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급종합병원 ‘0개’ 경북…“국립·공공의대 필요” 국회서 목소리
전국 최대 의료취약지인 경북에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최진렬 기자 2025년 12월 15일 -

[전쟁이 남긴 빈자리①] 가족 사라진 뒤 멈춘 삶... 14년째 기다리는 사람들
“돌아올 수도 아닐 수도 있겠지만, 여전히 매일 희망을 갖고 살아요.”
암만=지희수 기자 2025년 12월 15일 -

“AI·디지털 물결은 ‘기회’, 첨단 의료산업 퀀텀점프 이끌 것”
첨단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이 산업의 판도를 재편하는 시대가 본격화하고 있다. 생성형 AI가 인간의 업무 속도를 단축해 주는 데서 나아가, 피지컬 AI는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혜연 기자 2025년 12월 15일 -

메타의 유산, 블록체인 시장을 뒤흔들다
2019년 6월, 페이스북(현 메타)은 글로벌 금융시스템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야심 찬 블록체인 프로젝트 ‘리브라(Libra)’를 발표했다. 페이스북의 방대한 사용자를 활용해 새로운 글로벌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었…
최동녘 블록미디어 전략본부장 2025년 12월 15일 -

골프 홀컵 지름이 108㎜인 이유
‘트로이 목마’라는 컴퓨터 바이러스가 있다. 마치 유용한 프로그램인 척 가장하고 있다가 사용자의 정보를 몰래 빼가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트로이전쟁 당시 그리스군이 트로이를 함락시키기 위해 계책의 달인 오디세우스의 제안으로 만든 거대…
김원익 홍익대 문과대 교수·㈔세계신화연구소 소장 2025년 12월 15일 -

[전쟁이 남긴 빈자리③] 왜 한국이 중동 난민 ‘가족 재결합’ 돕나
[한국국제협력단(KOICA) X 신동아 공동기획] 전 세계 분쟁이 장기화하며 실종자 문제는 국제사회가 해결해야 할 핵심 인도주의 과제로 떠올랐다. 전쟁이나 강제 이동 과정에서 가족이 사라지고 생사를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은 지역의 불…
암만=지희수 기자 2025년 12월 15일 -

[전쟁이 남긴 빈자리②] 혼자 아닌 ‘연대’로... 요르단 난민들의 회복 공동체
[한국국제협력단(KOICA) X 신동아 공동기획] 시리아에 새 정부가 들어선 지 1년이 지났지만, 무력 충돌의 흔적은 여전히 사람들을 붙잡고 있다. 전쟁이 남긴 상처 중 가장 회복이 더딘 아픔은 가족의 실종이다. 하루아침에 사라진…
암만=지희수 기자 2025년 12월 15일 -

‘지주택’ 투자 전 ‘3+1’ 조건 놓치면 큰 낭패
시대를 막론하고 ‘내 집 마련’은 많은 이의 인생 목표 중 하나다. 내 집 마련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지역주택조합은 일반 분양가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다. 지역 주민이 모여 조…
허준수 변호사 2025년 12월 14일 -

침묵 강요하는 ‘입틀막 사회’에 외치는 “카르페 디엠!”
2025년 11월 14일 금요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다음 날이다. 오랜만에 늦잠을 자는 청소년들, 붐비는 분식집과 노래방, 그리고 “이제 자유”라는 광고 문구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자유는 오래가지 않는다. 대학 …
황승경 예술학 박사·문화칼럼니스트 2025년 12월 14일 -

“의대를 나왔는데 왜 주식만 하면 망할까”
고등학교 시절 전국 100등 안에 들 정도로 공부를 잘했다. 뭐든 한번 보면 금세 외우고 익혀 ‘수재’ 소리를 들으며 자랐다.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정신과 전문의가 돼 서울대병원에서 일할 때 역시 머리가 나쁘다거나 집중력이 떨어진…
박종석 연세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대표원장 2025년 12월 13일 -

조진웅이 장 발장? 선 넘은 정치권 ‘제 편 감싸기’
“배우 조진웅 씨가 소년범 의혹으로 은퇴했습니다. 그 은퇴를 지켜보며 저는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소년범이 훌륭한 배우이자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스토리는 우리 사회에선 용납할 수 없는 이야기인가. 장 발장은 탄생할 수 없어야 …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 2025년 12월 13일 -

ISA·연금저축·IRP·퇴직연금, 결정적 차이와 활용법
“A은행, B은행, C증권, D증권”
박곰희 금융 유튜버(‘박곰희TV’ 운영자) 2025년 12월 12일 -

우리가 외면했던 이승만의 수많은 업적
필자는 이승만 대통령이 조지 워싱턴 미국 대통령과 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 그리고 콘라트 아데나워 독일 총리가 수행한 역할을 모두 성취한 ‘지도자 중의 지도자’라고 생각한다. 그는 식민지 상태였던 조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민주공화국을…
최광 대구대 석좌교수·전 보건복지부 장관 2025년 12월 12일 -

[기획 | ‘위기를 기회로’ 저출산·고령화 시대] 몽골이 사랑하는 33년 차 난임 의사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고 그 이듬해인 2023년, 군인이라 참전해야 하는 남편의 아기를 꼭 갖고 싶다면서 한 러시아 여성이 저를 찾아왔어요. 남편의 정자가 담긴 실험실용 튜브를 배꼽에 밴드로 붙이고 온 그녀를 보니 얼마나 절박한…
김지영 기자 2025년 12월 11일 -

런던은 어떻게 세계 금융의 심장이 됐을까
매년 국회에서 정부 예산안을 심의하는 시즌이 되면 국가채무 비율이 도마에 오른다. 2026년에는 우리나라 국가채무 비율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한쪽에서는 “너무 높다. 증가 속도가 빠르다”고 하고, 다른 쪽에서는 “국제 …
강승준 서울과기대 부총장·경제학 박사·前 한국은행 감사 2025년 12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