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생활정보

홈 시어터 내 손으로 만들기

거품 제로, 품질 OK!

  • 이상규 boy-ondal@hanmail.net

홈 시어터 내 손으로 만들기

3/6
그래픽 카드로는 매트록스의 G550을 사용하기로 했는데 2D, 즉 동영상 화질이 뛰어나기로 소문난 제품이다. 이 그래픽 카드의 TV-OUT 단자에 그래픽 카드 구입 시 함께 받은 케이블로 TV와 PC를 연결했다. 이렇게 하면 DVD롬이 재생한 DVD 타이틀의 동영상이 TV로 출력된다. TV는 29인치로 가족들이 영화를 보기에는 적당한 크기다.

총 소요 비용은 DVD롬 드라이브 구입비 10만원 정도. 원래 집에 있던 오디오 시스템을 활용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 않았다.

정진호씨는 “DVD 타이틀만의 풍부한 내용과 우수한 사운드를 마음껏 즐길 수 있어 좋다”며 “실제로 극장 가는 횟수가 확 줄었다”고 말했다.

◇ TV 중심 홈 시어터…거금 들지만 “이것이 진짜 안방극장”

가전제품을 이용한 홈 시어터야말로 진짜 ‘안방극장(홈 시어터)’이라 할만 하다. 문제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 이전부터 하이파이에 관심이 많던 회사원 안두익씨는 많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2년 전 400만원 정도를 투자해 홈 시어터를 꾸몄다. 가전제품이기는 하지만 모두 중고를 구입해 그나마 저렴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34인치 평면 TV, 5.1채널 스피커, DVD 플레이어, 앰프 등을 연결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PC 기반 홈 시어터에 비해 몇 십배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실제 DVD 타이틀을 재생해보면 놀라운 화질과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안씨는 “몇 백만원이 소요되기 때문에 사치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만큼의 값어치를 충분히 한다. 능력만 된다면 그 이상의 홈 시어터를 꾸미고 싶다”고 말했다. 가전제품을 이용한 홈 시어터의 경우 몇 천만원, 아니 그 이상의 경비가 소요될 수도 있다.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라

홈 시어터를 구축하려면 우선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데, 과연 장비는 어디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PC 기반 홈 시어터를 구축할 경우는 기존 PC가 있다면 5.1채널 스피커와 이를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 DVD롬 드라이브만 있으면 된다. 역시 PC 장비이기 때문에 용산 전자상가가 가장 저렴하다. 가격비교 사이트인 다나와(www.danawa.co.kr)를 이용하면 장비 가격을 상세히 알 수 있다.

PC가 없을 경우에는 PC부터 사야 하는데, 조립 PC보다는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DVD롬 드라이브 장착 모델이 좋다. 홈쇼핑 판매 PC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가전제품을 이용한 홈 시어터. 종류도 많을 뿐더러 가격도 다양해 선뜻 특정 제품을 추천하기는 힘들다. 가전제품으로 가장 저렴하게 꾸미는 방법은 TV가 있다는 전제 하에 DVD 플레이어와 5.1채널 스피커만 구입하는 것이다. DVD 플레이어의 경우는 삼성전자나 LG전자 제품 중 어떤 것을 구입해도 되며 가격은 20만원 대부터 40만원 대까지 다양하다. 5.1채널 스피커도 가전제품용은 70만원 이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PC용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제이씨현시스템의 인스파이어 5700의 경우 약 47만원 정도인데 음 분리도가 뛰어나고 가전제품과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3/6
이상규 boy-ondal@hanmail.net
목록 닫기

홈 시어터 내 손으로 만들기

댓글 창 닫기

2021/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