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호

서울시청의 ‘창의 서울’ 실험 1년

1만6000개 ‘행복 과제’에 도전하는 스타 공무원들

  • 박성원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parker49@donga.com

    입력2007-07-06 19: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청의 ‘창의 서울’ 실험 1년

    심사위원들이 발표내용에 점수를 매기면 전광판에 별 모양 표시가 뜨면서 점수가 나온다.

    “오세훈 서울시장, 요즘 뭐하는지 아세요?”

    “글쎄요. 얼마 전에 회사 행사 때 오 시장을 초청했는데 안 오겠다고 하던데요. 역대 시장님들이 우리 회사 행사엔 안 빠졌는데….”

    “왜 안 온답니까?”

    “외부 행사에는 나오지 않겠다고 하더군요. 요즘 뭐 하는지 모르겠어요.”

    오세훈(吳世勳·46) 서울시장이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취임한 뒤 1년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할 시기인데, 웬일인지 오 시장을 봤다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는 어디서 뭘 하는 것일까.



    두문불출하는 것으로 알았던 오 시장을 서울시청에서 만날 수 있었다. “그럼, 시장을 시청에서 만나지 어디서 만나겠냐”고 하겠지만, 그의 모습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서 하는 이야기다.

    “오 시장 어디 갔어?”

    5월10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본관 태평홀. 입구에서 시청 직원이 책자를 하나 건넨다. ‘창의 아이디어 및 사례 발표회 자료’라는 제목이 눈에 띈다. 태평홀에 들어가니 100여 명쯤 되는 사람들이 벌써 자리를 잡고 앉아 있다.

    자리 앞쪽에는 시장단이 앉아 있고, 뒤쪽에는 시청 실장, 국장, 본부장 그리고 산하 단체장들이 앉았다. 가운데 초승달 모양의 테이블엔 시민단체장, 기자, 대학교수 등이 앉아 있었다. 이들은 뭐하려고 아침부터 여기에 왔는가.

    가만히 보니 회의장이 마치 TV 토크쇼를 찍는 무대처럼 꾸며져 있다. 테이블엔 이상하게 생긴 기기가 자리마다 하나씩 놓여 있고, 한쪽엔 커다란 흰색 스크린이 세워져 있다. 또 한쪽엔 발표자들로 보이는 시청 직원들이 뭔가 입으로 중얼거리고 있고, 잠수복을 입은 청년도 눈에 띈다. 잠수복 청년은 왜 왔지?

    10시가 좀 넘자 오 시장이 들어왔다. 그가 들어오자 술렁이던 ‘무대’에 질서가 잡힌다. 사회자가 등장하고, 실내조명은 한층 밝아진다. TV 토론회나 광고에서 자주 봤던 탓인지 오 시장은 전부터 알던 사이 같다. 게다가 그가 들어오니 태평홀이 진짜 TV 프로그램 촬영장인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곧이어 ‘본 게임’이 시작된다. 시청의 교통국, 도시계획국, 상수도사업본부, 건설안전본부, 행정국, 서울대공원 동물복지과, 서북병원 신경과 등에서 온 발표자들이 차례로 ‘창의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게임의 룰은 간단하다. 발표한 내용이 참신하고, 실현 가능성이 있으며, 서울시민의 행복도를 높이는 내용일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심사위원은 25명. 만점은 100점. 발표를 듣고 심사위원들은 테이블 위에 놓인 기기로 점수를 매기고, 무대 앞 흰 스크린은 점수를 집계해 ‘별 모양’으로 나타낸다. 별의 개수가 많을수록 높은 점수다.

    그럼 7명의 발표자는 어떻게 선정된 것일까. 오 시장 부임 이후 서울시는 ‘창의서울 추진본부’를 발족시켜 시(市) 공무원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업무 개선 아이디어, 시민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투명한 시정을 촉발시키는 아이디어를 내부 인터넷에 올리도록 했다.

    매달 아이디어 3000건 접수

    이렇게 취합한 아이디어는 전부 서울시정개발연구원으로 보낸다. 그곳 연구원들이 실현 가능성, 참신성, 효과성을 고려해 1차로 평가한다. 여기서 좋은 평가를 얻은 아이디어는 시청의 담당부서로 보낸다. 교통문제는 교통국, 환경문제는 환경국, 문화문제는 문화국, 이런 식이다.

    그런데 해당 부서로 보내온 아이디어는 어떤 내용이라도 폐기할 수 없도록 돼 있다. 혹 해당부서의 잘못을 지적하는 내용일 경우, 슬그머니 폐기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해당부서는 무조건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의견을 달아야 한다. 이렇게 올라온 아이디어에 등급이 부여된다.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 외’ 판정을 받는 아이디어도 있다. 4등급 이상은 받아야 실행 여부를 검토한다.

    서울시청의 ‘창의 서울’ 실험 1년

    아이디어 발표를 듣고 있는 서울시청 시장단.

    지난 1년 동안 이런 식으로 접수된 아이디어는 3만4000건, 매월 3000건이 넘는 아이디어가 쏟아진 셈이다. 공무원들이 이렇듯 기를 쓰고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이유는 이렇게 해야 인사고과를 좋게 받기 때문이다. 아울러 부상도 주어진다.

    예전엔 공무원의 실적을 평가할 때, 근무성적이나 경력을 보는 것이 전부였다. 근무성적은 상사에 따라 평가가 좌지우지되고, 경력은 그야말로 얼마나 오래 근무하느냐에 따라 점수를 받게 돼 있다. 그동안 시청 공무원은 조직에 얼마나 잘 순응하는지만 평가받았던 것이다. 사실상 개인이 ‘스타’가 될 수 있는 길은 막혀 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들여다본 오 시장은 전혀 다른 실적 평가 기준을 끼워 넣었다.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고,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

    등급별 인센티브는 이렇다. 자신이 낸 아이디어가 5등급 판정을 받을 경우 10점의 복지 포인트를 받는다. 4등급은 30점, 3등급은 100점, 2등급은 200점. 10점을 받을 때마다 1만원의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다. 200점이면 20만원 상당이다. 그렇다면 1등급은 몇 점을 받을까.

    1등급은 복지 포인트를 받지 않는다. 대신 승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창의상’에 노미네이트된다. 1등급 아이디어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창의상’ 후보로 올라간다.

    승진의 기회이자, 현금도 받는 것이라면 한번 도전해볼 만하겠다. 그러나 우려되는 것은 남의 것을 베껴 자신의 아이디어라고 우길 수도 있다는 것. 세상에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가 있는가. 꽉 막힌 승진 길이 뚫린다는 데 무슨 수를 써서라도 좋은 아이디어를 내야 하지 않겠는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창의시정 추진본부’는 안전장치를 걸어두었다. 과거 특허 심사에 올랐거나 실용신안으로 등록된 것인지 철저하게 확인하고 걸러낸다. 동료들의 이의신청도 받아 베낀 아이디어인지 검증하도록 했다. 또 창의상 후보작으로 올라 발표할 때 사용하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만일 외부에 용역을 줘서 만들었다면 내용과 상관없이 심사에서 탈락한다.

    당신의 성공은 나의 성공

    또 하나 우려되는 것은 이렇듯 개인이 부각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기존의 상사들이 반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디어라는 것이 젊을 때 잘 나오는 것이지, 관리자로 오랫동안 근무하면 머리가 굳어져서 아이디어 내기가 벅차다. 만일 자신의 후배가 좋은 아이디어를 내서 승진한다면 그건 곧 나의 후퇴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선배들은 후배들이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할 수도 있다. 창의시정 전략회의와 운영본부를 총괄하는 장석명 정책기획관이 이런 우려에 대해 답변했다.

    “3급 이상 실, 국, 본부장급은 부서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낼수록 좋은 평가와 인센티브를 받는다. 이들은 주요업무추진(50%), 창의실행(30%), 창의활동(20%) 등에서 평가받는다. 기관별 창의성과를 등급화해 포상금, 글로벌 체험 연수 그리고 선진문화체험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려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창의서울본부는 3가지 부문으로 나눠 일을 추진한다. 시 공무원의 창의성을 격려하는 창의시정이 있고, 서울시청이 투자하거나 출연한 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창의성을 격려하는 창의경영이 있다. 그리고 자치구 공무원의 창의성을 격려하는 창의구정이 있다. 부문별 매월 한 차례씩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아까 태평홀에서 발표한 7명은 아이디어의 참신성 측면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선정된 것이다. 이 중 최고 점수를 받는 사람에겐 최고 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여기에 ‘천만상상 오아시스’라고 해서 시민으로부터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받는 경로가 추가된다. 관광객 1200만 유치, 맑은 서울, 하이서울 페스티벌 등 특정 테마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자유로운 제안 등을 받아 정기적으로 시상식을 열고 이들을 격려하는 것이다. 천만상상 오아시스에서 좋은 아이디어로 채택된 것 중 심사를 거쳐 최종 ‘창의상’에 선정되면 최고 3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자, 여기는 다시 서울시청 본관 태평홀. 1번 선수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내비게이션 음성안내시스템을 도입하자는 고승효 교통운영팀장. 자신 있게 발표석으로 걸어 나오는 모습으로 봐서는 뭔가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것 같다.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설명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다. 지루하지도 않다.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 기술은 어디서 배웠는지 깔끔하다. 내비게이션을 단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입니다. 안전운전 하십시오”라는 음성이 흘러나온다. 운전자는 즉시 속도를 낮추고 주위를 살피면서 운전한다. 과연, 도입하면 아이들 둔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겠다.

    온통 웃음바다

    서울시청의 ‘창의 서울’ 실험 1년

    서울대공원 돌고래 조련사가 돌고래를 타고 물살을 가르고 있다. 이 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며 많은 격려를 받았다.

    발표 자료를 보니 ‘횡단전개 가능성’이란 낯선 용어가 눈에 띈다. 횡단전개는 이 아이디어를 다른 분야에도 응용할 수 있는지, 서울말고 전국으로 확대할 수도 있는지 가능성을 탐색하자는 뜻이란다. 이렇듯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면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는다.

    발표가 끝나고, 심사위원들의 질문이 이어졌고, 이어서 심사 결과 발표 시간이다. 심사위원들의 손이 기기를 향하고 있다. 일제히 누른다. 모두 침을 꿀꺽 삼킨 듯 조용하고 엄숙하다. 그러나 얼굴은 궁금해서 못 참겠다는 표정이다.

    25명 심사위원의 무기명 투표, 그것은 대중의 지혜를 확인하는 걸 뜻한다. 전문가부터 비전문가까지 평가하다 보면 그게 서울시민이 평균적으로 반응하는 정도가 된다. 이윽고 결과가 나오고, 모두 함성을 지른다. 와, 박수!

    2번 선수는 도시계획국 이항구 시설계획과장. 학교 신축과 증축의 행정과정을 과감하게 통폐합하겠다는 아이디어다. 이 과장은 발표가 끝난 뒤 학부모 심사위원으로부터 집중적인 질문세례를 받았다. 그만큼 가려운 데를 긁어줬다는 이야기다. 그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3번 선수는 내부 직원들의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며 상수도사업본부 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이종욱 교육홍보과장. 내부 고객의 행복도가 높아지면 이런 좋은 기운이 외부 고객에게 끼쳐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논리였다. 심사위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발표회에서 가장 인기를 모은 선수는 건설안전본부 백무경 총무부장이다. 도로관리사업소에서 보관하고 있는 건설장비와 건설자재 등을 불우이웃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었는데, 발표 솜씨가 뛰어나 장내를 온통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말 한마디라도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 게 공무원인 줄 알았는데, 실상은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았던 것 같다. 발표대회가 형식적인 이벤트로 끝나지 않은 이유도 이런 열정을 갖고 있는 공무원이 많아서다. 내용도 창의적으로, 발표도 창의적으로 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이렇듯 할 말이 많았을 텐데, 그동안 어떻게 참았을까.

    행정국의 박영래씨는 ‘교통요금, 이젠 소득공제 받자’는 내용을 발표했다. 제목만 보고도 대충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었지만, 직접 발표 내용을 들어보니 감동적인 스토리를 담고 있다.

    그는 교통카드 사용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달라는 민원을 자주 듣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시청 업무가 아니라 국세청 업무. 따라서 해결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런 민원은 사실 그의 민원이기도 했다. 그도 교통카드를 쓰는 소비자였으니.

    ‘오늘의 히어로’

    창의서울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그는 해결 방안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우선 문제점 파악. 국세청이 교통카드 사용요금을 현금영수증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음을 알았다. 1회 교통요금이 5000원 미만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또 교통카드는 상품권에 해당돼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다고 했다.

    또 다른 문제는 교통카드를 발급, 충전하는 지하철역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려면 단말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10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왔다. 지하철이 적자운영으로 시달린다는 데 그런 비용까지 들일 여유는 없었다.

    그래도 박씨는 고민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국세청에 대법원 판례 및 법률자문 자료를 제출해 소득공제 근거를 마련했다. 또 한국스마트카드 홈페이지에 주민번호를 입력해 인증을 거친 뒤, 교통카드 고유번호를 등록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교통카드 소비자는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교통카드번호를 한 번만 입력하면 됐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매표창구에서 별도의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필요가 없다. 한국스마트카드에 개인별 사용내역이 저장되고, 이 업체가 국세청에 사용내역을 제출하면 소비자는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울시민이 약 300억원의 연말 세금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 이날의 ‘히어로’가 결정되는 순간이었다.

    잠수복 청년, 서울대공원관리사업소 박창희씨는 돌고래 수중공연을 개발한 주역이다. 기자도 가족과 함께 돌고래 쇼를 본 적이 있다. 기존의 돌고래 쇼가 돌고래의 묘기를 보여주는 데 그쳤다면, 그가 개발한 쇼는 조련사들이 돌고래와 함께 노는 묘기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돌고래 등에 올라타 마치 수상스키를 타듯 물살을 가르는가 하면, 돌고래가 조련사를 공중으로 들어 올려주기도 했다. 다섯 살짜리 내 아이는 놀란 눈을 번쩍이면서 감탄사를 쏟아냈다. 나도 마찬가지였다. 천국이 따로 없었다.

    아시아 최고의 치매 치료 체험병원을 꿈꾸는 시립서북병원 이은아 신경과장은 발표회 마지막 선수였다. 발표하는 모습은 의사가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였다. 내용의 핵심은 치매노인이 살던 환경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 도시형 노인과 농촌형 노인, 남자와 여자, 과거의 직업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원예학과 결합한 치료방법은 심사위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국인은 칭찬받을 때 더 잘한다. 누군가 격려해주면 물불 안 가리고 뛰어드는 게 한국인이다. 창의 아이디어 발표회를 TV 쇼의 형태로 만든 것도 대단하지만, 이를 통해 공무원들의 발표력을 높인 것은 더 대단하다. 이 과정은 시청 내부 TV를 통해 생중계된다. 이를 통해 어떤 아이디어가 높은 점수를 받는지 알게 되고, 어떻게 발표하는 것이 설득적인지 공부하게 된다.

    발표하고 난 뒤 점수를 기다릴 때의 조마조마한 마음. 그리고 발표한 뒤 ‘와’ 하는 함성. 최고 점수를 받았을 때의 짜릿함. 누군가를 즐겁게 해주고, 함성을 지르도록 하는 것은 해보지 않은 사람은 그 기쁨을 모른다. 이 기분은 입을 타고 전파되고, 다음 주인공을 탄생케 하는 고리가 된다.

    새로운 자신감

    발표회 장면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면서 드는 생각은 ‘역시 자신의 고민과 맞붙어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자신의 문제를 푸는 과정은 엄숙하고 진지하다.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정면으로 붙어서 승부를 내는 과정은 신비스럽기까지 하다. 나의 고민은 가족의 고민이고, 이웃의 고민이고, 서울시민의 고민이다. 내 문제를 풀면 서울시민의 문제를 푸는 것이 된다. 이날 발표회에서 교통카드의 현금영수증 발급 아이디어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박씨는 사실 자신의 고민을 푼 것이다.

    서울시청에서 투자하거나 출연한 기관에서도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시민이 대출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를 10개에서 4개로 줄였다. 농수산물공사는 어린이 장터놀이를 기획해 아이들이 시장에서 사고파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산업통상진흥원은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3단계 해외 마케팅 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 도시철도공사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약하는 방안을 고안해 지난해 130억원을 절약했다.

    서울시청 신면호 경영기획관은 “가장 큰 변화는 일선 공무원의 아이디어에도 귀를 기울이는 문화가 정착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게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매달 세 차례씩 열리는 창의서울 발표회 때마다 참석한다. 시간으로 따지면 2시간이 넘는다. 30분 단위로 시간을 쪼개 그에게 이 같은 시간 투자는 서울시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보여준다.

    서울시청 공무원만 1만6000명이다. 이들이 각자 개인의 문제를 풀면, 1만6000개의 해답이 나온다. 서울시민의 고민 1만6000개가 풀린다고 상상해보라. 창의서울의 1년 실험은 이런 가능성을 엿보고 성공의 여부를 탐색한 기간이었다. 가능하다는 확신이 든 기간이기도 했다. 이런 자신감은 앞으로 서울시를 바꾸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