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호

황인오 전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총책 “2004년 총선 직전,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정치입문 제의”

  • 글: 엄상현 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gangpen@donga.com

    입력2004-12-24 16:4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황인오 전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총책 “2004년 총선 직전,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이 정치입문 제의”
    열린우리당이철우 의원이 연루된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이 12년 만에 재론되면서 국가보안법 개폐를 둘러싼 여야 공방에 기름을 부었다. 여야 모두 일전불사를 외치며 끝장을 볼 태세다.

    먼저 한나라당이 이 의원의 조선노동당 가입여부 등 당시 사건의 진위를 따져보자며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열린우리당은 조직적인 ‘기획 색깔공세’라고 맞불을 놓으며 과거 정권의 용공조작 및 국가보안법에 따른 인권침해사례에 대한 국정조사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양당이 첨예하게 대치하는 상황에서 중부지역당 총책이던 황인오씨가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총선 직전인 2004년 2월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과 공천 결정권을 쥔 모 의원 등 두세 사람으로부터 정치입문 제의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로써 여야공방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황씨는 “정 의원이 전화를 걸어와 자기가 적극 밀테니 한번 만나자고 했다. 정치에 뜻이 전혀 없기 때문에 만나지 않았지만, 우리 같은 전력을 가진 사람도 이제 아무런 문제가 없구나, 이제는 거리낌없이 살아도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철우 의원도 한나라당 공천을 받았으면 아무 문제가 없을 텐데, 그러지 않아서 지금 이 꼴을 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씨의 말이 사실이라면 한나라당은 이 의원의 과거 전력을 문제 삼는 명분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이 의원은 황씨의 하부조직원이었다.



    그러나 정형근 의원은 황씨의 주장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전면 부정했다. 정 의원은 “2월이라면 당장 내 공천문제로 정신없던 때인데, 어떻게 다른 사람 신경 쓸 겨를이 있었겠냐”고 반문하면서 “황인오씨와 전화통화를 했고, 한 번 만난 적도 있지만 전혀 다른 일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황씨와 접촉한 이유에 대해서는 “지금은 이야기할 때가 아니다”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과연 누구의 말이 사실일까.

    민해전 전신은 ‘1995년 위원회’

    한편 황씨는 1992년 중부지역당 사건과 관련, “한때 잘못된 판단으로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은 분명하고, 그에 대한 대가는 충분히 치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 않은가”라며 12년 전 사건이 새삼 재론되는 상황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다음은 지난 12월11일 오후 경기도 부천 외곽의 한 카페에서 황씨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민족해방애국전선(민해전)의 실체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다. 민해전은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의 또 다른 이름인가, 아니면 하부조직인가.

    “둘 다 맞다. 자꾸 충돌하는 건 한나라당이 의도한 탓이다. 전 강원도당위원장 최호경씨는 나를 만나기 이전부터 ‘1995년 위원회’라는 조직을 꾸려왔다. (중부지역당 조직을 위해) 평소 친분이 있던 최씨를 만난 후 내가 그 조직의 총책으로 올라앉은 것이다. 내 입장에서는 민해전이 중부지역당이지만, 최씨의 조직원들은 중부지역당에 소속돼 있다고 인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철우 의원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황씨 등 관련자들의 재판기록에 따르면 ‘1995년 위원회’는 1991년 7월 최씨가 황인오씨에게 포섭된 이후 민해전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리고 중부지역당의 핵심조직이 됐다.

    -그렇다면 민해전 조직원이 모두 중부지역당 소속이라는 건데, 중부지역당은 곧 노동당 아닌가.

    “그렇긴 하지만 최상위층 몇 사람만 비밀리에 노동당원으로 가입했을 뿐이다. 나머지 하부조직원들에게는 철저하게 비밀로 했다. 알면 위험한 것 아닌가. 분명한 것은 (민해전이) 중부지역당과 아무 상관 없이 그 전부터 활동하던 조직이라는 점이다. 또 1992년 초 중부지역당이 해체된 이후에도 독자적으로 활동했다. 그런 점에서 민해전은 중부지역당이라고 볼 수도 있고,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중부지역당은 언제 어떤 이유로 해체됐나.

    “내가 체포된 게 1992년 9월인데, 그 이전인 4~5월경에 이미 내부 보안상 문제가 노출됐다. 자칫 조직 모두가 다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 비밀조직 활동을 하는 것이 체질에 맞지 않고, 북쪽에 협조하는 게 옳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나와 최씨, 장모씨 등으로 구성돼 있던 중앙위원회는 사실상 이때 해체됐다. 장씨는 이후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고, 최씨만 기존의 조직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나중에 들었다.”

    -당시 조직원 가운데 노동당에 가입한 사람은 정확히 몇 명이었나.

    “정확하게 기억하지는 못하겠다. 5, 6명은 확실하고 해임한 사람까지 치면 6, 7명쯤 됐던 것 같다. 해임한 사람은 최씨의 추천을 받은 사람들이었는데, 자질에 문제가 있었다.”

    -체포될 당시 갖고 있던 명단에 이철우 의원은 없었는지.

    “나와 동생 인욱이, 그리고 최씨, 장씨, 은모씨, 양모씨가 기억나고 나머지는 기억에 없다. 최씨로부터 이철우씨에 대해 보고를 받았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내가 직접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

    잘못된 선택 대가 충분히 치러

    -이 의원을 만나거나 소개받은 적도 없는가.

    “사건 전에는 물론이고 재판 과정이나 교도소 안, 그리고 출소 후에도 만난 적 없다. 얼굴을 모르니 잠시 스쳐갔는지는 모르겠다. 다만 내 부모님이 이 의원 지역구인 경기 연천에 사신다. 늘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되던 지역인데, 이번에 열린우리당 후보가 당선돼서 유심히 보기는 했다. 그때 이철우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다. 이번 사건이 불거지기 전까지 이철우라는 사람이 중부지역당 사건에 연루됐는지도 몰랐다.”

    황씨는 안기부에 체포된 이후 자신의 혐의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또 황씨는 안기부 조사과정에서 민중당 지하지도부 손병선씨와 당시 민주당 부대변인 김부겸씨(현 의원) 등이 이선실(고정간첩)과 접촉한 사실을 제보했다며 형의 감경(減輕)을 요구한 것으로 항소심 판결문에 나타난다.

    -사건 당시 프락치 또는 변절자라는 지탄을 받았는데 왜 그랬다고 생각하는가.

    “그 노릇을 해서 내가 과연 무슨 이득을 봤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 나로 인해 어머니와 아내까지 억울하게 감옥살이를 했는데…. 1992년 사건 당시 많은 사람이 내가 법정에서 고문에 의해 조작된 사건이라고 증언해주기를 바랐고, 실제 그렇게 부탁한 사람도 적지 않다. 하지만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한 일은 했다고 말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이 사건을 이야기하려면 1980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을 수 없다. 당시 대다수 젊은이에게 이념이라고는 자유민주주의밖에 없었다. 그 자유민주주의를 말살한 게 바로 전두환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그 뿌리는 유신이지만. 요즘 들어와서 자유민주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당시 어땠나. 전두환의 말살행위에 대해 겁이 나서 침묵했다면 차라리 괜찮다. 하지만 대개는 적극 지지하거나 옹호하면서 십수 년간 기득권을 누리지 않았나. 그래서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호감을 가질 수 없었고 뭔가 대안을 찾아야 했다.

    그 결과가 좌파적 접근이었다. 1980년대 운동과정에서 민족사의 정통성이 북한에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우리나라의 민주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해 북한 정권은 충분히 연대할 만하다고 생각했다. 친북용공적인 생각을 분명히 가졌다. 그 시점에 3당 합당(合黨)이 있었다. 정말 좌절했다. 6월 항쟁으로 쌓아온 민주주의가 후퇴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성급한 판단이었지만. 그러면서 북한을 갔다 왔고, 조직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김일성과 김정일의 우상화, 유일사상, 세습체계 등 북한 정권의 국가 운영방식은 정말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체포될 시점에 이르러선 북한 김일성, 김정일 정권과 교섭은 필요하지만, 나중에는 우리가 극복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했다. 한때 우리가 시대상황을 잘못 판단해서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 대가는 충분히 치렀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을 거쳐 지금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왜 또 지금에 와서 과거를 끄집어내는지 모르겠다.”

    정형근 “나를 원망하지 말라”

    -그렇다면 조사 과정에 고문이 없었다는 말인가.

    “그건 아니다. 정형근 같은 사람 입장에서 보면 고문이 없었겠지만. 1980년대를 기준으로 하면 그렇다. 그 사람들에게는 전기로 지지고 물 붓고 해야 고문이지, 잠 안 재우고 때리는 정도는 고문도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니 그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고문이 없었다고 말할 수밖에.”

    -안기부에서 조사 받을 당시 어떤 상황이었나.

    “나 한 사람을 담당하는 수사관이 한 조에 10명씩 2개조, 모두 20명이었다. 2개조가 돌아가면서 수사를 했다. 당시 수사관들이 나한테 ‘우리가 당신을 괴롭히려고 (잠을) 안 재우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 잠잘 시간이 어디 있느냐. 오해하지 말라’면서 하루에 두어 시간만 재웠다. 그것도 한 30분 잘 만하면 깨웠다. 가끔씩 몽둥이찜질도 하고. 안기부에 끌려가면서 그 정도도 각오하지 않고 들어갔겠나. 그걸 고문이라고 호소하는 사람이 바보인 거지.”

    -조사 받는 과정에 정형근 의원을 직접 만난 적이 있는가.

    “내가 조사받던 방에서 몇 번 만났다. 그 사람이 나에게 한 말 중에 지금도 기억나는 게 있다. ‘당신들이 무슨 죄를 졌냐. 개인적인 이익을 취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나라를 위해서 하다가 보니까 이렇게 된 것 아니냐. 서로 방법이 다르고 생각이 달라서 이렇게 만난 것뿐인데, 너무 크게 생각할 필요 없다. 형을 살고 나가서 정치도 할 수 있는 것이고 그러니까 서로 잘해보자. 원망하지 말라’고 했다.”

    -본인의 검찰 기소내용 중 수사과정에 조작되거나 부풀려진 것이 있는가.

    “일부 과장된 면이 있지만, 대체로 큰 틀에서는 사실이다. 그걸 부인하지는 않는다. 다만 내 어머니와 집사람, 네 살 먹은 아들을 안기부 지하실에 20여일 동안 감금하고 온갖 폭행을 한 것에 대해서는 정형근 의원을 비롯해 당시 안기부 조사관들과 국가가 반드시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 내 어머니와 아내에게 아무런 죄가 없다는 것은 정형근 의원이 더 잘 알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일언반구도 없다.”

    -고문 후유증은 없나.

    “나는 괜찮은데 아내에겐 정신적인 후유증이 남아 있다. 네 살 먹은 아들 앞에서 폭행과 폭언을 당했으니 오죽했겠는가. 요즘도 가끔씩 악몽을 꾼다.”

    -출소 후에 정형근 의원을 만난 적이 있는가.

    “2000년 서경원 의원이 정형근 의원을 비난하고 고문사실을 폭로할 때, 우리 어머니도 정 의원의 고문사실을 폭로했다. 그때 정 의원이 비서관을 보내 고문사실을 폭로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다. 그런데 나는 당시 생업에 바쁘기도 했고, 그렇게 할 의사도 없었다. 정 의원의 요청과 상관없이 하지 않았다.”

    -최근에 정 의원과 접촉한 적이 있나.

    “2004년 2월에 정 의원과 통화한 적이 있다. 총선 직전이었는데 정 의원과 한나라당 공천에 중요한 결정권을 쥔 모 의원 등 두세 사람이 전화를 걸어와 나에게 정치를 하는 게 어떠냐고 제의했다. 지금 이철우 의원을 문제 삼는 것을 보면 어이가 없다. 이 의원도 한나라당 공천을 받았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텐데, 그렇지 않아서 지금 이 꼴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한나라당이 재야 운동권 출신들을 영입하려고 많이 노력한 것으로 안다. 또 최병렬 집행부가 당을 물갈이하려고 한창 물밑작업을 할 때였다.”

    -정 의원을 직접 만나지는 않았나.

    “전화상으로 자기가 적극 밀테니까 한번 만나자고 했다. 하지만 나는 정치에 뜻이 없어서 만나지 않았다. 세월이 좋아진 건지, 그들이 달라진 건지…. 우리 같은 전력도 이제 아무런 문제가 없구나, 이제는 거리낌없이 살아도 되겠구나 생각했는데, 최근의 사태를 보면 조금 당황스럽다.”

    수기는 법무부 제안으로 쓴 것

    -최근 정 의원이 열린우리당 내에 중부지역당 사건과 관련된 의원이 더 있다고 주장했는데, 누구를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김부겸 의원이 아니겠는가. 김 의원은 우리 사건에 연루돼 집행유예를 받은 것으로 기억한다.”

    김 의원은 사건 당시 간첩 이선실과 접촉한 것으로 드러나 불고지죄로 구속기소, 1심과 2심에 이어 대법원에서 징역 1년 자격정지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판결 받은 바 있다.

    -여야 모두 중부지역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가.

    “사실 관계에 대한 재조사는 별로 할 게 없을 것이다. 다만 1심과 2심 선고 때, 우리가 사회주의혁명을 하려고 했다고 판시했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다. 우리 조직의 목표는 자주적인 통일이었을 뿐 사회주의 혁명을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또 재판부가 자유민주주의가 규정하는 헌법적 절차에 따라서 증거내용은 물론이고 증거수집과정의 적법성까지 엄격하게 따진다면 이 건은 다시 재판해야 한다. 설령 내 진술이 사실이라 해도, 20여일 동안 변호사는 물론이고 외부와의 접촉이 일절 차단된 상태에서 구타와 잠 안 재우기, 어머니와 아내, 아들까지 잡혀온 상황에서 한 진술이었다. 재판부가 증거수집의 적법성을 따진다면 마땅히 증거로 인정하지 않았어야 했다.”

    -이 사건이 왜 다시 언급되고 있다고 생각하나.

    “과거 정권과 보수 세력은 이 사건을 1992년 대통령선거에 이어 지금까지 여러 차례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1997년 대선 때는 내 수기를 이용하려다 실패했고, 그 뒤 몇 차례 사소한 사건이 이어졌다. 그러다가 KBS 정연주 사장 임명 파동 때 또 한번 이원창 의원이 내 동생을 끌어들여 이용했다. 여러 번 재미를 봤으니까, 또 다시 정치적으로 써먹으려는 게 아닌가 싶다.”

    -수기는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것인가.

    “옥중에 있을 때 법무부에서 제안이 왔다. 그래서 원고지 2400매 정도를 써서 줬는데 법무부가 그중 1000매를 뽑아서 책으로 만들었다. 그 과정에 안기부의 입김이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 모두 회수하려 했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아 못하고 말았다.”

    -체포 직후 사상전향을 한 것으로 안다. 지금 한나라당이 이 의원의 사상전향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는가.

    “자유민주주의를 압살한 것은 그 사람들이지만, 자유민주주의를 회복한 것은 1987년 6월항쟁을 이끌어낸 민주화운동 세력이다. 최근 박근혜 대표가 자꾸 사상전향제도를 이야기하는데, 자유민주주의와 사상전향제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사실 사상전향제도와 자유민주주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사상은 지금 당장 문을 열고 나가는 것처럼 금방 바뀌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맞닥뜨린 이 세계에 대한 인식인데, 이걸 누가 관여하고 비난할 수 있는가. 다만 구체적으로 공동체에 위협을 가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면 그 행위를 벌하는 것이지, 사상을 벌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번 파문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나.

    “야당을 하면서도 간첩을 이렇게 잘 만들어내는데 여당을 하면 얼마나 잘 만들어낼까, 그동안 좀이 쑤셔서 어떻게 참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같은 사건을 재탕, 삼탕 하는 것을 보면서 (정 의원 등에게서) 제안이 왔을 때 차라리 한나라당으로 들어갈 걸 그랬지 싶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