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아 로고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영화가 머무른 자리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살아있는 르네상스 정신, 낭만의 광장

  • 사진·글 / 이형준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3/4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토스카나 지방에서 생산되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두오모의 첨탑. 벽면에는 멋진 조각장식이 있다.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시뇨리아 광장에 세워진 다비드 조각상.



시뇨리아 광장을 관광하던 루시는 젊은 청년들 사이에 벌어진 폭력사건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아 쓰러진다. 때마침 광장을 지나던 조지는 쓰러진 루시를 그늘로 데려가 진정시킨다. 이 광장은 두오모와 함께 피렌체를 상징하는 건축물인 베키오 궁전이 있는 곳으로, 각양각색의 조형물 등 볼거리가 많다.

우선 베키오 궁전 앞에 우뚝 서 있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잠볼로냐의 작품인 ‘사빈 여인의 강간’, 도나텔로의 사자조각상 ‘마르초로’ 등은 하나같이 소중한 명작이다. 지금 광장 주변에 있는 작품들은 복제품이지만 그 분위기는 진품과 다를 바 없어 관람객으로 하여금 자리를 뜨지 못하게 만든다.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거리에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여행객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광장 인근의 박물관과 미술관은 르네상스 예술이 어떤 것인지 피부로 느끼게 해준다. 광장을 응시하는 94m 높이의 탑이 들어선 베키오 궁전이 현재는 그대로 박물관이 되었는데, 화려한 그림과 유물, 황금으로 장식된 여러 개의 전시실은 피렌체가 얼마나 풍요로운 고장이었는지 미루어 짐작케 한다.

베키오 궁전과 아르노 강 사이에 위치한 우피치 미술관은 명실공히 이탈리아 최고의 미술관으로, 르네상스를 탄생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메디치가(家)의 사무국으로 사용되던 건물이다.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과 ‘봄’을 필두로 마르티니의 ‘성 수태고지’ 등 교과서에서 보았음직한 명작들이 가득하다.



영화보다 더 로맨틱한

영화 ‘전망 좋은 방’ 속의 피렌체는 무척이나 로맨틱하다. 그러나 실제의 피렌체는 그보다 훨씬 더 로맨틱하다. 끝없이 펼쳐진 해바라기밭을 비롯해 그림 같은 풍광, 흥미로운 사연을 간직한 좁은 골목과 광장은 방문객을 영화 속 주인공으로 만들어버린다. 낭만이야말로 여행에서 맛볼 수 있는 최고의 기쁨이 아닐까.

3/4
사진·글 / 이형준
목록 닫기

‘전망 좋은 방’에서 바라본 이탈리아 피렌체

댓글 창 닫기

2023/06Opinion Leader Magazine

오피니언 리더 매거진 표지

오피니언 리더를 위한
시사월간지. 분석, 정보,
교양, 재미의 보물창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