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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 최진석 건명원 원장

물들이지 않은 명주처럼 다듬지 않은 통나무처럼

혼란의 시대, 노자老子에게 길을 묻다

  •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물들이지 않은 명주처럼 다듬지 않은 통나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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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들이지 않은 명주처럼 다듬지 않은 통나무처럼

최진석 건명원 원장은 “노자 철학은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사상”이라고 강조했다.

노자는 천장지구(天長地久)가 담긴 장에서 이렇게 설파했다.

천지자연은 장구하다. 장구하는 까닭은 그 자신을 살리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장생한다. 성인은 이러한 자연의 이치를 본받아 자기를 앞세우지 않기에 오히려 앞서고, 자기를 도외시하기에 오히려 자신이 보존된다. 그것은 사적인 기준이나 의욕을 버린 것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능히 그 자신을 완성할 수 있다.

▼ 노자는 가장 훌륭한 것은 물처럼 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낮은 데를 찾아가는 자세, 심연을 닮은 마음도 강조합니다. 낳았으되 가지려 하지 말고, 일이 이뤄졌으면 물러나고, 이루나 거기에 기대려 하지 말라고 가르치는가 하면, 누구와 겨루거나 다투지 않음으로 세상 누구도 그와 다투지 않는다거나 물러서면 앞서고 숨으면 빛난다는 식으로 말합니다. 세상보다 앞서려 하지 말라고도 했고요. 도(道)에 가까운 것으로 묘사한 다듬지 않은 통나무, 물들이지 않은 명주, 어린아이, 물, 계곡, 낮은 곳, 단순하고 꾸밈없는 삶에서는 소극적이거나 현실도피적이라는 느낌도 묻어납니다.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정반대예요. 노자의 철학은 그가 살던 시대는 물론이고 현재에도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사상입니다. 담박하고 꾸밈없는 삶을 계속 따라가면 천하를 차지한다는 게 노자의 생각입니다. 대통령병(病)에 걸린 사람은 대통령이 되지 못하지만, 대통령이 되려는 꿈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더 넓고 높은 차원에서 시대의식을 붙잡고 거기에 헌신하려는 사람은 대통령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담박하고 꾸밈없는 행동이라는 말의 뜻입니다. 이런 의미를 종합해 노자는 ‘무위하라. 그러면 안 되는 일이 없다(無爲而無不爲)’고 했습니다.”

이 구절의 바로 앞 문장은 이렇다.



장차 접고 싶으면 먼저 펴주어야 한다. 장차 약화시키고 싶으면 먼저 강화시켜 주어야 한다. 장차 폐지하고 싶으면 먼저 잘되게 해줘야 한다. 장차 뺏고 싶으면 먼저 주어야 한다. 이것을 미명(微明·미묘한 밝음)이라고 한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굳세고 강한 것을 이긴다. 고기는 물을 떠나면 안 되고, 나라의 날카로운 도구로 사람들을 교화하려 하면 안 된다.

이 단락은 정적이나 경쟁자를 상대할 때의 음모로도 읽힌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굳세고 강한 것을 이긴다는 것은 도덕경 전체를 관통하는 열쇳말 중 하나다.

‘1등’ 아닌 ‘1류’ 지향하라

▼ ‘다투지 말라, 낮추라, 내세우지 말라, 적당할 때 멈춰라, 선하지 않은 것도 선하게 여겨라, 수모를 당해도 그러려니 하고 칭찬을 들어도 수모를 당했을 때와 똑같이 여겨라’ 등의 내용은 처세술로도 읽힙니다.

“처세술이라고 하면 나쁘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지적으로 탁월한 사람이 처세를 못한다면 완숙하지 않은 거죠. 처세술로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봐요. 처세라고 폄하하기보다는 삶의 기술로 봐야겠죠. 사람은 자신이 가진 지성적 높이만큼 사는 겁니다. 선한 사람에게 선으로 대하지만 선하지 않은 것에도 선하게 대한다는 것은 이분법을 부정한 겁니다. 선악을 하나의 기준으로 갈라 보지 않고, 한 쌍의 유동적 관계성으로 파악하는 거죠. 화복, 선악, 미추는 시대와 관념에 따라 기준이 달라집니다. 다투지 않음으로 온 천하가 그와 다툴 수 없다는 말은, 경쟁구도 속에 아예 들어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 안에 갇히는 순간 같은 수준에서 옥신각신할 수밖에 없죠.

피터 틸이 쓴 ‘제로 투 원’에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는 말이 나옵니다. 독점이라는 표현이 노자와 맞는지는 좀 더 따져봐야 하겠지만, 경쟁구도 속에 들어선 순간 모두가 하나의 폐쇄적 체계를 형성해버리죠. 그 안에서 제일로 잘해봐야 1등일 뿐입니다. 우리에게는 1류가 필요합니다. 경쟁구도를 벗어나 자기만의 독특한 게임을 할 때 비로소 1류가 됩니다. 1류가 되려는 사람은 이미 있는 경쟁구도에 들어가려 애쓰지 않고, 새로운 경쟁구도를 생산해요. 경쟁하지 않으니 상처나 허물이 생기지 않죠. 창조경제란 1등이 아니라 1류가 되는 경제 아닐까요.”

도덕경 66장을 보자.

강과 바다가 온갖 계곡 물의 왕이 될 수 있는 까닭은 잘 낮추기 때문이다. 이러하기에 백성들 위에 서고 싶으면 반드시 자신을 낮추는 말을 써야 하고, 백성들 앞에 서고 싶으면 반드시 자신을 뒤로해야 한다. (…) 이렇게 하여 그는 다투지 않는다. 그러므로 온 천하가 그와 다툴 수 없다.

▼ 사람들 대부분이 같은 구도에 들어갔는데, 틀을 벗어나면 두려움이 생기지 않을까요.

“옹색한 두려움이죠. 내면의 지성을 발휘하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노자가 말한 대로, 수준 낮은 선비가 도(道)를 들으면 비웃어버려요. 중급의 선비는 긴가민가하고요. 상급의 선비는 도를 믿고 따릅니다.”

두려움 감당할 용기

▼ 현대사회의 선비를 양성하는 대학이 시대의 변화를 따르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대학은 지식을 관장하는 곳이라 앞서 있을 것 같은데, 그렇지 않아요. 훈고(訓고)의 기풍에 갇혀 있습니다. 남이 해놓은 것을 따지고 분석하는 일로 잘 먹고 살았습니다. 훈고의 시대에서 창의의 시대로 나아가려면 대학부터 변해야 합니다. 변화하려면 두려움을 감당하는 용기가 필요한데, 대학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학이나 사회나 기업이나 학생까지 모두 변화보다는 안전한 현상 유지를 지향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큽니다.”

▼ ‘대중 인문학 열풍’이라는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최고경영자(CEO) 대상의 고급 강좌도 많고요.

“CEO들이 오히려 철학적이더군요. 절박하게 생존을 고민하고, 인간의 동선을 파악합니다. 지식을 쌓는 형태의 인문학은 또 하나의 훈고일 뿐입니다. 노자가 자연을 관찰하며 세계의 실제를 포착해냈듯 지식이 탄생하는 그 순간의 높이에 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남이 생각한 결과를 익히는 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가져야 해요.”

돈을 중심으로 한 세속적 성공을 향한 탐닉이 남의 욕망을 좇고 남이 인정하는 삶을 살게끔 한다고 그는 말했다. 부모는 자신이 생명을 선사한 자식에게마저 생명의 활기보다는 사회가 선호하는 욕망을 가르치려 한다.

노자는 묻는다.

명성과 내 몸, 어느 것이 더 귀합니까.

족할 줄 아는 데서 느끼는 만족이 영원한 만족이며, 낳았으되 소유하지 않는 어머니처럼 자애하며, 갓난아이처럼 담박하게 살면서 세상에 앞서려 하지 말라고 노자는 가르친다. 마음속에 하나의 기준을 가지면 딱딱해질 것이나, 산 것은 부드럽고 죽은 것은 뻣뻣하다. 일반명사 속으로 용해돼 사라진 ‘나’를 되찾아 고유명사로 살려내라는 게 노자가 들려주는 음성이다.

신동아 2015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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