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 속 술 이야기 16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사즈랙

뉴올리언스의 자부심이 듬뿍 담긴 미국 최초의 칵테일

  • 김원곤│서울대 흉부외과 교수│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사즈랙

2/4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사즈랙
1936년 벤자민은 큰 회사와 계약을 맺은 선장 마이크를 따라 대서양으로 항해를 떠나기 위해 뉴올리언스를 떠난다. 헤어지는 것을 아쉬워하는 데이지에게 엽서를 보내겠다고 하자 그녀는 세상 어느 곳에서든 반드시 보내라고 벤자민에게 다짐받는다.

벤자민을 포함해 모두 7명으로 구성된 선원들은 러시아의 무르만스크라는 항구에 근거지를 두고 일을 하게 된다. 한편 데이지는 성장하면서 뉴욕으로 가 발레학교를 거쳐 유명 발레단의 단원이 된다.

무르만스크에서 벤자민은 엘리자베스 애봇(틸다 스윈튼 분)이라는 영국 출신 유부녀를 만나 첫사랑을 경험한다. 그녀는 무르만스크 주재 영국 무역대표부 대표로 위장한 영국 스파이인 남편을 따라 무르만스크에 머물고 있던 중이었다.

이곳에서 벤자민은 1941년 12월7일 일본의 진주만 공습에 대한 뉴스를 듣게 된다. 예인선 선장 마이크는 선원들에게 그들의 배가 미국 해군에 징발되었다고 알린다. 그들의 임무는 파손된 선박들을 예인하는 것이었다. 배에는 함포도 장착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독일 잠수함 어뢰의 공격을 받아 침몰하고 있는 수송선을 만나게 된다. 구조 작업에 나서지만 1300명이나 되는 탑승자 중 생존자는 없었다. 예인선은 그때 마침 수면에 떠오른 독일 잠수함에 부딪히며 이를 침몰시키지만 그들도 벤자민과 또 다른 선원 한 명만 제외하고는 모두 사망하고 만다.



1945년 5월, 26세가 된 벤자민은 뉴올리언스로 돌아온다. 여전히 양로원에서 일하고 있는 퀴니는 친아들 같은 벤자민을 반갑게 맞이한다. 그 사이 퀴니의 남편 티지는 죽고 티지와의 사이에서 뒤늦게 가진 딸은 이미 큰 소녀가 되어 있었다.

어느 날 벤자민은 마침 양로원을 찾아온 데이지를 만나게 된다. 이미 21세의 성숙한 처녀로 변한 데이지는 벤자민에게 자신이 뉴욕에서 성공한 발레리나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날 밤 데이지는 벤자민을 유혹하나 그는 거절한다.

벤자민은 그를 찾아온 아버지 토머스를 또다시 만난다. 토머스는 전쟁 때문에 단추 공장이 호황을 누려 큰 부를 축적했지만 병으로 앞으로 살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였다. 토머스는 벤자민에게 마침내 자기가 생부임을 밝히고 그의 모든 유산을 벤자민에게 남기고 세상을 떠난다.

생애 가장 행복한 시간

벤자민은 아버지의 소식도 전할 겸 데이지를 만나기 위해 일부러 뉴욕으로 가나 자유분방한 그녀가 이미 동료 댄서와 사랑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고는 쓸쓸히 돌아선다.

그런데 1957년 데이지는 공연차 방문한 파리에서 교통사고로 다리가 다치면서 발레리나로서의 삶을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다. 벤자민은 데이지 친구의 연락을 받고 병원에 입원해 있는 그녀를 찾아 파리까지 간다. 그녀는 젊고 건장하게 변한 완벽한 그의 모습에 놀라지만 그녀는 자신의 처지에 좌절한 나머지 애써 그의 접근을 회피한다.

그러나 데이지는 1962년 봄 뉴올리언스로 되돌아와 벤자민과 재회한다. 이제 같은 육체적 연령을 지니게 된 둘은 불타는 사랑의 시간을 보낸다. 어느 날 데이지와 함께 떠난 여행에서 돌아온 벤자민은 그의 진정한 어머니 퀴니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뉴올리언스에 둘만의 보금자리를 마련한 그들은 두 사람 모두의 생애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데이지는 나날이 젊어가는 벤자민에 비해 하루하루 늙어가는 스스로에게 불만을 가지나 곧 안정을 되찾고 어린이들을 위한 발레학원을 연다.

데이지는 마침내 임신을 하게 되고 그녀가 낳은 딸이 바로 캐롤라인이다. 캐롤라인은 이 일기를 통해서 비로소 벤자민이 자기의 생부였음을 알게 된다.

2/4
김원곤│서울대 흉부외과 교수│
목록 닫기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사즈랙

댓글 창 닫기

2022/08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