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정현상의 사회적 가치 리포트

롤러코스터 타는 롯데면세점과 사회공헌

눈앞의 이익보다 멀리 내다보라

  • | 정현상 기자 doppelg@donga.com

롤러코스터 타는 롯데면세점과 사회공헌

3/3
청년 창업가들의 수출 판로 지원
롯데 유통BU(Business Unit)는 1월 30일 영등포 롯데 리테일아카데미에서 창업진흥원 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손잡고 청년창업 글로벌 시장 개척단 발대식을 진행했다. 이는 지난해 8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청년창업&스타트업 대전’의 일환으로, 롯데만이 갖고 있는 해외 인프라를 통해 청년 창업가들의 해외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롯데는 청년 창업가들에게 상품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코칭과 성공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다양한 멘토링을 펼칠 예정이며, 전문 컨설팅사와 연계한 창업 컨설팅을 진행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국내 판촉전 3회, 해외 판촉전 3회 등 총 6회의 판촉전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며, 상품 개발 및 개선에 대한 비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가맹점과 상생 협약
세븐일레븐은 1월 25일 가맹점과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경영주협의회와 ‘2018 가맹점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가맹점의 수익 개선과 경영주와의 공존공영 가치 실현에 초점을 맞춘 ‘7大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대홍기획은 1월 17일 파트너사와의 지속가능성장 및 건강한 파트너십 관계 구축을 위해 10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지난해 제작 프로덕션 등 중소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 및 신청자 모집을 거쳤고, 올해부터 본격 운영된다.


국군 장병 위한 청춘책방과 플레저박스 기증
롯데는 지난해 12월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내 육군회관에서 국군 장병들을 위해 전방부대 독서카페인 청춘책방과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으로 마련한 위문품 기증식을 진행했다. [롯데지주 제공]

롯데는 지난해 12월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내 육군회관에서 국군 장병들을 위해 전방부대 독서카페인 청춘책방과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으로 마련한 위문품 기증식을 진행했다. [롯데지주 제공]

롯데는 지난해 12월 서울 용산구 국방부 내 육군회관에서 연말을 맞아 전방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군 장병들을 위해 전방부대 독서카페인 청춘책방과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으로 마련한 위문품 기증식을 진행했다. 청춘책방은 최전방 GOP, 해안 소초 등에 컨테이너를 개조해 만든 현장 도서관으로, 국군 장병들이 책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이다. 롯데는 지난해까지 총 22호점을 열었으며, 올해에도 5억 원을 투입해 총 33호점까지 열 계획이다. 

이와 함께 롯데는 겨울철이면 추위와 싸워가며 근무해야 하는 전방부대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통해 롯데장학재단과 함께 마련한 방한용품 및 간식 3000박스를 전달했다.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은 지원 대상에 맞게 도움이 되는 물품을 플레저박스에 담아 기쁨을 전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이번 플레저박스에는 장병들이 좋아하는 간식과 겨울에 많이 쓰이는 생활용품들이 담겼다.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 만들기
롯데는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2013년 사회공헌 브랜드 ‘mom편한’을 론칭했다. 1월 9일부터 26일까지는 전국 8개 도시에서 사회복지사와 자녀를 위한 ‘mom편한 힐링타임’을 진행했다. ‘mom편한 힐링타임’은 사회적 약자를 돌보느라 가족과 함께할 시간이 부족한 복지사 워킹맘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1월에는 청소년 자녀와 대화의 시간을 가지며 함께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1일 영화산책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롯데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지원하는 ‘mom편한 놀이터’, 방과 후 아동 돌봄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의 환경 개선을 통해 엄마와 가족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아이들에게는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과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mom편한 꿈다락’을 진행하고 있다. 양육 환경이 열악한 전방 지역 군인 가족들에게 마음 편히 아이를 돌볼 수 있는 공간인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도 운영하고 있다.




신동아 2018년 4월호

3/3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롤러코스터 타는 롯데면세점과 사회공헌

댓글 창 닫기

2020/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