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신용현 前 국회의원‧인수위 대변인

반도체산업 발전 이끈 과학자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2-04-12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용현 전 국민의당 의원은 한국 과학계를 대표하는 정치인이다. 물리학자인 그는 1984년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하 표준연)에 입사했다. 그가 집중적으로 연구해 온 주제는 진공 기술.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 기술이다. 신 전 의원은 표준연에서 다양한 진공 장비를 개발해 한국 반도체산업 발전의 주역으로 꼽힌다. 2014년에는 표준연의 12대 원장을 맡았다. 여성 과학자로서는 역대 두 번째다.

    학계와 산업계의 존경을 받던 그는 2016년 표준연 원장직을 그만두고 정치에 뛰어들었다. 신 전 의원을 설득한 사람은 당시 국민의당을 창당한 안철수 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었다. 당시 안 위원장이 삼고초려 끝에 신 전 의원을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전 의원은 20대 총선에 국민의당 비례대표 1번을 받아 여의도에 입성한 이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그리고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를 맡아 활동했다.

    20대 대선에는 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안철수 당시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3월 3일 안 위원장이 윤석열 당선인과 후보단일화를 선언하며 공동정부 운영 구상을 밝힌 만큼, 신 전 의원도 차기 정부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과학기술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만큼 그의 능력을 차기 정부에서 발휘하게 될 것이란 기대가 높다.

    ● 1961년 서울 
    ● 서울중앙여고, 연세대 물리학과, 연세대 대학원 고체물리학 석사, 충남대 대학원 물리학 박사



    *263명 대해부 전체 기사는 오프라인 ‘신동아’ 4월호와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밀리의 서재 등의 전자책(eBook)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재명 지킨 ‘눈물의 여왕’ 남영희, 2연속 인천 험지 도전

    분쟁 뒤에 감춰진 중동의 스펙트럼을 보라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