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호

브랜드 스토리

‘차세대 수소전기차’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선도

현대차그룹

  • 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입력2017-10-29 12:2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리는 수소전기차를 내세워 미래 성장동력으로 손꼽히는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려는 현대차그룹의 구상이 구체화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8월 내년 초 출시 예정인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선보인 데 이어, 현재 14종인 친환경차를 2020년까지 31종으로 대폭 확대하는 그룹 차원의 친환경차 로드맵을 공개했다. 향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현대차가 주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내연기관차와 같은 성능

    지난 8월 17일 현대차가 여의도 한강공원 ‘수소전기하우스’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엔 현대차가 지금까지 쌓아온 친환경차 전기동력 시스템 기술력, 한 단계 진보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그리고 미래 자동차 기술력 등이 집대성되어 있다. 핵심 기술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성능, 내구, 저장 등 4가지 부문 모두 지금 현대차가 생산하고 있는 투싼ix 수소전기차보다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등 최고 수준의 친환경성과 상품성을 확보했다.

    먼저, 연료전지의 성능 및 수소이용률을 한 단계 올리고, 투입한 연료 대비 효율을 의미하는 ‘시스템 효율’을 부품의 고효율화를 통해 60%로 높였다. 기존 55.3%였던 것과 비교해 약 9% 향상시킨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항목에서 국내 기준 항속거리 580km 이상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연료전지시스템 압력 가변 제어 기술 적용으로 차량의 최대 출력을 기존 대비 약 20% 이상 향상시켜 163마력(PS)을 달성함으로써 동급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했다. 그뿐만 아니라 수소전기차 연료전지 시스템의 핵심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와 금속분리판 기술을 독자 개발하는 등 기술 국산화와 함께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핵심부품 일관생산체계 구축을 통해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그동안 수소전기차의 기술적 난제 가운데 하나가 추운 지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섭씨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리도록 냉시동성을 개선했다. 아울러 10년 16만km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 기술을 적용해 일반 내연기관차 수준의 내구성을 확보했으며, 수소 탱크 패키지 최적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저장 밀도를 확보했다.

    이외에도 현대차가 개발 중인 최첨단 미래 기술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했으며, 원격 자동 주차 보조와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갖춰 주행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한층 높였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2위 목표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기술 수준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개했다.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HEV) 10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11종, 전기차(EV) 8종, 수소전기차(FCEV) 2종 등 총 31종의 친환경자동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14종인 친환경차 라인업이 두 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이를 통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적극 기여하고 2020년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판매 2위를 달성하는 게 목표다.

    우선 인프라 확보가 필수적인 미래 무공해 친환경차 시대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 단계로서 기존 파워트레인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환경친화적인 요소를 갖춘 하이브리드(H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라인업 강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2011년 독자 개발해 운영 중인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TMED)을 기반으로 4륜구동, 후륜구동 등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을 개발해 현재 중형, 준중형 차급 위주의 라인업을 SUV, 대형차 급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구상이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성능 향상에도 박차를 가한다. 지난해 1회 충전 주행거리 191km로 도심 주행에 적합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성공적으로 출시한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통해 구현한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바탕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개발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단계적으로는 2018년 상반기에 1회 충전으로 390km 이상 주행 가능한 소형 SUV 코나 기반의 전기차를 공개할 계획이며, 향후 1회 충전으로 500km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2021년 제네시스 전기차 출시

    또한 차급에 따라 배터리 용량을 가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신규 개발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최적의 성능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2021년에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고급 전기차도 선보일 예정이다.

    수소전기차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연료전지 시스템의 소형화, 경량화, 고출력화 등 상품성 향상을 추진하는 한편, 향후 세단 기반의 수소전기차도 선보여 수소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수소전기버스를 올해 4분기에 공개하고, 내년 초 고객들이 직접 수소전기버스를 체험해볼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