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노화방지 전문가 권용욱의 ‘10년 더 젊어지기’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 권용욱 AG 노화방지 클리닉 원장 www.agclinic.co.kr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2/6
성장 호르몬의 놀라운 효과

노화 방지의 주(主) 호르몬이라 하는 성장 호르몬은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그렇다고 어른이 되면 전혀 분비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성장이 끝나는 20대를 정점으로 10년마다 약 14.4%씩 감소하지만 성인에게서도 활발하게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성장이 끝난 성인에게서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이유는 이 호르몬이 성장은 물론 대사에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성장 호르몬 요법은 원래 왜소증 환자의 키를 자라게 할 목적으로 개발됐으나, 이 호르몬이 대사 개선에 다양하게 작용하는 것이 밝혀지고 생활습관병 예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노화 방지를 위한 호르몬 균형요법에서 주된 역할을 하게 됐다. 실제로 중년 이후 노년에 이르기까지 심혈관 질환, 체지방 증가 및 복부비만, 근육량 감소, 골밀도와 피부 탄력성 감소, 만성피로 및 무기력증, 성기능 저하,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우울증 및 불면증 등의 노화 증상은 성장 호르몬 결핍증 환자의 증상과 대부분 일치한다. 최근에는 성장 호르몬의 탁월한 노화방지 효과를 내세워 이름을 아예 ‘대사개선 호르몬’ 또는 ‘노화방지 호르몬’으로 바꾸자는 주장도 나온다.

성장 호르몬은 신체 전반에 매우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 만병통치약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물론 비약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성장 호르몬이 신체 대사에 다각적으로 관여하고 노화로 인해 전반적으로 떨어진 신체 기능을 되돌려놓는 만큼 이렇게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성장 호르몬의 놀라운 치료효과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 체지방이 줄고 근육량이 늘어난다노화의 특징 중 하나는 근육량이 줄어들어 근육이 많은 팔다리 부분은 가늘어지고, 지방이 많은 몸통 부분, 특히 복부지방이 늘어나 배가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것이다. 이른바 ‘ET 체형’이 된다. 이런 변화는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활력을 떨어뜨리고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면 지방분해효소가 활성화되어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동시에 지방 합성이 억제되어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지 않는다. 특히 복부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성장 호르몬은 단백질 합성을 촉진해 근육을 만들므로 근력이 좋아지고 운동 능력이 향상되며 활력이 넘치게 된다. 또 콜라겐 합성도 촉진해 피부와 인대, 근육, 관절이 부드러워지므로 몸이 다시 유연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심장과 혈관이 좋아진다성장 호르몬은 심장 근육도 강화시킨다. 지방분해 능력이 있으므로 동맥 내벽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고 동맥을 탄력 있게 만드는 작용도 한다. 더욱이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줄여주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결국 심장 기능 향상, 심근 수축력 증가, 심장 박출량 증가, 동맥경화증 완화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감소와 운동능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신체의 전반적인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 성기능이 좋아진다성장 호르몬은 다른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데, 성 호르몬도 그중 하나다. 따라서 성욕이 증가하고 발기가 잘되며 발기 지속 시간도 길어진다. 남녀 모두 성적 만족감이 증대된다. 심지어 노화로 인해 수축된 남성의 성기와 여성의 음핵이 예전의 크기로 회복되고 정자의 운동 능력이 증가하기도 한다.

▼ 골밀도가 높아져 골다공증이 개선된다성장 호르몬이 결핍되면 골밀도가 감소하고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면 골밀도가 높아지므로 골다공증 치료에 성장 호르몬을 사용하기도 한다.

▼ 관절염 증상이 완화된다관절의 재생을 돕고 염증을 완화해 관절염 증상이 나아진다. 지방을 분해하고 근육을 강화하므로 체중을 줄이고 무릎 주위 근력을 강화해 관절 보호 효과도 있다.

2/6
권용욱 AG 노화방지 클리닉 원장 www.agclinic.co.kr
목록 닫기

호르몬 균형요법으로 ‘젊음의 샘’ 물꼬 튼다

댓글 창 닫기

2019/11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