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김용현 前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尹, 충암고 선배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2-04-14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용현 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화려한 이력을 자랑하는 군인이다. 육군참모총장 비서실장을 거쳐 2010년 제17보병사단장을 역임했다. 2013년에는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을 지냈다. 2015년 10월에는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을 맡았다. 대장 진급의 지름길로 꼽히는 자리다.

    하지만 김 전 본부장은 대장 진급에 실패했다. 2017년 8월 정기 대장 인사에서 한 기수 아래인 김용우 당시 합참 전략기획본부장(육군사관학교 39기)이 육군참모총장에 임명되며 진급 길이 막혔다.

    하지만 김 전 본부장은 쉽사리 군을 떠나지 못했다. 2017년 8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며 남북관계가 경색됐기 때문. 김 전 본부장은 2017년 9월까지 자리를 지키다 후임자에게 자리를 내주며 군을 나왔다. 군 관계자는 “책임감은 물론 항상 작전 및 대북관계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사람이라 군내에서 따르는 사람이 많았다”고 평했다.

    김 전 본부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고교 시절부터 인연을 이어온 사이다. 두 사람은 충암고 학생회에서 처음 만났다. 김 전 본부장(충암고 6회)이 당선인의 1년 선배. 고교 졸업 이후에도 김 전 본부장은 윤 당선인의 멘토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본부장은 지난해 8월 윤 당선인의 대선 캠프에 합류. 캠프 내 ‘국민과 함께하는 국방포럼’을 주도하며 예비역 장성들을 캠프로 영입하는 역할을 했다. 당내 경선이 끝난 뒤 선거대책위원회에서는 국방정책분과위원장을 맡아 윤 당선인의 국방 관련 정책을 설계하는 일을 맡았다. 차기 정부에서도 국방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최근에는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부팀장을 맡아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로 옮기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 1959년 경남 마산
    ● 서울 충암고, 육군사관학교

    *263명 대해부 전체 기사는 오프라인 ‘신동아’ 4월호와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밀리의 서재 등의 전자책(eBook)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방사청 29억 원 손해배상 청구는 尹대통령 지시와 정반대”

    천아‘용’인 김용태 금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