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책 향기 속으로

죽음은 어떻게 정치가 되는가 外

  • 권재현 기자, 송홍근 기자,김규회

죽음은 어떻게 정치가 되는가 外

2/4

서가에 들어온 한 권의 책

죽음은 어떻게 정치가 되는가 外

지금 다시, 칼 폴라니
 
와카모리 미도리 지음, 김영주 옮김,
생각의 힘, 307쪽, 1만7000원







죽음은 어떻게 정치가 되는가 外




거대한 전환  
 
카를 폴라니 지음, 홍기빈 옮김,
길, 657쪽, 3만8000원




 “경제학자와 정치철학자들의 사상은, 그들이 옳을 때나 그를 때나 흔히들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하다. 사실 세상은 소수가 지배한다. 실용주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의 지적인 영향도 받지 않았다고 믿지만, 그들은 대개 이미 죽은 어떤 경제학자의 노예다. 사실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사상 이외에는 별로 없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가 1936년 집필한 ‘고용·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The General Theory of Employment, Interest and Money)’ 결론 부분에 실린 문장이다. 1980년대 레이거노믹스와 대처리즘을 통해 경제학 사조의 주류 지위에 우뚝 선 신고전학파(신자유주의)는 케인스를 부관참시했다.

2008년 미국발(發) 글로벌 경제위기 직후 케인스의 유령이 되돌아온 듯했으나 이데올로기로 격상된 신고전학파의 처방은 지금껏 복음서 구실을 해왔다. 케인스의 견해를 원용하면 우리는 복지 지출 축소, 민영화, 노동시장 유연화, 구조 개혁을 외치면서 프리드리히 하이예크, 루드비히 폰 미제스, 밀턴 프리드먼의 노예로 사는 격이다.

카를 폴라니(1886~1964)를 처음 접한 때는 8년 전이다. 책을 살 때 서점에서 찍어준 스탬프를 보니 ‘거대환 전환’을 구입한 날은 2009년 9월 9일이다. 기자로 일하면서 주말마다 대학원에서 북한 경제를 공부할 때인데 지도교수가 이 책을 권했다. ‘거대환 전환’은 1944년 출간된 폴라니의 대표작이다. 

‘거대환 전환’은 이해하기가 버거운 책이었다. 책의 절반도 소화하지 못했다. 머릿속에 남은 건 “노동, 토지, 화폐는 시장에서 거래돼서는 안 되는 허구의 상품이며 시장경제는 자연의 산물이 아니라 정부 개입으로 구축된 것”이라는 폴라니의 견해 정도였다. 폴라니의 사상은 연구자들도 소화하기 까다로운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자기조정 시장’에 속박된 인간의 자유

최근 출간된 ‘지금 다시, 칼 폴라니’는 ‘거대환 전환’의 입문서 격이다. ‘지금 다시, 칼 폴라니’를 읽고난 후 ‘거대환 전환’을 다시 읽으니 책의 구절이 머릿속에 명쾌하게 박힌다. ‘지금 다시, 칼 폴라니’의 저자는 21세기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폴라니가 설파한 ‘인간의 얼굴을 한 경제’를 설명한다.

폴라니는 마르크스주의와 경제적 자유주의가 각각 꿈꾼 완전한 사회를 배격한다. 폴라니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공산주의와 마찬가지로 시장 유토피아는 환상일 뿐이며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체제다. 또한 시장 사회에서 자유는 핍박받으며 시장 사회가 제공하는 민주주의 또한 제한적이다. 사회가 시장에 종속됨으로써 인간은 사회적 자유를 잃었다는 것이다. 

폴라니는 경제적 자유주의자들이 맹신한 ‘자기조정 시장’이 인간 사회를 지배하면 사회문화적 공동체가 붕괴하고 인간의 삶이 황폐해진다고 갈파했다. ‘지금 다시, 칼 폴라니’의 저자는 폴라니가 70년 전 묘파(描破)한 시장사회의 파국이 세계금융위기로 돌아왔다고 주장하면서 폴라니의 입을 빌려 경제와 사회의 관계가 뒤바뀌어야 한다고 주창한다.

폴라니가 그린 세상은 인간을 사고팔 수 없는 사회, 경제가 공동체를 위해 존재하는 사회다. 폴라니의 책에서 ‘거대환 전환’은 자본주의 시장 사회로의 이행을 가리킨다. ‘자본주의 이후 사회’로의 거대한 전환은 이뤄질 것인가. 폴라니의 사상이 정답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인간의 얼굴을 한 경제로 가는 나침반 구실은 할 것이다.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2/4
이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목록 닫기

죽음은 어떻게 정치가 되는가 外

댓글 창 닫기

2019/1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