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호

안철수 “이대론 진다. 정권 바뀌면 ‘좋은 나라 된다’ 확신 줘야”

[인터뷰] 전투화 끈 고쳐 매고 大權 출사표 쓰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尹, 경선버스 탄다더니 뉴스버스 탔더라”

  • 배수강 기자, 오홍석 기자

    bsk@donga.com, lumiere@donga.com

    입력2021-09-20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mRNA 충격적인데 ‘바지’ ‘쥴리’해서야…

    • 과학기술 패권 시대, 우리 생존 전략은 뭔가

    • 미래 담론 의제 만드는 역할…“출마 논의”

    • 4강 후보는 法大, ‘과기대(과학기술대통령)’ 나와야

    • 홍준표와 연대? “그건 洪 희망 사항이지”

    • 국민의힘 합당은 우리가 다 양보하고 결렬

    • 이준석 선출되니 ‘동물의 왕국’ 시작되더라

    • ‘드루킹 사건’ 김경수 혼자 했겠나…文 묵언수행

    • 김동연 부총리가 출마 선언했나?

    • 靑 방역관이 나보다 모르니 ‘이 모양 이 꼴’

    • 확진자 동선 비교하는 ‘참여형 방역’ 전환

    “부모님이 연로하셔서 한 달에 두 번은 부모님 뵈러 부산에 가요. 공식 일정이 없어서 외부에는 안 알렸는데, 사람들이 알게 되니 인터뷰 요청도 오더라고요. 어제는 강연 요청을 받고 대구에도 다녀왔어요.”

    - 부모님 당부 말씀은 없으셨나요?

    “없죠. 다 큰 아들인데요, 뭘(웃음).”

    -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 보도로 야권 대선후보 지지율이 출렁이는데요.

    “그러게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국민의힘) 경선버스 탄다더니 뉴스버스를 타버렸어요.”

    9월 11일 오후 5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만난 안철수 대표는 ‘최근 부산의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했더라’는 기자의 인사말에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8월 16일 “국민의당과 국민의힘, 두 정당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여기에서 멈추게 됐음을 매우 안타까운 마음으로 말씀드린다”며 떨리는 목소리로 기자회견을 할 때 모습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안 대표는 요즘 때를 기다리며 정중동(靜中動)의 시간을 보낸다. 당 전열(戰列)을 정비하고 전투화 끈을 고쳐 매며 출사표를 써내려 간다. 대선후보 지지율은 3% 내외지만, 아직 대권 도전을 선언하지 않은 데다, 30%가 넘는 중도층을 감안하면 그의 영향력은 배가된다. 특히 여당 후보와의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제1야당으로서는 안 대표 지지세에 따라 정권교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일까. 그는 인터뷰 내내 과학기술과 외교안보를 축으로 한 대한민국 생존 전략을 설파하며 중도층 지지를 강조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인류 문명사적 대전환기 ‘3대 메가트렌드’

    - 그동안 어떻게 지냈나.

    “(국민의힘과) 통합 무산 이후 당을 정비하느라 굉장히 바빴다. 훌륭하신 분들도 영입하고 당직도 잘 채워 넣고 있다. 최고위원(김근태 전 부대변인)과 사무총장(최연숙 의원)도 새로 선임하고…. 새로 영입한 분들 중에 (당 정책위의장인) 홍성필 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외교부·국가인권위원회 자문위원)는 예일대 로스쿨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유엔에서 인권과 관련된 위원회(유엔 인권이사회 자의적 구금 실무그룹) 의장을 지냈다. 워낙 발이 넓어서, 추석 연휴 지나고 유엔과 ‘언론중재법’ 관련한 화상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필요하면 유엔의 성명 발표도 요청할 생각이다. (당의 싱크탱크인) 국민미래연구원장에는 주재우 (경희대) 교수를 영입했다. 한미관계, 미·중관계에 관한 국내 최고 전문가다.”

    - 외교 분야 인재 영입을 강화한 거 같다.

    “지금 우리가 최우선으로 챙겨야 할 분야가 과학기술, 외교안보 아닌가.”

    - 왜 그렇게 생각하나.

    “지금은 인류 문명사적 전환기다. 나는 세계를 변화시키는 ‘3대 메가트렌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그로 인해 촉발된 4차 산업혁명, 그리고 미·중 신냉전으로 본다. 5~10년 걸릴 거라고 생각한 4차 산업혁명은 코로나19로 이미 시작돼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미·소 간 냉전이 군사 패권 경쟁이었다면, 지금 미·중 신냉전은 과학기술 패권 전쟁이다. (4월 12일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화상회의’에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 웨이퍼를 들고 있는 사진은 국가 지도자가 과학기술 전쟁의 최선두에서 지휘하는 모습이었다. ‘과학기술 패권을 지배하는 나라가 세계를 지배하고, 국가의 번영과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의미였다. 중국도 과학기술 강국을 밀어붙인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우리의 생존 전략은 뭔가.”

    잠시 고개를 가로젓던 안 대표가 천천히 입을 열었다.

    “내년 중반쯤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들어간다면 지금부터 우리의 생존 전략, 문명사적인 전환기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런데 지금 여의도에서는 이런 화두를 꺼내는 사람이 없다. 대신 무슨 ‘바지’(여배우 스캔들 관련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바지 내릴까요’ 발언) 어쩌고, ‘쥴리’(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유해업소 접객원 의혹) 어쩌고, 돈(재난지원금)을 더 나눠줄게 하고 있으니…. 그래서 오늘 새벽에 페이스북에 글을 하나 썼다.”

    mRNA 백신이 만들어진 과정

    - 어떤 글인가.

    “경제뿐 아니라 정치에서도 독과점 문제가 심각하다. 경제의 독과점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듯, 정치 독과점은 국민 피해로 이어진다. 이유는 같다. 경쟁이 없으면 피해는 소비자나 국민에게 간다. 하나 더 말씀드리면, 지난 1년 반 동안 있었던 일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 하나를 꼽으라면 (미국 제약사) 화이자·모더나의 백신 제조 과정을 꼽고 싶다.”

    - 이유는 뭔가.

    “mRNA(DNA 유전정보를 세포질 안의 리보솜에 전달하는 RNA) 제조 방식은 워낙 불안정해서 옛날부터 실험실에서 만들 수가 없었다. 거칠게 표현하자면, 어느 날 나노 테크놀로지(초미세 기술)를 가진 반도체 기술자들이 자신들이 쓰려고 만든 초미세입자 ‘리피드 나노파티클(LNP·인지질)’로 mRNA를 둘러싸면 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mRNA 백신이 만들어졌다. 굉장히 충격적이었다.”

    - 반도체 기술이 백신 제조에…

    “그렇다. 바이오 테크놀로지와 나노 테크놀로지라는 전혀 다른 영역이 만나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걸 만든 거다. 이제는 영역 간 경계에서 새로운 발견이나 창조가 나오는 시대다. 1%의 확률일지라도 100번 시도해서 하나 성공하면 최초의 발명품을 만들 수 있다.”

    - 미국 정부의 지원도 백신 개발에 한몫을 한 거 같은데.

    “백신 개발 초기 미국 정부는 이런 기술을 활용하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mRNA 백신 개발 과정에서 걸림돌이 될 만한 법률과 규제를 조사해 없앴고, 개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1상, 2상 임상시험을 동시에 하도록 허가했다. 실패해도 도전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만드니 1년도 안 돼 새로운 백신이 나올 수 있었던 거다.”

    -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사례 같다.

    “기술이 발전하는 흐름과 방향을 이해하는 나라는 번영한다는 교훈이 mRNA 이야기에 담겨 있다. 우리가 R&D(연구개발) 예산 20조 원 이상 쓰면 뭐하나. 우리는 연구에 실패하면 연구비 지원을 끊어버리다 보니 100% 성공 가능한 연구만 한다. 정부가 규제 하나 없애는 데 4~5년 걸리는데…. 그런데 어떻게 보면 지금이 하늘이 준 기회다.”

    미래 담론을 대선 의제로 만드는 게 내 역할

    - 하늘이 준 기회?

    “인류 문명사적인 전환기에 대선이라는 ‘빅 이벤트’를 잘 활용해야 한다. 각 대선 후보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생존 전략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해 우리 길을 찾아야 한다. 지도자는 세계 흐름을 알아야 그 방향에 맞는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독일은 프랑스를 앞서 유럽연합(EU)에서 독보적인 지도자 국가 반열에 올랐고, 시진핑 주석은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며 미국과 맞선다. 두 지도자는 물리학과, 화공과 출신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조예가 깊다. 과학기술이 앞으로의 세상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아는 사람이 국가를 발전시킨다. 우리도 ‘과기대’가 필요하다.”

    - 과학기술대학교 말인가?

    “과학기술대통령(웃음).”

    - 현재 대선후보들 중에는 이러한 화두를 던지는 후보들은 보이지 않는다.

    “지지율로 보면 여당은 이재명·이낙연 후보, 야당은 윤석열·홍준표(법대 행정학과)가 수위권인데…. 네 명 모두 법대 출신 아닌가. 과학기술과는 거리가 멀다(웃음).”

    - ‘과기대’ 후보인 안 대표가 출마 선언을 해야 할 거 같은데.

    “그건, 당이 어느 정도 정비되면 서로 논의해서 방향을 결정할 생각이다. 내가 어떤 역할을 하든, 나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미래 담론을 중요한 대선 의제로 만드는 거다. 그게 제일 중요하다.”

    - 서울시장에 출마하면서 ‘대선 불출마’를 밝힌 게 걸림돌이 되나.

    “당시 발언을 정확하게 말하면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대선에 출마하지 않고 (서울시장) 재선에 도전하겠다’였다.”

    ‘우리 이제 뭐 먹고 살 건데’ 답해야

    -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이 후보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거 같다. 민심 변화는 어떻게 보나.

    “4월 재·보궐선거 직후와 지금은 분위기가 다르다. 그때보다는 대통령 지지율이 거의 10% 이상 올라 40%대다. 여론조사도 마찬가지다. 전화면접 조사는 ARS에 비해 중도층 표심이 더 반영된다. 따라서 대선은 투표율이 높으니 면접 조사 결과를 봐야 하는데, 요즘은 항상 제1야당 지지율이 여당보다 낮게 나온다. 정권교체를 원하는 사람은 많은데 야권 후보들의 지지율 합(合)은 여권 주자들보다 낮다. 게다가 대선 6개월 전인데도 중도층이 30% 이상 나온다. 아주 이례적이다. 객관적 지표들이 가리키는 상황이 그렇다.”

    - 이번 대선은 어느 때보다 중도층의 중요성이 커졌다는 건가.

    “국민의힘 지지자들은 무조건 정권교체만 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선거에서 진다. 이번 선거는 중도층이 결과를 결정한다. 중도층이 바라는 건 정권교체보다는 ‘누가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가’다. 중도층은 ‘우리 이제 뭐 먹고 살 건데’를 묻고 있다. 그들에게 정권교체를 하면 더 좋은 대한민국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그래서 급변하는 세계에서 생존 전략 화두를 만드는 게 나의 역할이다.”

    - 국민의힘과 합당해 안 대표를 지지하는 중도 표심을 제1야당으로 끌어왔으면 어땠을까.

    “(국민의힘과) 합당 과정에서 당원과 지지자들 마음이 많이 다쳤다. 합당하더라도 시너지가 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돼버렸다.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지지층 확장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통합에 나섰는데, 아무리 통합해도 지지층이 확장되지 않으면 제2야당(국민의당)만 사라지고 제1야당 지지율은 그대로가 되는, ‘대책 없는 상황’이 생길 거 같았다. 이건 정권교체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했다.”

    - 합당이 무산된 이유를 국민의당 요구 조건때문이라는 의원들도 있었다.

    “그게 전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지분을 요구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다 줬다. 지분이라는 게 공동으로 당대표 하고, 최고위원 반반 하고, 당협위원장을 나누는 거 아닌가. 그런데 우리는 ‘국민의힘을 인정하고 우리는 다 사퇴하겠다’고 했다. 합당 과정에서 이 정도로 양보한 예가 없다. ‘충격적인 조건’이었다. 전국 253곳 중에 우리는 29곳에 당협위원장이 있었지만 그 자리도 양당 위원장을 모두 인정하고, 대선이 끝나면 기준을 정해 한 사람을 뽑자는 거였다. 자, 이게 무리한 지분 요구인가? 이번 협상은 우리가 다 양보하고 결렬됐다.”

    안철수가 말하는 통합 결렬 과정

    - 당시 주호영 원내대표와는 당장 합당할 분위기였는데.

    “주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이어서 생각을 맞춰보니 큰 이견이 없더라. 그런데 주 원내대표가 당대표 경선에 출마하려다 보니, 이걸(합당) 자기 성과로 만들면 다른 경쟁자들이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 됐다. 그래서 넘어갔다. 차기 김기현 원내대표도 당대표 선거가 있으니 사정상 당장 통합하지 못하는 걸 양해해 달라고 하더라.”

    - 통합 이후 국민의당 당원들의 투표권이 문제였나.

    “그렇다. 통합 후 당대표 선출하면 국민의당 출신 당원들 표가 어디로 갈지 몰라서다. 당대표 후보들도 이에 대해 찬반(贊反)이 나뉘었고, 그걸 설득하기 어려우니 양해해 달라고 한 거다. 그래서 또 기다렸다(웃음). 그런데 이준석 당대표가 선출되니 그때부터는 ‘동물의 왕국’이 시작되더라. ‘솟값’부터 돌고래 물고기까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6월 10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안 대표를 ‘소’에 빗대 “솟값은 후하게 쳐주겠다. 소 말고 다른 것(당 조직)도 들여오려고 하는데 난 소에만 관심이 있다”고 했다. 당 대 당 통합에 부정적인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이후 정진석 의원이 8월 6일 페이스북에 “후보 가운데 이미 돌고래로 몸집을 키운 분들이 있는데, 체급이 다른 후보들을 한데 모아서 식상한 그림을 만들 이유가 없다”고 하자, 이 대표는 “멸치와 돌고래에게 공정하게 대하는 게 올바른 경선 관리”라고 맞받았다.

    - 이준석 대표와 개인적으로 감정이 있는 거 아닌가.

    “나는 여러 차례 당대표를 지냈다. 현역 정치인 중에서 전국 단위 선거를 모두 지휘해 본 유일한 정치인이다. 당대표는 상대를 보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상대를 따르는 지지자들과 당원들에게 이야기한다. 그러니 사감(私感)이 끼어들 게 없었다.”

    - 앞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국민의힘에 입당해 후보 경선을 했으면 어땠을까.

    “시장은 됐겠지만…. 그게 정권교체에 도움이 안 된다고 봤다. 나는 반드시 서울시장이 되려고 한 게 아니라 정권교체를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선거를 잘 치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시장 선거에 나와 ‘4번’을 달고 이기면, 어쨌든 결과에 따라서 야권이 긍정적으로 재편되고 정권교체 가능성도 높아질 거라고 생각했다.”

    - 요즘 안 대표의 대선후보 지지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

    “대선후보 지지율을 보면 나를 빼고는 모두 출마 선언을 한 분들이다. 출마 선언도 안 했는데 이렇게 나오는 데에 감사할 뿐이다.”

    - 홍준표 의원은 여러 차례 안 대표와 연대하게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가는데.

    “그건 (홍 후보의) 희망 사항이지. 솔직히 다른 당 내부 경선에서 (후보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하는 데 관심이 없다.”

    김동연 부총리가 출마 선언했나?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8월 20일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제3지대에서 어떤 역할을 함께 할 수도 있을 거 같은데.

    “출마 선언을 했나…아직 내가 (대선 출마) 결정도 안 했는데 그런 말을 하는 건 너무 앞서가는 거다.”

    -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을 받자 8월 2일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안 대표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가장 큰 피해자였는데.

    “일반적으로 청와대 앞 분수대를 등진 채 피켓을 들고 시위하지만 나는 청와대 집무실에서 보이도록 돌아서 (문 대통령이) 피켓을 보라고 이렇게 들었다(그는 마라톤 결승선 테이프를 끊는 우승자처럼 두 팔을 번쩍 들어 보였다). 그런데 김 지사가 수감돼도 (문 대통령은) 오늘(9월 11일)로 53일째 묵언수행 중이다. 내가 날짜도 외운다. 언제까지 입 다물고 있을지 보자. 당시 드루킹이 한 일은 나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심어서 야권 지지자들 표심이 홍준표 (당시 자유한국당) 후보로 가게 하는 역할이었다. 돈도 많이 드는 이 일을 대선 캠프에서 김경수 지사가 단독으로 했겠나. (드루킹 조직 외에도) 두세 개 조직이 더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이와 관련해 수사를 확대하지 않으면 이번 대선에서는 더 지독한 여론조작이 일어날 수 있다. IT 전문가로서 볼 때, 네이버 등 포털 관리자가 이런 댓글 조작 사건을 모를 리 없다. 누군가가 방조하라고 지시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

    앞서 안 대표는 7월 29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일 때 현장을 찾아 “한때 (2017년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과 지지율) 박빙 또는 제가 더 앞선 적도 있는데 그 순간 드루킹의 ‘킹크랩’이 가동됐다. 백번 양보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확률이 높았다 해도, 그렇다면 올림픽 금메달 유력 선수가 도핑해도 괜찮다는 말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지원금은 말 그대로 재난을 당한 사람한테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돈인데, 월급이 깎이지 않은 공무원들에게도 지급한다. 그 기준도 소득 하위 88%까지 준다고 했다가 반발이 일어나니 더 준다는데, 그러면 자기 사재(私財)를 털어 지급하라고 하라. 독일이나 일본은 국가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려 영업을 못 하면 고정비(월세나 직원 급여 등)의 80%를 지원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주먹구구식으로 1인당 25만 원씩 지급하니 자영업자가 살아나겠나. 우리 당도 이와 관련한 법안도 제출하고 있다.”

    - 방역 방식도 달라져야 할까.

    “사회적 거리두기는 그 시효를 다했다. 지난 1~3차 대규모 확산 때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이동량이 약 30% 이상 줄었지만, 이번 4차 유행에서는 전혀 줄지 않았다. 과거 유행 때에는 하루 확진자가 400명 정도였지만 이제는 2000명에 육박한다. 그런데도 방역 인력은 그대로다. 의료진이 감당이 안 돼 그만둔다. 대비를 안 한 거다. 자영업자들을 망하게 만들고,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들도 즉각 발견하지 못하고…아주 비과학적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사용자 참여형 방역으로 전환해야

    - 그럼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이제는 ‘정부 주도 방역’이 아니라 ‘사용자 참여형 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에 자신의 동선(動線)이 기록되는 앱(애플리케이션)을 깔고 ‘always on(상시 접속)’을 하면 나의 동선이 다 기록된다. 여기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자료를 받아서 스스로가 확진자 동선과 자신의 동선이 겹치는지 확인해 겹친다면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식이다. 자기 동선은 자기만 볼 수 있게 하면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도 없다. 지금은 공무원들이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찾아 문자로 통보하는 데 만 2~3일 걸린다. 그사이에 감염자는 또 다른 사람을 감염시킨다. 그러니 숫자가 줄지 않는 거다.”

    테이블에 놓인 결명자차를 한 모금 마시던 그가 뭔가 생각났다는 듯 “백번 말하면 뭐 하나”며 찻잔을 내려놓았다.

    “지난해 2월 초에 내가 중국으로부터 오는 모든 입국자를 입국 금지해야 한다고 했을 때도 안 듣더니 대구에서 대유행이 시작됐다. 지난해 5월에는 ‘연말에 백신이 나올 테니 도입을 준비해야 된다’고 했더니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은) ‘블러핑((bluffing·도박에서 자신의 패가 좋지 않을 때 거짓으로 강한 베팅이나 레이스를 하는 것)한다’고 하더라. 그러니 이 모양 이 꼴이 된 거다. 지난 2월에는 ‘워싱턴 포스트’ 1면 기사를 보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4차 대규모 확산에 대비한 방역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해도…. 나는 그걸(코로나19 방역)로 밥 벌어 먹고사는 사람도 아닌데 국가 세금 받고 전적으로 그 일을 하는 사람이 나보다 더 몰라서야….”

    #안철수 #대선출마 #과학기술 #국민의당 #신동아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