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호

[말前말後] “정의당 내에도 권의주의적인 문화가 있다고 느껴왔다”

성추행에 이어 부당해고 논란까지…사면초가 정의당

  • 김현미 기자

    khmzip@donga.com

    입력2021-02-01 14:11:57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류호정 정의당 의원.
[김재명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 [김재명 기자]

    “정의당 내에도 권의주의적인 문화가 있다고 느껴왔고 그것이 의원에게도 영향을 끼친 것이라 생각한다.”(류호정 정의당 의원실 면직 비서, 2월 1일 CBS 노컷뉴스 인터뷰에서 류 의원의 부당해고를 정의당 징계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히며) 

    “면직 사유는 업무상 성향 차이다…오해는 풀었지만 계속 함께 일하기는 어려웠다.”(류호정 의원, 1월 29일 7급 수행비서 면직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입장문에서)


    공매도 전쟁의 포연이 가라앉으면…

    “소유하지 않은 집은 팔 수 없고, 소유하지 않은 차도 팔 수 없다. 그런데 소유하지 않은 주식을 팔 수 있는가.”(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 1월 28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공매도는 사기”라고 주장하며 공매도 헤지펀드를 공개 비판) 

    “('공매도 전쟁'을 촉발한 미국 게임 소매유통업체인) 게임스톱은 근래 몇 년간 자본시장 최고의 흥행거리다. 단순 해프닝으로 끝날 것 같지는 않다. 기존 거물부터 개미 투자자까지, 정의감에 넘치는 이부터 약삭빠른 기회주의자까지, 조만간 포연이 가라앉으면 누가 팔다리가 잘려나갔는지, 누가 횡재를 했는지 드러나겠지만, 자본시장 규제의 룰과 사회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신현호 경영컨설턴트, ‘나는 감이 아니라 데이터로 말한다’ 저자, 1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원전 신내림 공방은 어디까지?

    “북한 원전 검토 자료는 산업부가 향후 남북경협이 활성화될 경우에 대비해 박근혜 정부부터 단순하게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자료라고 합니다. 박근혜 정부는 통일대박론까지 주장하지 않았던가요?”(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 1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월성1호기 폐쇄 관련 공직자 자료 삭제에 대한 인식 변화’라는 제목의 글에서) 



    “2018년 5월에 생성된 문건을 구치소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시한 것이라면 그것이야말로 신내림입니까.”(김웅 국민의힘 국회의원, 1월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며)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