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공기업 개혁현장을 가다 ⑫

5년 연속 세계 1위 공항 달성 영종도 ‘아시아 대표 관광지’로 만든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채욱사장

  • 허만섭|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mshue@donga.com|

5년 연속 세계 1위 공항 달성 영종도 ‘아시아 대표 관광지’로 만든다

2/5
5년 연속 세계 1위 공항 달성 영종도 ‘아시아 대표 관광지’로 만든다

인천국제공항 야경

그는 삼성과 GE 시절에 대해 “삼성이라는 최고의 기업에서 근무했으니 나는 행운아다. GE코리아에서는 고정석 없는 문화, 투명한 윤리를 체험했다. 모든 판단의 중심은 일이었다. 그 기준대로 하면 가장 정확하다. 관료주의, 보고를 위한 보고와 같은 쓸데없는 짓은 하지 않게 된다”고 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세계 최고의 공항을 만들어가는 거죠. 이를 위해 필요한 건 지속적인 성장과 성과, 윤리, 인재육성, 사회적 책임입니다. 이번에 우리 회사 신입사원 채용 때 53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어요. 어려운 관문을 뚫고 들어온 인재를 사장시킨다면 그건 일종의 죄악이죠. 취임 후 나는 조직이 더 활발히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움직이도록 시스템을 만들면 움직입니다.”

▼ 그 시스템이란 대표적으로 어떤 거죠?

“상관이 부하직원을 직접 채용하는 ‘잡 포스팅(Jop Posting·직위공모제)’이라는 인사제도를 도입했어요. 사장이 본부장들을 임명하면, 본부장은 자신을 도와 함께 일할 처장들을, 처장은 팀장들을, 팀장은 팀원들을 직접 임명하는 거죠. 조직 내부에선 누가 일을 잘하고 못하는지 다 압니다. 자연히 일 잘하는 직원은 인기가 좋고 ‘함께 일하자’는 제안을 쉽게 받게 됩니다.” 이와 관련, 공사 관계자는 “실제로 누구에게도 선택받지 못하는 직원이 나오고 있다. ‘잡 포스팅’ 제도하에서는 열심히 일하지 않고는 못 배긴다”고 했다. 공사는 조직규모를 20% 이상 줄였고 인력도 102명(전체의 11%)을 감축했다고 한다.



▼ 인천국제공항이 국가경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나요?

“공항은 해외여행을 떠날 때 찾는 곳이어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특별히 따져보지 않는 경향인데요. 사실 인천국제공항은 사람의 이동뿐 아니라 물자의 이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즉,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물동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000억달러(연간) 어치의 물동량을 취급하고 있어요.”

▼ 노태우 정부와 김영삼 정부가 서해 해상에 대규모 국제공항을 짓기로 다소 모험적 결단을 내려 지금의 인천국제공항의 모습이 갖춰진 건데요. 지금 와서 보면 이 전략은 잘된 건가요?

“당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바다를 메워 1700만평(5600여만㎡)이라는 광활한 면적의 공항을 확보한 거죠. 경쟁하는 다른 해외 공항과 비교해 항공기 이착륙 소음에 의한 민원 걱정이 없다는 점이 큰 경쟁력입니다. 24시간 공항운영이 가능하죠. 또한 지반침하 등 부작용도 거의 없고 토지조성단가가 싼 점도 아주 유리합니다. 그만큼 저렴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거죠. 풍향은 비행기 이착륙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데 이곳에선 연중 바람이 거의 같은 방향으로만, 남북으로만 불어 이착륙이 용이해요.”

인천공항의 지정학적 강점

▼ 그렇다면 동아시아의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인천국제공항의 특성은 어떤가요?

“인천국제공항은 인구대국이자 경제대국인 중국과 일본의 중간에 있어요. 우리가 잘하면 기가 막히게 좋은 위치이고 잘못하면 양국에 끼여 망하는 위치죠. 다행히 지금까지 잘해왔다고 봅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연평균 8%의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국제여행수송 세계 12위, 국제화물수송 세계 2위 공항으로 발돋움했으니까요.”

사장 등 경영진의 집무실이 있는 층의 복도에는 이 회사가 그간 수상한 상패가 진열되어 있다. 5년 연속으로 받은 ‘ACI 세계 공항서비스평가 1위’ 상패들도 눈에 띄었다. 이 사장은 “공항 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ACI 공항서비스평가에서 전세계 1700여 공항과 경쟁해 5년 연속 1위에 오른 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이 유일하다. 평가점수도 5점 만점에 4.99점으로 사상최고 점수였다”고 했다.

2/5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5년 연속 세계 1위 공항 달성 영종도 ‘아시아 대표 관광지’로 만든다

댓글 창 닫기

2020/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