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호

노조 헹가래 받던 사장, 삼성 준법감시위원 되다

  • reporterImage

    고재석 기자

    jayko@donga.com

    입력2020-06-17 10:05:4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뉴스1]

    [뉴스1]

    성인희(63) 삼성생명공익재단 대표이사 겸 삼성 사회공헌업무 총괄이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으로 합류했다. 6월 11일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관계사는 이사회를 열고 6월 4일 사의를 표명한 이인용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장의 후임으로 성 사장을 선임했다. 진보 성향 대법관 출신인 김지형 준법감시위 위원장이 성 사장을 추천했다고 한다. 

    준법감시위는 삼성그룹 내 각 계열사의 경영 과정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비위와 불법행위를 미리 차단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기구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횡령·뇌물 혐의 사건을 맡고 있는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측에 요구해 만들어졌다. ‘삼성의 입’으로 불린 이인용 사장이 삼성 내부 인사로는 유일하게 위원으로 참여해 왔다. 

    삼성에서 성 사장은 독특한 위상을 가진 인물이다. 노조에 친화적이고 대외 소통에 능한 경영자로 분류돼서다. 성 사장은 애초 ‘인사통’으로 꼽혔다. 그는 1982년 삼성전자 인사관리과에 입사해 1988년 삼성전자 인사팀 과장으로 경력을 쌓았다. 임원 승진 후에는 삼성전자 구조조정본부 인력팀장, 인사팀장, 삼성인력개발원 부사장을 지냈다. 2008년에는 중앙노동위원회 사용자위원을 역임했다. 

    그런 그가 2011년 삼성정밀화학 대표이사로 내정되자 미묘한 파장이 일었다. 삼성정밀화학은 삼성 내에서 유일하게 노조가 있는 계열사였다. 노조 지도부 사이에서는 그룹이 노조를 와해하려고 인사 전문가인 성 사장을 보냈다고 의심했다. 

    4년 8개월 뒤 반전이 일어났다. 삼성정밀화학이 롯데그룹에 인수된 후 처음 열린 주주총회장에서 노조가 성 사장의 송별회를 연 것. 노조원들은 성 사장에게 “창조적 파트너십 실천에 감사드린다. 고맙다”고 외쳤다. 이어 성 사장을 헹가래친 뒤 어깨동무하며 노래까지 불렀다. 분란이 있기 마련인 기업 인수·합병(M&A) 과정에서는 보기 드문 장면이었다. 성 사장이 직접 노사 공동 비상대책위원회장을 맡아 빅딜 과정을 매끄럽게 이끈 덕분이었다. 



    향후 성 사장은 준법감시위에서 삼성과 시민사회 간 가교 역할에 주력할 전망이다. 준법감시위 측은 “성 사장이 삼성과 시민사회의 소통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사람

    고재석 기자

    고재석 기자

    1986년 제주 출생. 학부에서 역사학, 정치학을 공부했고 대학원에서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2015년 하반기에 상아탑 바깥으로 나와 기자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유통, 전자, 미디어업계와 재계를 취재하며 경제기자의 문법을 익혔습니다. 2018년 6월 동아일보에 입사해 신동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I 시대에도 결국 ‘사상’이 중요하다

    “경기동부, 총선에서 최대 7석” [여의도 고수]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