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호

위대한 악녀 도금봉

욕망 앞에 당당한 새로운 여성의 시작

  • 오승욱│영화감독 dookb@naver.com

    입력2012-06-21 11:2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위대한 악녀 도금봉

    자기주장 강한 여성 캐릭터를 주로 연기한 배우 도금봉.

    세상에 대한 증오로 똘똘 뭉친 사악한 두 명의 남자가 전당포에 들어선다. 두 남자는 밤업소를 전전하며 쥐꼬리 같은 일당을 받아 연명하는 가난뱅이 생활에 종지부를 찍고 색소폰을 팔아 범죄 자금을 마련하려 한다. 그런데 전당포 쇠창살 건너편에서 전당포 여주인이 두 남자를 돌아보는 순간, 사악하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두 남자가 질려버린다. 소설 ‘죄와 벌’의 전당포 노파가 환생한다면 이런 모습일까? 당뇨병에 걸렸는지 아니면 신장이 안 좋은지 진한 화장을 했지만 온통 들떠서 기괴해 보이는 퉁퉁 부은 얼굴. 퍼석퍼석한 흰 머리카락. 그녀의 치켜뜬 커다란 눈에는 두 악당의 내공을 다섯 갑자는 뛰어넘는 악의가 번뜩인다. 대체 이 배우는 누구이기에 두 악당을 첫눈에 기가 질리게 만드는가?

    그녀는 바로 도금봉이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3인조’(1997)에 전당포 여주인 역으로 특별출연한 도금봉은 이 영화를 마지막으로 10여 년간 세상과 소식을 끊고 지내다 2009년 6월 세상을 떠나고 만다. 서울 구의동의 노인요양원에서 생을 접은 그녀는 자신의 죽음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 것을 당부하고 조용히 저세상 사람이 됐다. 얼마 후 도금봉의 죽음이 알려지자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대한민국 영화계는 호들갑을 떨었다.

    평소 건강했던 그녀가 감기 때문에 병원을 찾은 것은 그해 5월 하순. 갑작스러운 병세의 악화로 임종을 준비하던 때, 그녀를 간호하던 수녀들이 지인에게 알려 영화인 장을 치를 것을 권하자 도금봉은 여러 차례 자신의 죽음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 것을 부탁했다. 오랫동안 연락을 끊고 지낸 두 아들과 며느리가 뒤늦게 찾아왔고, 30여 년간 언니 동생 하던 유일한 친구 최은희가 찾아왔을 때 도금봉은 이미 의식을 잃은 상태였다. 그녀가 세상을 떠난 후 발인할 때 유족들은 고인의 뜻에 따라 영정을 한지로 가리고 나갔다고 한다. 당대 최고의 성격배우이면서 기가 센 여자 도금봉은 죽음조차 그녀다웠다.

    끝없는 사건 사고

    영화가 이 땅에 들어온 이후 은막 위에 명멸한 여배우는 많다. 하지만 손가락질 받는 수많은 스캔들을 배짱과 연기력으로 뒤엎고 당당하게 세상을 헤쳐나간 여배우는 거의 없다. 오로지 한 명, 도금봉뿐이다. 믿거나 말거나, 또는 그랬다카더라류의 소문이 아닌, 당시 일간지에 기사화된 사건·사고만 봐도 도금봉의 1960년대는 평탄치 않았다. 한국 프로복싱 챔피언이던 강세철과의 염문은 미국 배우 매릴린 먼로와 프로야구 선수 조 다마지오의 결합에 비견되는 커다란 사건으로 많은 관심을 샀지만, 강세철이 김기수에게 프로권투 왕좌를 빼앗기자 둘 사이는 끝이 났다. 곧이어 1962년, 그동안 동거해오던 신필름의 신인 미남스타 남궁원과의 결별이 세간의 눈길을 끈다. 장래가 유망한 후배 미남배우와 아이가 둘 딸린 선배 여배우 사이의 관계라는 것 못지않게, 동거라는 형태가 당시 사회에서는 입방아에 오를 만한 일이었다. 결별 이유는 도금봉이 두 아이의 장래 문제를 걱정했기 때문. 두 사람이 헤어진 뒤 한 달이 채 안 돼 그녀가 주연한 영화 ‘새댁’(이봉래 감독, 1962)이 공개된다. 영화는 도금봉의 스캔들과는 상관없이 흥행에 성공한다. 한 해 뒤에는 아시아영화제에서 ‘또순이’(박상호 감독)로 여우주연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당시 도금봉은 와병으로 두문불출해 많은 사람을 안타깝게 했는데, 후일 실은 눈 성형수술을 해서 집안에 틀어박혀 있었던 것이라는 웃지 못할 ‘비밀’이 밝혀져 또 한 번 세상이 떠들썩해졌다. 그리고 2년 후, 이번에는 어느 사이에 예비역 장성과 결혼한 그녀가 남부끄러운 절도 사건의 피해자로 입방아에 오르내린다. 남편의 열네 살 난 아들이 계모 도금봉의 밍크코트, 목걸이, 금팔찌, 현금 등 당시 시가 26만 원 상당의 금품을 훔쳐 가출한 것이다. 망신도 이만저만한 게 아니다. 하지만 몇 달 후 그녀는 다시 ‘살인마’(이용민 감독)라는 공포 괴기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 관객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드는 귀신 연기로 세상의 비웃음을 날려버린다.



    그뿐인가? 기가 센 후배 여배우들을 모아 도박을 하다가 경찰에 걸리기도 하고, 영화 촬영 중 부상을 당한 후 영화사를 상대로 위자료 지급 소송을 벌여 배우들의 안전을 무시하는 당시 관행에 정면 도전하기도 하는 등 그녀는 끝없이 스캔들을 몰고 다녔다.

    고향에 고급 호텔을 짓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던 도금봉은 인천에서 태어나 악극단 ‘창공’에서 연기 생활을 시작하고, 영화 ‘황진이’(조긍하 감독, 1957)의 주연으로 영화계에 데뷔한다. 그 후 도금봉은 ‘신필름’에 소속돼 신상옥 감독의 영화에 출연하며 영화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데, 배역 대부분은 ‘신필름’ 간판스타 최은희를 받쳐주는 조역이었다. ‘로맨스 빠빠’(1960)에서는 장녀 최은희의 여동생, ‘성춘향’(1961)에서는 향단이, ‘사랑방손님과 어머니’(1961)에서는 과부 최은희 집의 식모…. 에너지 넘치는 젊은 도금봉을 가둬놓기에 ‘신필름’은 작은 그릇이었다. ‘신필름’은 최은희의 그늘에 가려졌던 그녀를 달래기 위해서 도금봉을 주연으로 내세우고 일본에서 특수촬영까지 한 ‘대심청전’(이형표 감독, 1962)을 만들었지만 흥행에 실패한다. 도금봉은 ‘신필름’과의 전속계약이 끝나자마자 재계약을 않고 자유계약을 선언한다. 이후 날개를 단 도금봉의 첫 번째 히트작이 ‘새댁’이었다.

    당찬 촌색시

    위대한 악녀 도금봉

    도금봉은 당찬 며느리, 독립심 강한 딸 등의 배역을 거쳐 한국 영화사에 유례 없던 악녀 캐릭터를 완성한다.

    매일 아침 와장창. 큰아들과 큰며느리가 싸우는 소리로 시작되는 최남현의 집. 막내아들 이대엽을 장가보내려는 어머니 황정순은 큰며느리와 둘째 며느리를 얻은 것이 일생의 최대 실수였다고 생각한다. 부자인 큰며느리 집안의 돈을 빌려 사업을 하느라 큰소리 못 치고 사는 장남만 봐도 속이 터지는데, 대학물 먹은 둘째 며느리는 초등학교도 못 나온 시어머니를 무시하기 일쑤다. 황정순은 막내며느리만은 다른 며느리들과 달랐으면 하는 마음에 체육과를 나온 시원시원한 판사댁 따님을 후보로 두고 막내아들 이대엽을 설득한다. 하지만 아들의 마음은 저 충청도 시골에서 같이 어린 시절을 보낸, 배운 것도 없고 재산도 없는 순박하고 성실한 처녀 도금봉에게 가 있다. 어머니 황정순 몰래 집안 식구를 총동원해 도금봉과 약혼식을 올리는 이대엽. 도금봉은 사투리를 쓰는 수줍고 조신한 촌색시다. 시댁 식구들 앞에서 얌전하던 그녀가 약혼자인 이대엽이 얼마 전 선을 보았던 체육과 아가씨와 그녀의 남자친구에게 습격을 당하자 고무신을 벗어 들고 싸워 제압한다. 얌전하지만 약혼자가 위기에 처하면 물불 안 가리고 달려드는 여자. 영화를 보던 노총각들은 도금봉의 모습을 보고 ‘나도 저런 아내를 얻었으면’ 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내가 처음 본 도금봉의 영화는 ‘콩쥐팥쥐’(조긍하 감독, 1967)였다. 콩쥐 문희를 괴롭히는 간악하고 심술궂은 계모 팥쥐 엄마로 나온 도금봉은 나에게 계모에 대한 지독한 편견을 심어줬다. 그런데 ‘새댁’에서의 도금봉은 전혀 다른 여자가 아닌가? 순박하고 소박한 보석 같은 눈망울의 여자가 몇 해 후 다른 영화에서는 어떻게 그토록 성깔 사납고 부리부리한 눈알의 계모로 변할 수 있단 말인가?

    1962년, 도금봉이 주연한 또 한 편의 영화가 극장에 걸린다. 제목은 ‘또순이’. 당시 인기 라디오 연속극이던 ‘행복의 반생’을 영화화한 것이다. 지금은 아파트 단지가 돼버린 서울 금호동의 산동네 판자촌 버스 종점에서부터 영화는 시작된다. 금호동에서 종로까지 운행하는 마이크로버스의 차주 최남현의 막내딸 도금봉은 하루치 버스 수익금을 아버지에게 전하며 오늘 일을 했으니 일당을 달라고 한다. 최남현이 “가족끼리 무슨 일당” 하며 무시하자 도금봉은 “자식은 자식이고 일은 일, 공과 사를 분명하게 하라”고 따진다. 아버지가 일당 줄 기색이 안 보이자 “언젠가는 내 노동의 대가를 꼭 되돌려 받겠다”며 밖으로 나가 잘 곳이 없어 서성이는 이대엽에게 담배를 사준 뒤 그에게 잠자리를 알려주고는 “나중에 돈 벌면 꼭 갚으라”고 한다. 도금봉은 차주의 딸이지만 시집갈 생각은 전혀 없고, 곤궁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거나 도움을 주며 나중에 사정이 나아지면 꼭 갚으라고 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사업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기가 세고 독립심이 강한 딸은 언젠가 아버지와 부딪쳐 파국을 만들어내고야 마는 법. 줏대도 없고 나약하며 싹수가 노랗다고 생각한 이대엽을 딸이 도와준 것에 노발대발한 최남현은 도금봉을 앉혀놓고 일장 사설을 읊는다. “네 엄마와 함경도에서 무일푼으로 서울로 내려와 내가 머슴살이를 하고 엄마는 식모살이로 출발해, 나는 버스 스페어 운전수, 엄마는 차장으로 고생을 하며 너희들을 먹여 살렸다”고 하자, 도금봉은 “엄마 아빠가 돈 벌러 나갔을 때, 내가 살림 다 하고 언니 학교 보냈다. 일곱 살 때부터 일했으니 그동안 식모살이 월급을 달라”고 한다. 최남현이 질쏘냐. “이런 고얀 놈” 하며 “지금까지 키워준 돈 내놓으라”고 한다. 또순이는 지지 않고 “그건 부모의 의무다. 낳았으면 키워야 한다”고 반박한다. 아버지와 딸의 언성이 높아지고 화가 난 또순이는 독립을 선언한다. 아버지 어머니의 도움을 안 받고 이제부터 자신의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겠다는 것이다.

    총명하고 독립적인 신여성

    그때까지 이런 종류의 여자 캐릭터는 한국 영화에 없었다. 두 눈 똑바로 뜨고 아버지에게 지지 않고 덤비는 딸이라니. 또순이 이전의 여자 주인공들은, 사랑하는 남자가 의붓아버지의 친아들이라는 것이 밝혀지면 눈물 줄줄 흘리며 ‘우리는 사랑하지만 헤어져야 할 운명인가요?’ 고개를 숙이고 어깨를 들썩이거나, 다른 여자를 얻은 남편에게 큰소리 한 번 못 치고, 폐병을 앓는 몸을 억지로 일으켜 도박을 하고 새벽에 들어온 남편을 위해 피를 토하며 밥상을 차렸다. 하얀 손수건을 들고 극장으로 몰려간 우리 엄마, 이모, 고모들은 그 시절, 남자의 잘잘못에 의해 운명이 결정되는 여주인공의 삶을 보며 한 맺힌 설움을 함께 나누고 꺼이꺼이 손수건을 적셨다.

    위대한 악녀 도금봉

    생전 50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한 배우 도금봉.

    그러나 또순이 도금봉은 달랐다. 그녀는 멈추지 않는다. 무능력한 이대엽이 세차를 하러 한강가로 차를 몰고 가며 “이 추운 겨울에 세차를 어떻게 하나” 투덜대자, 또순이는 자신이 세차할 테니 돈을 달라며 한겨울 한강에 바지를 걷어 올리고 들어가 마이크로버스를 닦는다. 한심한 이대엽은 처음에는 이 추운 겨울에 물을 안 묻히게 돼 다행이라며 콧노래를 부르다가 도금봉이 힘들게 일하는 것을 보고 아주 약간 숙연해진다. 물론 도금봉을 돕는 식의 사내답지 못한 행동은 절대 안 한다. 일확천금에 눈이 먼 이대엽이 사기를 당하자 도금봉은 기지를 발휘해 사기꾼을 속여 넘기고, 사기꾼에게 “여간내기가 아니다. 졌다”는 항복 선언을 얻어내고야 만다. 그뿐 아니다. 무능력하고 포기가 빠른 이대엽을 부추겨 일을 하도록 만들고 급기야 새나라 택시를 모는 당시 최고의 직업을 가진 남자로 만든다. 남성을 성공의 길로 인도하고 격려하는 여자 또순이는 성실하고. 총명하며 게다가 예쁘기까지 하다.

    이 영화는 한국 영화 속의 여성상을 한번에 바꿔놓았다. 최은희가 현모양처를 강요하는 시대에서 번민하고 갈등하지만 윤리적 결단에 의해 욕망을 억누르는 여자였다면, 김지미는 아름다운 미모 때문에 남자들과 원하지 않은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괴로워하다 결국 남자로부터 벗어나 혼자 살아가려는 여성을 연기했다. 그러나 도금봉은 자기 힘으로 세상을 살고, 심지어 변변치 않은 남성을 수족처럼 부려 자수성가하는 독립적이고 기가 센 여자를 연기해낸다. 당시 아시아영화제에 출품된 이 영화는 근대화의 출발선에 선 아시아 여성의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냈다는 찬사와 함께 도금봉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겨주었다. 이때 도금봉은 모두가 사랑할만한 현명하고 성실한 조국 근대화의 일꾼으로서의 여성상이었다. 그녀의 새 출발은 이렇듯 대단했다.

    1965년 여름, 평론가들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말이 좀 안 되는 한국 최초의 본격 공포영화를 보러 극장에 몰려들었다. 영화 제목은 ‘살인마’(이용민 감독). 주연은 도금봉. 귀신이 된 도금봉의 무시무시한 복수극이었다. 이듬해 여름. 또다시 도금봉을 주연으로 한 공포영화가 등장한다. 평론가들은 여전히 질 떨어지는 이 공포영화에 관객들이 몰려드는 것에 탄식하지만, 영화는 대성공이었다. 영화의 제목은 ‘목 없는 미녀’(이용민 감독). 전편에 이어 여전히 말이 안 되는 이 영화에서 도금봉은 온몸에 붕대를 감고 원한에 사무쳐 자신을 억울하게 살해한 자들에게 복수를 한다. 두 편의 공포영화에서 도금봉은 사랑받지 못한 여자였다. 돈에 눈먼 남자들에게, 비겁하고 치사한 남자들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억울하게 죽은 여자였다. ‘또순이’에서 강인하고 성실한 활력으로 남자와 여자에게 두루 사랑받고 존경받는 캐릭터였던 여자가 공포영화에서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 원한에 찬 여자 캐릭터로 변한 것이다.

    사랑받지 못하는 여자

    1967년, 도금봉이 출연한 세 편의 영화가 공개된다.‘치맛바람’(이규웅 감독) ‘월하의 공동묘지’(권철휘 감독) ‘산불(김수용 감독)’이 그것이다. ‘치맛바람’은 여러모로 생각할 것이 많은 영화지만 재미도 있다. 영화가 시작되면 허장강이 안방에 앉아 구부정하게 몸을 기울이고 구멍 난 양말을 깁고 있다. 항상 악역만 하던 그가 박봉의 월급쟁이로 출연한 것. 목소리에 힘이 없고, 피곤에 지쳐 있는 허장강에게 대학까지 보내놓았지만 룸펜이 된 동생 김순철이 용돈을 달라며 철없는 억지를 부린다. 이때 방문이 열리며 아버지 김희갑이 슬그머니 들어와 허장강에게 용돈 타령을 한다. 한숨만 나오는 허장강. 설상가상, 허장강의 중학생 아들과 딸이 방문을 열고 들어와 월사금, 용돈, 참고서 값을 줄줄이 외며 그의 주름을 더욱 깊어지게 만든다. 아이들의 목소리와 아버지, 동생의 목소리가 높아져 방 밖으로 나가려 하자, 왈칵 문이 열리며 아내 김지미가 핏대를 세우고 들어와 허장강에게 결정타를 날린다. “당신이 벌어오는 쥐꼬리만한 월급으로는 도저히 못 버틴다. 파산이다! 내가 나가서 돈을 벌어오겠다.” 찍소리 못하는 남자들을 기세등등하게 노려보고 김지미는 치마저고리를 입고 치장한 뒤 집을 나선다. 사람들이 “김지미의 저렇게 무서운 모습은 처음이야” 하며 감탄할 때 그녀는 선배 언니를 찾아간다. 바로 바로 도금봉. 계주이며 결혼에 실패한 여자. 그러나 이렇게 저렇게 돈을 융통해 이자놀이를 하고 계를 꾸리며 나름 성공해 이 바닥에서는 소문이 짜르르한 기 센 여자다. 천하의 김지미도 도금봉 앞에서는 언제 허장강 앞에서 큰소리 쳤나 싶게 고양이 앞에 쥐요. 사자 굴 안의 여우다. 계원 중 하나가 조카가 승진에 실패했다고 하자, 그 회사가 어디냐, 당장 쳐들어가자며 벌떡 일어나 치맛자락을 바짝 당겨 잡고 문을 열어젖히는 도금봉과 그녀의 계원들. 도금봉이 찾아간 곳은 살살이 서영춘이 전무로 근무하는 회사. 다짜고짜 조카가 승진을 못할 경우 서영춘이 빌려간 돈을 갚을 여유를 주지 않을 것이며 아무도 모르는 서영춘의 비밀을 까발리겠다며 사무실에 드러눕는 도금봉. “얘들아 눕자!” 한마디에 계원들은 일치단결 사무실 바닥에 누워 서영춘을 곤란하게 한다. 김지미가 계원이 돼 돈 좀 벌어보겠다고 하자 도금봉은 가족 교육이 먼저라며 김지미의 집으로 계원들을 이끌고 쳐들어간다.

    정욕의 화신

    위대한 악녀 도금봉

    도금봉이 욕망에 사로잡힌 과부를 연기한 영화 ‘산불’의 한 장면.

    계주 도금봉의 캐릭터와 겹치는 것은 ‘또순이’다. 또순이는 비록 힘든 사람에게 돈을 빌려줘 숨통을 틔워주기는 하지만, 사실 그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를 빌려주고 이자를 쳐서 되돌려 받는 것이었다. 또 누군가 생산한 제품을 싼값에 사서 부가가치를 올려 되파는 것이었다. 그 방식이 소박하고 순진해서 그녀가 현명하고 성실해 보였지만, 더 나이가 들어 돈 벌기에 집중하며 세파를 헤쳐나가다 보면 ‘치맛바람’의 도금봉이 될 수밖에 없지 않은가. 이 영화에서 남자들은 모두 도금봉을 무서워하고, 김지미 역시 영화의 끝에 가서는 그녀를 두려워하고 후회하며 현모양처의 길로 돌아선다. ‘치맛바람’에서 도금봉은 돈에 눈이 멀어 가정을 파탄 내는 나쁜 사람으로 그려진다. 또순이가 바로 계주 도금봉인데, 남성 사회는 이런 종류의 여자에게서 두려움을 느끼고 그녀를 단죄하는 영화를 만든 것이다. 도금봉은 큰소리치며 치맛바람을 일으키며 다니기는 하지만 남자들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여자가 되어버렸다.

    같은 해 개봉된 ‘월하의 공동묘지’에서 도금봉은 천하의 악녀로 악명을 떨친다. 김지미를 팜파탈이라고 한다면 팜파탈은 남자에게 광적인 사랑을 받는 여자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월하의 공동묘지’에서의 도금봉은 남녀 모두가 두려워하고 혐오하는 이 세상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는 여자다. 성공한 사업가 박노식의 집안에 침모로 들어온 도금봉은 싹싹하고 예의 바르고 게다가 정도 많다. 산후 후유증으로 몸이 안 좋은 주인마님인 기생 출신 월향이를 끔찍이 위하며 걱정한다. 그녀가 몇 해 전에 연기한 ‘새댁’에서의 모습이다. 그러나 그녀의 마음속에는 사악한 생각이 있다. 기생 주제에 마나님이 된 월향을 질투하고 매일 조금씩 그녀의 음식에 독을 타서 그녀를 죽이고 이 집의 안방마님이 되고자 하는 것. 남에게 인정받기 위해 그녀는 본성을 숨겨야만 한다. 마침내 월향이 죽고 도금봉은 자신의 아름답고 풍만한 육체를 이용해 박노식의 아내가 된다. 이때부터 본색이 드러난다. 그리고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고 두려움을 주는 무시무시한 여자가 된다. 자신만큼이나 사악하지만 마음은 약한 어머니를 수족처럼 부리며 박노식과 월향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를 죽이려 하는 도금봉. 그녀는 아기를 죽이기 위해 목을 조르는가 하면 칼을 들이댄다. 그녀의 무시무시한 욕망 앞에 관객들은 기가 질리고 귀신으로 나타나 자신의 아기를 지키려는 월향이를 응원한다.

    같은 해에 만들어져 도금봉에게 정욕의 화신이란 또 다른 별명을 추가한 영화는 ‘산불’이다. 대나무 숲이 우거진 산골 마을. 이 마을에는 남자가 한 명도 없다. 아니 한 명 있기는 하다. 노망난 노인네 단 한 명. 그를 제외한 마을 사람은 모두 과부다. 마을의 여자 이장이 아낙들에게서 곡식을 거두고 있다. 공비에게 상납할 것을 거두는 것이다. 남들은 모두 보리쌀이라도 내놓았는데, 도금봉의 바구니에는 콩밖에 안 들어 있다. 게다가 남들의 반에 반도 안 되는 양이다. 기가 차서 도금봉을 올려다보자, 도금봉은 자기 어미를 본다. 불쑥 나서는 여자. 마른침을 퉤 뱉고는 “우리 집은 인민군으로 나가서 죽었으니 이 정도 하는 것도 많이 한 거다”며 눈을 부라린다. 황정순이다. 마을 사람들 한두 번 당한 일이 아니라는 듯 고개를 돌리고 이장은 황정순의 독사 같은 기세에 대거리를 해보지만 그녀는 황정순, 도금봉 모녀의 상대가 아니다. 그렇다. 이들은 이 마을에서도 소문난 ‘독살스러운 계집’들이다. 그녀들은 왜 그렇게 독살스러운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자식과 남편이 국방군에 나가 죽은 마을 사람들 속에서 도금봉 모녀는 외로운 섬이다. 그녀들의 아들이자, 남편은 의용군에 끌려갔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녀들은 가난하다. 남들은 산골짜기의 밭고랑이기는 하지만 남자들이 물려준 땅덩이가 있다. 그녀들이 생존하려는 몸짓은 너무 과해서 무섭다. 주증녀가 산에 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남자. 빨치산 도망병 신영균. 주증녀와 신영균은 정을 통하는 사이가 되고, 주증녀는 신영균을 위해 밥과 옷가지를 가져다주며 가까운 사이가 된다. 살쾡이처럼 민감한 코를 가진 도금봉이 그것을 포착해낸다. 그리고 주증녀에게 다가가 위협한다. “너 혼자만 재미 보는 거냐?” 할 말을 잃는 주증녀. “네게 소중한 남자라면 나에게도 소중한 남자가 아니겠어? 오늘 밤엔 내가 가겠다.” 도금봉은 저항하는 신영균을 경찰에 고발하겠다고 위협하며 껴안는다. “아무렴 어때? 살고 볼 일이지”라 속삭이며 자신의 욕욕을 채우는 도금봉. 신영균은 도금봉과 주증녀에게 돼지처럼 사육당하는 것이다.

    쓸쓸하고 비참한 최후

    이 영화에서 육덕진 몸매를 드러내고 콧소리를 내며 신영균의 몸을 쓰다듬는 도금봉의 연기는 당시 관객들을 경악게 했다. 육욕의 정념으로 가득 찬 여자. 이 영화에서도 도금봉은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고 온갖 불운을 겪는 여자다. 그렇게 많은 밤을 같이 보내고도 주증녀는 무사했는데, 도금봉은 첫날밤에 덜컥 임신을 한다. 헛구역질을 하며 도금봉은 중얼거린다. “난 자식이 싫다. 왜 나 같은 여자에게 자식이 들러붙는단 말인가?” 결국 그녀는 독약을 마시고 입에서 피를 쏟으며 자살하고 만다. 어머니 황정순에게조차 불쌍하다는 말을 못 듣는,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 여자 도금봉의 쓸쓸하고 비참한 최후다.

    위대한 악녀 도금봉
    오승욱

    1963년 서울생

    서울대 조소학 학사

    영화 ‘킬리만자로’ 각본 및 연출

    1999년 제36회 대종상영화제 각본상 수상


    10년이 지난 1977년, 김수용 감독은 ‘산불’을 리메이크 하며 도금봉을 다시 출연시킨다. 이번에는 과거 황정순이 맡았던 역을 도금봉이 하고 선우용녀가 과거 도금봉의 역을 연기한다. 왜 리메이크를 했는지 알 수 없는 이 영화에 출연하며 그녀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 도금봉의 연기는 에너지가 사라져버렸다. 남자들의 세상에서 남자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연기를 했던 도금봉은 한국 영화 역사상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는 비극적인 인간형을 연기해낸 최고의 배우였지만 배우로서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사라졌다. 기가 드센 그녀였지만 견고하고 비열한 남자들의 세상은 만만치 않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