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호

박형준 “부산은 변곡점…혁신·민주적 리더십으로 변화 이끌겠다”

[서울·부산시장 후보 릴레이 인터뷰] 박형준 동아대 교수

  • 배수강 기자

    bsk@donga.com

    입력2021-02-23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생각의 힘’ ‘일머리’ ‘소통·공감 능력’…나의 무기

    • 정권교체 위해 확실히 與 이길 사람 뽑아야

    • 産學도시,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부산의 ‘처방전’

    • 親文 ‘완장’ 찬 인사들, 끊임없이 국민 갈라치기

    • 국정원 사찰 논란? ‘선거 프레임’ 걸려는 시도!

    • 野 부산 예비후보들 단일화 명분 없어

    • ‘미스터 합리주의’라고 불리는 이유

    [조영철 기자]

    [조영철 기자]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본경선이 후끈 달아올랐다. 2월 15일 첫 TV토론회에서는 3월 4일 최종 후보가 되기 위한 후보들의 설전에도 불이 붙었다. 예비경선(2월 3~4일) 결과 본경선에 오른 후보는 박민식 전 의원과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언주 전 의원,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나다순) 4명. 여론조사로는 후보 3명이 박 교수를 추격하는 형국이다. 국제신문이 리서치뷰에 의뢰해 2월 11~12일 18세 이상 부산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박 교수는 여야 후보를 망라한 ‘부산시장 후보 지지도’ 1위(28.7%)에 올랐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23.4%), 국민의힘 이언주 전 의원(12.0%), 민주당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6.2%), 국민의힘 박성훈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3%) 순이었다. 박 교수와 김 전 장관 간 맞대결에서는 박 교수(46.4%)가 오차범위 밖에서 김 전 장관(34.4%)을 앞섰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권교체 위한 ‘징검다리’ 선거

    그러나 앞선 조사와 비교하면 2위 후보와의 격차는 다소 줄어드는 상황. 여기에 박민식 전 의원이 박 교수를 제외한 3명의 예비후보 단일화를 제안하는 등 ‘추격자’들의 연대 움직임도 포착된다. 

    박 교수는 2월 15일과 18일 ‘신동아’와의 전화 및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는 정권을 교체하기 위한 ‘징검다리 선거’인 만큼 여당 후보를 확실히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며 “혁신적이고 민주적 리더십을 통해 부산과 대한민국을 바꿔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외유내강(外柔內剛)형의 합리적 이미지가 강점인 만큼 본선에서 중도 확장성이 크고, 서울시장 선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묻어났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부산시장에 출마한 이유는 뭔가. 

    “4·7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얘기치 않게 생긴 선거다. 나는 재작년부터 분열된 보수를 하나로 만들기 위해 통합 운동을 계속 했는데, 그 이유는 정권 창출 때문이었다. 이번 선거는 정권 창출을 위해서라도 굉장히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선거는 확장성이 있는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나아가 서울시장 선거에도 도움 줄 수 있는 후보가 나와야 한다. 이 부분에서 내가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학교는 서울에서 다녔지만 부산에서 태어났고, (부산) 동아대 교수로 와서 30년 동안 부산을 떠난 적이 없다. 서울에서 활동할 때에도 부산의 집 한 채가 전부였다. 그 과정에서 부산을 위한 비전·정책 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혁신의 흐름으로 부산을 바꾸려고 나섰다.” 

    - 당내 경선을 거쳐 최종 후보로 선출되는 게 급선무다. 전략은 뭔가. 

    “우리 당 후보 모두 나름의 장점과 경륜, 참신함을 가지고 있다. (경선 상대 중) 개인적으로 어떤 후보가 더 어렵다기보다는, 각 후보들이 자신들의 장점을 시민들에게 잘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생산적인 경쟁을 하다 보면 경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거다. 나 역시 내가 가진 장점을 보여주면서 경선을 치르고 있다.” 



    - 박 후보가 보여줄 장점은 뭔가. 

    “무엇보다 ‘생각의 힘’이다. 통찰력을 통해 부산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를 올바른 방향으로 풀어나가는 힘이다. 두 번째 장점은 ‘일머리’다. 부산은 지금 ‘무엇’을 할 것인지보다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즉 해결해야 할 문제를 구체적인 전략으로 해결해 내는 능력이다. 지금까지 시민운동과 청와대 국정 운영 등 여러 경험을 쌓으면서 실천적 지식인의 삶을 살았고, 따라서 일머리 능력도 있다고 자부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일머리를 아는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끝으로 소통과 공감 능력이다. 지금 부산에 가장 필요한 시장은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마음을 알고 공감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지금까지 부산시장은 시장이 갑(甲)이고 시민이 을(乙)인 ‘힘만 있는’ 시장이었다면, 나는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장이 되려고 한다.” 

    - 가덕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월 1일 부산에서 비대위를 열고 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약속했는데. 

    “그 문제(당내 논란)는 부산에서 비대위를 통해서 정리가 됐다고 생각한다. 신공항은 부산시민의 염원이고, 나도 적극 지지한다. 신공항은 부산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 발전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 현재 대한민국 물류 공항은 인천공항 하나뿐이어서 공항 물류의 98%를 인천공항이 담당한다. 지역균형개발 측면에서 봐도 남부권 공항이 필요하다. 신공항이 건설되면 물류 허브 기능뿐 아니라 배후 산업 기능과 연결돼 대한민국 남부권 전체의 경제발전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신공항 인근에는 우리나라 전체 환적 물동량의 56%를 담당하는 부산항만이 있고, 지리적으로 중국 상하이나 일본과 가깝다. 신공항 물류와 항만의 물류가 연결되면 새로운 산업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거다.”

    “韓日 해저터널은 공론화 과정 필요”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본경선 후보 미디어데이가 열린 2월 7일 부산 수영구 부산시당에서 후보 4명이 기호를 추첨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훈, 이언주, 박민식, 박형준 후보. [뉴시스]

    국민의힘 부산시장 보궐선거 본경선 후보 미디어데이가 열린 2월 7일 부산 수영구 부산시당에서 후보 4명이 기호를 추첨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훈, 이언주, 박민식, 박형준 후보. [뉴시스]

    - 김 위원장은 한일(韓日) 해저터널 건설도 얘기했는데. 여당은 해저터널 건설로 인해 시종(始終)점인 일본에 유리한 인프라라며 평가절하 한다. 

    “민주당이 반일감정에 편승해 해저터널을 정치적 공격 소재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선 해저터널 얘기가 나온 지도 이미 30년 됐고, 부산과 일본 양쪽에서 논의된 사안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 

    - 공론화 과정? 

    “그렇다. 김 위원장도 이것을 ‘지금 바로 하자’는 뜻으로 발표한 게 아니다. 새로운 공항이 생기니까 그와 연관된 여러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수단을 적극 강구해야 된다는 차원에서 나온 이야기였다. 얼마든지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박 교수가 보는 부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청년들이 떠나고 있다는 점이다. 부산의 대학이 죽어가면서 기업들은 부산에 들어오지 않고 있고, 그러다 보니 부산 경제가 악화하고 있다. 부산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학부터 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부산에 산학(産學)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야 한다. 대학이 살아야 기업이 오고 기업이 와야 좋은 일자리가 생긴다. 즉 대학 속에 기업이, 기업 속에 대학이 있는 부산을 만드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세계의 모든 혁신도시가 가지고 있는 산학협력 시스템을 부산에 만들겠다.” 

    그의 말처럼, 1986~1991년 연평균 8.6%에 달했던 부산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2%로 뚝 떨어졌다. 기업은 빠져나가고, 도소매업과 숙박업, 요식업만 증가했기 때문이다. 25~39세 청년들도 지난 5년간 연평균 1만 명 이상 부산을 떠났다. 

    사실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박 교수는 대학(고려대 사회학과 78학번) 시절 학생운동권의 핵심 이론가였다. 그러나 주사파의 교조주의와 전체주의적 사고에 염증을 느꼈고, 1987년 동유럽을 방문했을 때 마르크스주의가 희망의 원리가 될 수 없음을 목도한 이후 문화운동으로서의 시민운동을 전개한 독특한 이력이 있다. 그가 1990년대 부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을 만들어 문화운동과 지방분권운동을 벌인 것도, 17대 국회의원(부산 수영구)과 청와대 정무수석(이명박 정부), 국회 사무총장 등을 지내면서 보수정당의 ‘싱크탱크’ 역할을 한 것도 학창 시절의 이런 경험이 바탕이 됐다.

    시민들이 문화 향유하고 관광산업과 연계

    박형준(왼쪽), 이언주 후보가 2월 15일 부산 수영구 부산MBC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형준(왼쪽), 이언주 후보가 2월 15일 부산 수영구 부산MBC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 박 교수는 과거 부산에서 경실련 활동을 하면서부터 줄곧 ‘부산에 문화를 입히자’며 문화운동을 펼쳤는데. 

    “사실 1990년대 부산은 ‘문화도시 창조운동’이 시작될 만큼 문화의 불모지라고 불렸다. 이후 부산은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고, 지금은 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갖췄다.” 

    - 지금은 어떤 문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나. 

    “세계 여러 나라는 문화시설과 랜드마크를 건설하며 문화산업을 융성시켰다. 그중 하나가 영국 런던의 ‘런던아이(London Eye)’와 테인트모던 미술관이다. 이 시설들은 최고 수준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시설이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끊임없이 문화생활과 체험을 향유할 수 있게 만들었다. 부산에도 이러한 랜드마크를 조성해 문화를 향유하면서도 부산의 관광산업과 연계 및 결합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 부산 하면 매년 10월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떠오른다. 해운대구 우동에 있는 ‘영화의 전당’은 영국의 테페이트모던 미술관 역할을 하지 않나. 

    “2000억 원을 들여 지은 영화의 전당이 그러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금은 사실상 방치된 상태나 마찬가지다. 영화의 전당에 새로운 콘텐츠를 들여오고 운영 방식도 바꿔야 한다. 여기에 부산의 문화예술인들이 ‘공공재’로서 공연이나 작품을 활발하게 만들 기회도 많이 제공해야 한다. 시장이 되면 시정(市政)과 문화예술을 연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본격 추진하겠다.” 

    - 부산·울산·경남 광역경제권 논의도 활발하다. 

    “나는 2008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부·울·경 통합을 강력히 주장했다. 당시 국가 시책으로 ‘5+2 광역 통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후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역발전위원회를 만들어 광역화 사업을 뒷받침할 광역 도로망과 철도망, 산업클러스터 같은 프로젝트를 입안해 추진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진행됐어야 했는데 정권이 바뀐 뒤에는 이어지지 못했다. 광역화와 통합화가 제대로 이뤄지진 못했지만, 지금은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됐다. 이제는 ‘메가시티’(인구 1000만 명 이상 거대도시)를 넘어 메타시티(1000만 명 이상 거주하는 도시들이 긴밀히 결합돼 형성된 생활공간)로 가야 한다고 본다. 경제적으로 기민하게 남부권 전체를 연결하는 통합으로 가기 위해 일단 부·울·경 통합이 필요하다고 본다.” 

    - 2008년부터 2030년까지 총 4조4008억 원을 투입하는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이 지지부진하다는 평가가 많다. 

    “사실 북항 개발권은 해양수산부가 가지고 있는데. 나는 지역의 자주 개발권을 원칙으로 부산시가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업이 턴키방식(일괄입찰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경쟁을 붙이는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도 가능하다. 이는 부산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새로운 인프라 시설과 프로그램이 들어올 기회라고 생각한다.” 

    - 샅바 싸움도 치열해지는 거 같다. 최근 박민식·이언주 전 의원이 단일화 논의를 통해 선거 구도를 끌고 가는 모습도 보인다. 

    “개의치 않는다. 경선은 이기려고 하는 것이고, 이기는 방법으로 그런 선택을 하는 거다. 단일화 명분에 대해서는 시민들이 평가할 것이고 나는 묵묵히 할 일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예비경선, 본경선 그 자체가 후보 단일화를 이뤄가는 정치적 과정이고, 예비경선을 통과한 후보 4명은 이미 미디어데이(2월 7일) 행사를 마치고 TV토론회까지 시작했는데 이제 와서 단일화를 한다는 건 명분이 없는 거 아닌가.” 

    - 최근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부산 남구을)의 ‘지역 비하’ 발언과 관련해 강하게 비판했는데.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통합을 강조하지만, 친문의 완장을 찬 인사들은 끊임없이 좌표를 찍으며 국민을 갈라치기하고 있다. 부산시민이 신문이나 TV에 세뇌된다는 오만한 생각은 이 정권 사람들의 집단의식인 거 같다.” 

    박 위원장은 1월 29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부산에 계신 분들은 조·중·동(조선·중앙·동아일보), TV조선, 채널A를 너무 많이 보셔서 어떻게 나라 걱정만 하고 계시는지 한심스럽다”고 발언했고, 비판이 일자 사과했다. 

    -최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불법 사찰 논란이 불거지면서 여당은 당시 대통령정무수석을 지낸 박 교수의 연관성을 주장한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도 그렇더니, 이번에도 선거 앞두고 이런 걸로 이슈화를 시도하는 게…. 사찰과 관련해선 전혀 아는 바 없다. 이건 뭐,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선거 프레임’을 걸려는 시도 아니겠나. 거기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맞서겠다. 문재인 정부 집권 초기 국정원 적폐청산 수사를 할 때에도 참고인 조사 한번 받지 않았는데 이제 와서 저러니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미스터 합리주의’라 불리는 이유

    - 박 교수의 닉네임 중 하나가 ‘미스터 합리주의’로 알고 있다. 박 후보가 생각하는 ‘합리주의’는 뭔가. 

    “그동안 정치를 하든 학문 생활을 하든 ‘내 생각이 100% 옳다’고 생각하고 접근한 적은 없다 보니 그런 별명이 붙은 거 같다(웃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진리가 숨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늘 경청하려고 노력한다. 지금까지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벌어지게 하기보다는 모아보려는 노력을 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다 보니 ‘저 사람은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알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려고 한다’는 이미지가 축적된 게 아닌가 싶다. 생각해 보면 정치는 결국 도덕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문제를 풀고 의사결정을 해내는 과정 아닌가. 그런 점에서 정치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나. 

    “일에 대해서는 공적 열정을 갖고 있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푸는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다. 그리고 ‘박형준이 시장 되고 나서 부산이 새로운 변화의 물꼬를 텄다’는 평을 듣고 싶다. 그렇게 하겠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달라. 

    “부산은 지금 변곡점에 있다. 걷고 기는 도시가 될 것인가, 아니면 뛰고 날아보는 도시가 될 것인가 하는 변곡점 말이다. 기회 요인도 많이 생기고 있다. 앞서 언급한 가덕신공항을 비롯해 북항 재개발, 에코델타시티, 센텀 2지구 등 새로운 공간이 나오고 있다. 그곳에 어떤 꿈을 넣을 수 있는지에 따라 부산의 미래가 달렸다. 혁신적이고 민주적 리더십으로 부산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 청와대와 국회에서 일한 경험, 그리고 오랜 기간 부산의 연구자로서 지역 변화를 위해 연구해 온 힘을 무기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켜보겠다. 부산이, 남부권이, 대한민국이 융성하는 꿈을 이뤄내겠다. 믿고 지켜봐 달라.”

    *‘신동아’는 지난 2월호부터 각종 여론조사 1‧2위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서울‧부산시장 후보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 기사는 신동아 3월호에 실린 인터뷰 전문으로, 요약본은 온라인을 통해 이미 공개했습니다. <편집자 주>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