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호

삼성전자 1호 女사장 이영희는 누구?

[Who’s who] ‘갤럭시’ 안착시켜 브랜드 가치 높인 마케팅 전문가

  • reporterImage

    이현준 기자

    mrfair30@donga.com

    입력2022-12-07 16:09:23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 실장(사장) [동아DB]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 실장(사장) [동아DB]

    5일 이영희(58)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부사장)이 글로벌마케팅실 실장(사장)으로 승진했다. 삼성전자 첫 여성 사장이다. 삼성그룹 전체 기준으로도 비(非)오너 일가 첫 여성 사장이다. 그간 여성 사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유일했다.

    이영희 사장은 연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 대학원에서 광고마케팅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유니레버코리아, SC존슨코리아, 로레알코리아 등 외국계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다. 2007년 삼성전자에 상무로 입사했다. 2012년 부사장으로 승진해 첫 여성 사장 후보로 꾸준히 거론돼왔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브랜드를 일궈낸 1등 공신으로 평가된다. 2000년대 후반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흐름이 넘어가던 시기 삼성전자는 기존 휴대폰 브랜드 ‘애니콜’을 대체할 브랜드로 ‘갤럭시’를 점찍었다. 당시 모토로라, 노키아, LG전자 등 피처폰 강자가 스마트폰 시대에 대응하지 못한 반면 삼성전자는 2010년 ‘갤럭시S’ 시리즈를 통해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했다. 이 사장은 당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임원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갤럭시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2013년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 2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포브스는 “삼성전자의 소비층을 명확히 분석해 소비자 중심 마케팅 전략을 도입했다”며 “다양한 문화행사에서 마케팅을 주도하며 전자 기술 전문 업체로 인식돼 온 삼성전자를 소비자가 사랑하는 브랜드로 바꿨다”고 평가했다. 2016년엔 ‘칸 라이언즈’ 국제 광고제에서 한국 기업 중 최초로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마케터’로 뽑혔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의 ‘소방수’로도 활약했다. 같은 해 ‘갤럭시노트7’ 발화로 인한 리콜 사태가 발생하자 원인 파악과 배터리 안전성 강화 조치 등으로 재발 방지를 약속하며 소비자 신뢰를 다시 얻는 데 힘썼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갤럭시S8의 흥행과 갤럭시노트8의 역대 최다 예약판매 기록 등 성과를 냈다. 실추됐던 갤럭시 브랜드 가치를 만회하며 스마트폰 사업에서 완전한 반등을 이뤘다.



    이 사장의 승진엔 이재용 회장의 의중이 반영됐다. 성별‧국적 불문 인재 양성, 즉 ‘성과주의’ 철학이다. 11월 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 달러로 세계 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뛴 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지속적으로 높아져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장단 인사는 이재용 회장의 의지에 따른다. 이영희 사장 영입 후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눈에 띄게 상승했다. 이러한 성과가 인정돼 향후 마케팅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현준 기자

    이현준 기자

    대학에서 보건학과 영문학을 전공하고 2020년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했습니다. 여성동아를 거쳐 신동아로 왔습니다. 정치,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관심이 많습니다. 설령 많은 사람이 읽지 않더라도 누군가에겐 가치 있는 기사를 쓰길 원합니다. 펜의 무게가 주는 책임감을 잊지 않고 옳은 기사를 쓰겠습니다.

    죽음 품은 삶 이어지는 곳… 신림 그 후

    [영상] 윤희숙 “응축된 사회 불만이 탄생시킨 괴물 이재명”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