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DBR 골라보기 - GIS 활용법

지도 위의 고객 정보 황금 캐는 열쇠 된다

GIS, 경영자 위한 항해 지도

  • 송규봉│GIS United 대표 황선영│GIS United 연구원

지도 위의 고객 정보 황금 캐는 열쇠 된다

3/5
B사의 위치정보 활용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지역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매장별로 특정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분포를 지도에 그렸다. 그 결과 티셔츠는 전반적인 지역에서 두루두루 구매되고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고가인 점퍼는 특정 지역에서만 유독 구매빈도가 높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티셔츠 구매빈도는 높지만 점퍼 구매빈도는 낮은 지역과 티셔츠와 점퍼 모두 구매빈도가 높은 지역을 추출해 두 지역의 속성을 비교했다. 점퍼보다 티셔츠의 구매빈도가 월등히 높은 곳은 상대적으로 평형대가 큰 아파트 밀집 지역이었고, 점퍼와 티셔츠 모두 구매빈도가 높은 지역은 일반적인 중·소 평형대의 빌라 밀집 지역이었다.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지역에서 오히려 고가 상품 구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국지적 단위에서 시장을 진단한 B사는 점퍼보다 티셔츠가 더 많이 팔린 지역 고객들이 고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광고전단, 할인쿠폰 발송 등의 프로모션 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B사가 지리정보를 활용하는 노력은 단순히 입지 선정과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편이 아니다. 뛰어난 점포 개발 담당자는 스카우트의 첫 번째 대상이 되고 있다. 오늘의 탁월한 내부 전술가가 내일의 적장(敵將)이 되는 현실에서 입지 전략 및 지역 마케팅 노하우를 고도화하는 기반으로 활용해 사내 지식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점주가 갖고 있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본사의 객관적인 시장 진단 및 평가를 공유해 물량 계획과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려는 커뮤니케이션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고객이 흐르는 바람길, 빅 데이터에 답 있다

일반적으로 해상 풍력자원은 육상 풍력자원에 비해 풍속이 강하고 에너지밀도의 분포가 균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큰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 해상의 풍속은 육상에 비해 20% 정도 높아 동일한 풍력발전 시스템으로도 70% 정도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한다. 바람이 오랫동안 강하게 부는 곳이 어디인지에 따라 풍력발전의 성패가 좌우된다. 해상풍력 자원의 잠재량과 단지 개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국가바람지도가 활용된다. 국가바람지도는 수치 기상예측, 파랑지도 등 빅 데이터(Big data)를 통해 구축된다.



그렇다면 고객이 어디로 흐르는지, 어디에서 오랫동안 머무는지, 그 바람길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통계청은 5년마다 인구통계 총조사를 실시해 전수 조사한 인가구 정보를 집계구 단위(통계정보를 공표하는 지역단위로 행정동보다 약 25배 정교하다)로 발표하고 있다. 이 센서스 데이터를 지리적 인구통계 데이터(geo-demographic data)라고 한다. 한편 금융기관과 통신회사가 자사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해낼 수 있는 데이터는 지리적 라이프스타일 데이터(geo-lifestyle data)라고 할 수 있다.

금융기관은 고객의 결제정보를 소비성향별로 분류하고 여기에 좌표를 부여해 세부 공간 단위로 라이프스타일 정보를 만들어낸다. 이뿐이 아니라 매장마다 결제정보를 집계해서 어떤 지역에서 어떤 업종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까지 파악하고 있다. 통신사들은 기지국 통신 트래픽을 분석해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추정한다.

한 해 평균 자영업 창업이 100만 건에 달하고 이 중 1년도 안 돼 85만 개가 폐업하는 현실에서 금융기관과 통신회사의 이러한 정보는 상권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그동안 정성적으로 이뤄지던 상권분석이 좀 더 정량화된 형태로 진단할 수 있도록 진화하는 것이다.

지도라는 매체 속에 기업 내부 정보(고객 정보, 매장 속성 정보 등)와 외부 정보(부동산 정보, 교통정보 등)를 합치면 기존에는 파악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 소득 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이 지역별로 어떻게 다른지 파악해 기존의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기반 마케팅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우리 기업이 갖고 있는 매장 중 우량한 매장과 그렇지 못한 매장의 입지 여건을 비교 분석해 향후 출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나와 경쟁점의 입지를 비교함으로써 배워야 할 입지 전략과 차별화해야 할 입지 전략도 모색할 수 있다.

누군가가 자사 데이터베이스 안에 100만 명의 고객 정보가 쌓여 있다고 자랑할 때 누군가는 1만 명도 채 안 되는 고객 정보를 지도 위에 뿌려 분석해봤을 것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갖고 있어도 여전히 감에 의존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이 많다. 그러나 지금은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쟁우위를 차지해야 하는 시대다.

신용카드의 소비지도 두 장(지도1,2)을 들여다보자. 동일한 시기, 같은 지역에서 20대와 70대 2개 연령집단의 카드 사용 패턴은 지리적으로 확연히 다르다.

강남역은 서울시에 소재한 전철역 중 승하차 이용객 수 1위, 버스노선 밀집도 1위를 자랑하는 상권 1번지로 떠올랐다. GIS 지도에는 수채화 물감처럼 색의 농도가 다르게 표현된다. 색의 농도는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많을수록 진하게 표현된다. 즉, 돈 씀씀이의 밀도(Density)를 지도에 표현한 것이다.

신용카드 C사의 결제정보 중 강남역으로부터 반경 2㎞ 이내 지역만 따로 불러왔다. 2011년 10월 총 143만 건의 결제 데이터의 총 사용금액 792억 원을 성별, 연령별, 시간대별, 요일별로 분석했다. 현행 법률상 개개 점포의 결제정보는 드러낼 수 없다. 따라서 강남역 반경 2㎞ 이내 지역을 1123개 소블록으로 쪼개 각각 결제정보를 블록별로 따로따로 집계해 개개 점포(가맹점)의 매출액은 드러나지 않도록 비밀 보호 규정을 지키되 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통계는 적극 활용하는 지혜를 발휘했다.

지도 위의 고객 정보 황금 캐는 열쇠 된다


3/5
송규봉│GIS United 대표 황선영│GIS United 연구원
목록 닫기

지도 위의 고객 정보 황금 캐는 열쇠 된다

댓글 창 닫기

2022/10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