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아 만평 ‘안마봉’] 2024년 임기 반환점에 받은 최악의 성적표
‘허풍쟁이’인지 모를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와 그와 관련된 인사들의 잇단 폭로로 국민은 헷갈린다. 앞서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출신인 김대남 씨가 당대표 경선 중이던 한동훈 대표를 향한 악의적 보도를 사주하면서, 그 과정에서 김건희 여…
황승경 문화칼럼니스트·예술학 박사 2024년 11월 27일 -
[영상] 정갈하고 소담한 조선시대 ‘왕의 밥상’
조선시대 궁궐에서 왕이 먹던 궁중음식과 주방은 어떤 모습일까. 여러 궁중음식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가 11월 20일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렸다. (재)궁중음식문화재단이 고궁박물관에서 개막한 ‘궁중음식, 공경과 나눔의 …
글·사진 박해윤 기자 2024년 11월 26일 -
‘아크로’가 가장 높은 아파트 이름이 된 이유
‘이름값 한다’는 말 때문일까. 제품이나 회사의 이름에는 수많은 고민이 녹아 있다. 잊히지 않으며 특성을 표현해야 하니 이름 짓는 일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인지 꽤 많은 유명 브랜드가 그리스 신화를 이용해 이름을 짓는다. 신화…
박세준 기자 2024년 11월 17일 -
[영상] “‘아파트의 부활’ 전혀 상상 못 한 일… 로제에 감사하다”
화려한 패턴의 재킷에 버건디 선글라스를 착용한 남자가 성큼 걸어왔다. 칠순의 나이를 목전에 둔 가수 윤수일(69)이다. 그는 걸 그룹 블랙핑크와 미국 팝가수 브루노 마스의 듀엣곡 ‘아파트(APT.)’가 일으킨 세계적 돌풍의 수혜자로…
김지영 기자 2024년 11월 17일 -
문제를 키워라, 그리고 배운 것을 공유하라
1988년, 보스턴 한 의류 매장의 환기 시설이 고장 났다. 직원들이 심한 두통을 호소했다. 회사는 근본 원인을 알기 위해 의류에 쓰이는 네 가지 섬유, 면과 폴리에스터, 나일론과 울의 환경 평가를 의뢰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
구자홍 기자 2024년 11월 16일 -
하루 반짝 뜬 ‘얼간이’가 될 것인가, 영원히 기억될 것인가
짜증을 유발하는 자극적 뉴스에서 잠시 눈을 돌리면 우리 주변에 훈훈한 선행을 얼마든 찾아볼 수 있다. 낯선 동네에서 헤맬 때 친절하게 길을 알려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지친 퇴근길 버스와 지하철에서 자리를 양보해 준 이도 있다.인…
구자홍 기자 2024년 11월 15일 -
로제 ‘아파트’ 글로벌 열풍, 정확히 설계한 작업의 결과물
“아델~? 아델 아니고, 자, 따라 해봐. 에이덜리~!” 2008년 무렵으로 기억한다. 어떤 술자리에서 아파트 게임 대신 발음 게임이 펼쳐졌던 것이. 영국 가수 아델이 데뷔한 지 얼마 안 된 시점이었다. ‘Rolling in the…
임희윤 음악평론가 2024년 11월 15일 -
[신동아 만평 ‘안마봉’] 2024년 훈수도 못 두고 구경도 못 하고
이렇게 전쟁이 길어질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말이다. 2022년 2월 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공습하면서 시작된 전쟁은 세 번째 겨울을 맞고 있다.러시아 공세에 밀렸던 우크라이나는 개전 2년…
황승경 문화칼럼니스트·예술학 박사 2024년 11월 14일 -
우유가 심장질환 발병 높인다고? 우유자조금 “국내 상황과 안 맞는 해외 연구…푸드 포비아 양산 우려”
우유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D 등 필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우유 속 칼슘은 혈관 벽을 강화해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우유에 관한 연구 논문은 차고 넘칠 …
김지영 기자 2024년 11월 13일 -
[에세이] 각자의 걸음
요즘 규칙적 수면과 식사가 어려울 만큼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밥 한 끼 거르는 것이 큰일도 아니고 잠이야 좀 몰아서 자면 될 일이라며 마음속 주름을 털다가도 아무도 없는 새벽길을 걷다 보면 ‘무엇을 위해 이렇게 몸부림치며 살고…
김현규 극단 헛짓 대표·연출가 2024년 11월 13일 -
범지구적 현상 ‘비혼’의 나비효과
언어는 사회적 산물이다. 사회 변화는 새로운 개념을 등장시키고 유포시킨다. 새로운 개념은 처음엔 낯설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익숙해지고 우리 삶에 뿌리내린다. 예외적인 것에서 정상적인 것으로의 변화가 뉴노멀이라면, 이 뉴노멀은 새로운 …
성지연 에세이스트 2024년 11월 13일 -
[시마당] 선(線)의 미학
하늘과 땅의 접지에 지평선이 누워 있다있어도 없고 없어도 있는선의 비의(秘意)찔레의 5월은 벌떼 붕붕대는 평원지평선의 시간은 정지에 가깝다아무도 그은 적 없는 선누구도 의심한 적 없는 선없으면서 있는 존재의 이름을누가 맨 처음 발설…
김추인 2024년 11월 12일 -
“난임 치료에는 명의(名醫)가 없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일장일단이 있다. 지나친 경쟁은 때로 독이 되기도 한다. 특히 ‘최고’와 ‘최초’ ‘등수’에 집착하면 시장이 불안해진다. 그것도 의료 시장에서라면 문제가 커진다. 너도나도 1등이 되려는 것이야 인지상정이겠지만, …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4년 11월 11일 -
‘탐문하는 자’만이 알아채는 ‘첨밀밀’의 비밀
“J'ai mal à la France(나는 프랑스가 아프다).”소설가이자 역사가 즬 미슐레(Jules Michelet)는 프랑스 역사를 다룬 자신의 저서에서 이렇게 말했다. 조국 프랑스를 심리적으로, 더 나아가 신체적으로도 공감…
김채희 영화평론가 2024년 11월 08일 -
[영상] 만추의 계절, 단풍의 향연
사진‧글/ 박해윤‧지호영 사진기자 2024년 11월 01일 -
히틀러·무솔리니 독재가 꽃피운 미국 러스트벨트 오케스트라들
클래식 음악은 항상 그 시대에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도시에서 번성했다.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와 오스트리아의 빈, 프랑스의 파리가 대표적이다. 대항해시대와 산업혁명의 시대에 이르러 영국 런던이 그런 도시 가운데 하나가 되고, 19세기 …
김원 KBS PD·KBS 클래식 FM ‘명연주 명음반’ 담당 2024년 11월 01일 -
출판물에서 ‘인스타툰’까지… 청년 만화의 성장은 어디까지인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 이하 진흥원)이 최근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펴내는 만화 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23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유명 인터뷰이를 통해 ‘시대…
이현준 기자 2024년 10월 28일 -
[영상] “가수는 운명이자 축복, 아내 생각하면 후회 남아”
“운 좋게 정말 많은 상을 탔어요. 그런데도 상을 탈 때마다 설레고 기뻤어요. 최고로 행복한 순간이죠.”올해 데뷔 51주년을 맞은 가수 태진아(본명 조방헌·71)는 가장 행복했을 때를 묻자 이렇게 말하며 아이처럼 수줍게 웃었다. …
김지영 기자 2024년 10월 28일 -
도대체 왜? 사고뭉치 강아지 속마음 알려주마
“개가 꼬리를 흔드는 것은 즐거워서 그런 거예요.” 과연 그럴까. 보호자 착각일 수 있다. 개는 상대에게 우호적 감정을 가질 때 꼬리를 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두렵고 불안한 감정을 느끼거나, 보호자에게 경고를 하기 위해 …
채인희 편집자 2024년 10월 27일 -
SNL은 죄 없다, 한강 위대하나 ‘숭배’ 말아야
“수상을 알리는 연락을 받고는, 음… 처음에는 놀랐고, 음… 전화를 끊고 나서는, 어… 천천히… 현실감과 감동이 느껴졌어요. 아주 밝은 것, 음… 밝고, 눈부시고, 거대한 파도와 같은 따뜻한 축하. 너무 감사드려요.”19일 공개된…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철학 2024년 10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