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호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

이왕근 前 공군참모총장

강군 양성 앞장선 공군 엘리트

  • reporterImage

    박세준 기자

    sejoonkr@donga.com

    입력2022-04-15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왕근 전 공군참모총장은 진급이 빨랐다. 공군사관학교 동기(31기) 중 가장 먼저 중장으로 진급했고, 2017년 8월 김용우 전 육군참모총장과 함께 문재인 정부 첫 공군참모총장이 됐다. 참모총장이 되기 전에는 공군작전사령부 참모장, 공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장, 공군 작전사령관 등 국방 정보와 작전 관련 업무를 주로 해왔다. 이외에도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으로 재직하며 군수지원체계에 관해서도 높은 식견을 가지고 있다. 군내에서는 작전과 군수·인사 전략에 모두 능한 군사 전문가로 통한다.

    2019년 4월 군복을 벗은 이 전 총장은 지난해 8월 김 전 육군참모총장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캠프에 합류했다. 문재인 정부의 군 지휘부 핵심 인사들이 야당 후보인 윤 당선인 측으로 넘어간 셈이다. 두 전 총장은 군 출신 인사들과 함께 윤 당선인의 국방정책을 설계했다.

    이 전 총장은 윤 당선인의 안보관에 공감해 캠프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관계자는 “윤 당선인은 평화의 시기에도 언제든 싸울 수 있는 강군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에 이 전 총장을 비롯한 많은 장성의 마음이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 전 총장은 물론 군내 작전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의 한미연합훈련 제한 조치를 두고 우려가 컸다”며 “‘훈련하는 군대를 만들겠다’는 윤 당선인의 생각이 (예비역 장성들을) 설득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 출신인 이 전 총장은 충남 지역 표심을 모으는 데도 일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 1961년 대전 
    ● 충남고, 공군사관학교



    *263명 대해부 전체 기사는 오프라인 ‘신동아’ 4월호와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밀리의 서재 등의 전자책(eBook)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기자

    1989년 서울 출생. 2016년부터 동아일보 출판국에 입사. 4년 간 주간동아팀에서 세대 갈등, 젠더 갈등, 노동, 환경,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습니다. 2020년 7월부터는 신동아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생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년대 생으로 청년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천아‘용’인 김용태 금배지 다나

    ‘이재명 입’ 안귀령 vs ‘도봉구 스타’ 김재섭, 판세는?

    댓글 0
    닫기

    매거진동아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