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Interview

“과학비즈니스벨트 제2의 세종시 사태 우려된다”

염홍철 대전시장

  • 정현상│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doppelg@donga.com

“과학비즈니스벨트 제2의 세종시 사태 우려된다”

3/5
‘푸드 앤 와인 축제’에 거는 거대

“과학비즈니스벨트 제2의 세종시 사태 우려된다”

염홍철 시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지난해 9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조리사회연맹(WACS) 아시아포럼’을 방문했다. 이 행사는 2012년 열리는 WACS 총회의 사전행사로 준비됐다.

▼ 마이스 산업 육성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지요.

“서비스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대전을 사람이 모이고 일자리가 창출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마이스 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엑스포과학공원, 컨벤션뷰로 등 대전의 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해 통합 관리하는 대전도시마케팅공사를 설립하려 합니다. 고양시의 킨텍스나 부산의 벡스코 같은 시설들에 맞먹는 전시·회의 시설도 대폭 확충하겠습니다.”

▼ 국제회의 등을 개최하려면 인근에 국제공항이 있어야 유리할 텐데 대전엔 국제공항이 없습니다.

“인천공항과 서울역 간에 KTX가 개통되면서 인천공항에서 대전까지 1시간20분 거리가 됐습니다. 국제공항에서 이동거리가 2시간 안이면 큰 불편이 없는 거니까 그 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근에 청주공항도 있으니 결정적 약점은 아니지요.”



▼ 연말 인사에서 과학기술특화산업추진본부장을 신설했습니다. 취지는 무엇인지요.

“행정안전부로부터 3년 한시기구로 승인을 받아서 가동 중입니다. 1본부장 3과 12담당(총 54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기업유치는 외부의 자원을 끌어들이는 것이고, 내생적인 성장동력을 만들어보자는 차원에서 이 본부를 발족했습니다. 마이스 산업이나 대덕특구와의 협력문제, 산업단지 조성문제 등을 총괄해서 3년간 성장산업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입니다.”

▼ 2012년 5월 ‘푸드 앤 와인(Food and Wine) 축제’를 개최해 대전의 대표축제로 육성하겠다고 했는데, 어떤 취지에서 나온 아이디어인가요?

“대전은 관광 기반이 취약합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세계적인 축제를 개발 육성하는 것입니다. 외부 용역을 의뢰해보니 ‘푸드 앤 와인 축제’가 부가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홍콩, 이탈리아, 프랑스 등 국내외 와인관련 축제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 축제는 세계조리사연맹총회(WACS)에 맞춰 열리는 행사로, 국내외에서 3만여 명의 조리사가 참석하게 됩니다. 한식을 세계화하고, 전통주를 홍보하는 기회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5개월 만에 101개 기업 유치

▼ 올해부터 HD(High Definition)드라마타운 건설에 들어가는데,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885억원의 국책사업지원금이 들어가는 HD드라마타운은 대전을 제2의 한류 진원지로 만드는 전기가 될 겁니다. 또 엑스포공원의 영상시설, 문화산업진흥원, CT센터 등과 연계해 국내 영상산업을 이끌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타운을 영국 런던의 유명한 스튜디오인 파인우드와, ‘반지의 제왕’을 만든 뉴질랜드 웰리우드의 발전 모델을 참고해서 원스톱 서비스 체계와 첨단기술을 갖춘 곳으로 만들겠습니다. 설계 시공 등은 문화부에서 하지만 부지를 제공하는 대전시로서 나름의 큰 역할을 해내겠습니다. 대전발전연구원 용역에 따르면 연간 관광객 67만명을 끌어들이고, 향후 30년간 1조200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 1993년 대전시장을 맡고 있을 때 대전엑스포를 개최했지요. 그때의 화려했던 엑스포과학공원이 지금은 그 반대가 됐습니다. 활성화 방안이 있는지요.

“당시 엑스포가 대전의 발전을 크게 앞당겼고, 대전이 과학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됐지요. 그런데 유지관리 비용이 높고 관람수입이 줄어 어려움을 겪다가 2008년 청산되고 말았습니다. HD드라마타운 유치를 계기로 영상문화타운으로 조성하고 미래의 과학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위락시설로 재창조하려 합니다.”

3/5
정현상│동아일보 신동아 기자 doppelg@donga.com
목록 닫기

“과학비즈니스벨트 제2의 세종시 사태 우려된다”

댓글 창 닫기

2020/02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