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BEYOND SCIENCE

특수 인공위성 레이저? UFO 작품?

‘미스터리 서클’의 정체

  • 맹성렬 | 우석대 전기전자공학과 교수 sunglyulm@gmail.com

특수 인공위성 레이저? UFO 작품?

2/3
레이저 빔? 마이크로웨이브?

2008년 6월 필자는 방송국 기자들과 함께 충남 보령에서 발견된 미스터리 서클을 찾아간 적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누군가가 일부러 만든 가짜 서클이었다. 바닥에 누운 갈대가 기계적으로 꺾여 있었고, 서클 주변부의 갈대가 낫에 베인 흔적이 발견됐다.

필자는 영국 유학 시절이던 1997년 KBS 다큐멘터리팀이 영국 남서부의 미스터리 서클을 취재할 때 안내 겸 통역으로 동참했다. 그때 진짜 미스터리 서클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직접 확인했다. 진짜 서클은 곡물의 줄기가 기계적으로 꺾여 있지 않고 꺾인 부분에 자연스럽게 불거진 마디가 형성돼 있다. 일반적으로 식물을 강제로 굽히면 꺾여서 훼손되기 마련이지만 미스터리 서클의 식물은 그렇지 않았다. 이런 독특한 마디 구조 덕분에 곡물은 90도 이상 꺾인 채로 시들지 않고 추수 때까지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식물 줄기를 이런 식으로 꺾어놓은 것일까. 비록 실험으로 재연하진 못했지만, 과학자들은 펄스 형태의 레이저 빔이나 마이크로웨이브에 줄기가 노출될 경우 이렇게 꺾일 수 있다고 말한다.

음모론을 신봉하는 사람들은 미스터리 서클이 초강대국의 특수 인공위성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일정한 궤도에 떠 있는 인공위성에 컴퓨터로 정밀 작동되는 고에너지 밀도의 펄스 레이저가 설치돼 있고, 컴퓨터의 지시에 따라 지상에 패턴을 새길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가능하다면 만델브로트 세트와 같은 형태를 새기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지구상의 어느 국가도 이를 가능하게 할 만한 과학, 기술 수준을 못 갖추고 있다. 만일 인공위성에서 지상에 이런 문양을 새기려면 그 인공위성은 지구 정지 궤도(GEO· Geostationary Earth Orbit)에 있어야 한다. 이는 적도 상공에서 3만5000km 이상의 높이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광은 2밀리라디안(milliradians)의 각도로 퍼져나간다. 이 경우 정지궤도상에 있는 인공위성 레이저 점광원에서 발사된 레이저 빔이 적도의 지상에 닿을 때는 반경 700km로 퍼지게 된다. 만일 영국 남서부와 같은 고위도 지역(북위 50도 이상)으로 레이저 빔을 쏘는 경우라면 그 퍼짐 현상은 더욱 심해진다.

어떤 이는 레이저 빔의 퍼짐에 따른 에너지 밀도 저하 문제를 제기하며 이 가설을 반박한다. 하지만 그런 주장을 받아들인다 해도 미스터리 서클처럼 세밀한 무늬를 새기려면 최소한 반경 0.5m 정도의 빔 크기가 유지돼야 한다. 700km와는 터무니없는 차이가 있다.

특수 인공위성 레이저? UFO 작품?
특수 인공위성 레이저? UFO 작품?

1990년 7월 영국 남서부 에이브버리에서 촬영된 광구형 UFO.

GPS를 이용했을까?

미국 오리건대 재료과학연구소장 리처드 테일러 교수는 2011년 8월호 ‘피직스 월드(Physics World)’에서 어떤 예술가가 마이크로웨이브 장치와 GPS를 활용해 진짜 미스터리 서클을 만들고 있다는 가설을 내놓았다.

GPS는 1970년대 초부터 미 국방부가 다수의 인공위성을 활용해 지구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60억 달러를 쏟아 부어 만든 군사 목적 시스템이다. 오늘날에는 민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1990년경 GPS에 의한 위치 측정 정확도가 20~30m에 달하자 미 당국은 적이 이를 그들의 무기를 유도하는 데 사용할 가능성을 우려해 민수용 시스템의 정확도를 100m 정도로 낮춰놓았다.

그러나 미국에서 민수용으로도 정확한 위치 측정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자 국가안보 침해를 최소화해 개발한 것이 DGPS다. 이 시스템에서는 10cm의 위치 정확도 확보가 가능하다. 다만 이런 수준의 정확도를 확보하려면 다수의 지상 기지국을 확보해야 하는데, 미국에서는 1996년에 해안 경비용으로 가동되기 시작했고, 영국에서는 2000년에 이르러서야 가동됐다. 만일 영국에서 2000년 이전에 발견된 서클들이 군사용 GPS를 활용해 만들어진 것이라면 위치 정확도가 20~30m 수준이어야 하는데, 서클들은 이보다 훨씬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따라서 미스터리 서클 제작에 GPS가 사용됐다는 가설은 합당해 보이지 않는다.

2/3
맹성렬 | 우석대 전기전자공학과 교수 sunglyulm@gmail.com
목록 닫기

특수 인공위성 레이저? UFO 작품?

댓글 창 닫기

2021/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