상한 점이 있다. 그들은 무술인인가? 아니면 영화배우인가? 성룡은 무술배우의 딱지를 떼버림으로써 월드 스타의 자리에 오른다. 그의 멘토는 버스트 키튼이었다. 황인식과 황정리의 무술은 아마도 성룡보다 뛰어났을 것이다. 아니 이소룡과 비교해도 막상막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무술인 또는 무술배우가 아니라 영화배우로 영화를 생각하지 못했고 그들을 영화배우로 존경하며 이끌어줄 감독과 제작자가 한국에는 한 명도 없었다. 그래서 황인식은 영화 출연을 백일몽으로 생각하고 무술가로 돌아갔고, 황정리 역시 영화배우가 아니라 무술가로 남아 사업가가 되었다. 딱 거기까지였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