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뜨끈한 밥에 김치 한 장 올려 후루룩[김민경 ‘맛 이야기’]
지금은 김치를 담가 먹는 사람보다 사 먹는 사람이 훨씬 많다. 우리 집도 마찬가지다. 엄마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일로 늘 김장을 꼽던 분이다. 하지만 힘에 부치고, 자식들 먹는 양도 줄어드는 바람에 김장을 접은 지 5년이 됐다.사…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2월 09일 -

이정재 ‘오겜’ 출연료 20억 원대? 한국 드라마에 못 미칠 듯
넷플릭스가 투자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K팝과 영화에 이어 K콘텐츠의 저력을 다시금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미 아시아 시장을 제패한 한국 드라마가 ‘오징어 게임’의 성공을 계기로 미국과 …
이해리 대중문화 전문 라이터 2021년 12월 09일 -

제2, 제3 ‘오징어 게임’ ‘BTS’ 탄생 위한 3가지 전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콘텐츠의 성공을 넘어 신드롬을 만들었다. 이 신드롬은 ‘21세기 비틀스’라고까지 불리며 K팝 열풍을 이끈 방탄소년단(BTS) 신드롬을 연상시킨다. 엄청난 산업적 파급효과를 일으킨 B…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 2021년 12월 07일 -

이찬원의 강철부대, ‘팬덤 찬스’가 만든 ’11월의 기적’
‘찬또배기’ 이찬원의 뜨거운 인기가 다시 한 번 입증됐다. 이찬원은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 셀럽’에서 11월생 셀럽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어 ‘11월의 기적’에 등극했다.이찬원은 11월 1일 생일에 팬덤 ‘찬스’의 …
김지영 기자 2021년 12월 06일 -

“2022년 지방선거, 가장 ‘핫한’ 정치 상품은 도서관 될 것”
“지역민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는 정치 상품 중 하나가 공공도서관이다.”아주대 경제학과 교수, 한국재정학회 회장, 자유경제원장 등을 역임한 현진권(62) 국회도서관장은 정치와 도서관이 불가분 관계라고 설명했다.“어떤 지역엔…
김현미 기자 2021년 12월 06일 -

[건강] “매일 5분 투자해 온몸 탄력 키우는 동작 4가지”
“나이가 들수록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상체와 하체 근육을 골고루 자극해 온몸의 탄력을 높이는 동작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하루에 5분을 투자해 보세…
김지영 기자 2021년 12월 05일 -

쫀득한 살집을 된장, 초장에 “콕”, ‘고퀄’ 과메기 극강의 기름진 고소함
내 입맛의 수용 범위가 넓어진 건 부모님 덕이다. 꼬마 때부터 전국 방방곡곡으로 여행을 다니며 새로운 맛을 경험할 기회를 주셨다. 이후 내게 맛을 가르쳐 준 스승이 또 한 명 있다. 이탈리아 요리학교에 다닐 때 같은 방을 쓰던 언니…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2월 04일 -

BTS는 왜 웹툰과 웹소설, 게임에 등장할까
11월 11일 SM엔터테인먼트 자회사 ‘디어유’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상장 첫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시총) 1조3401억 원을 기록하며 YG엔터테인먼트(1조3038억 원)를 앞질렀다. 디어유의 핵심 서비스는 ‘버블’이라는 이름…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2021년 12월 03일 -

‘스우파’ 최정남 PD “댄서들에게도 ‘팬덤’ 만들어주고 싶었다”
“지금은 ‘오징어 게임’과 ‘스우파’의 시대다.”유재석이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한 말이다. ‘스우파’는 여성 댄서들이 모인 여덟 크루(팀)의 대결을 그린 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트’를 일컫는다. …
문영훈 기자 2021년 11월 28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7〉 상체운동 편
“상체에는 머리를 비롯해 심장과 위장 등 주요 장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슴, 어깨, 등, 팔 등 상체 근육을 골고루 단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상체 운동을 열심히, 꾸준히 하면 여성은군살이 빠지고 탄력이 붙어요. 남성은 근육이 …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28일 -

뽀얀 국물에 우설과 볼살이 듬뿍, 강릉에서 만난 인생 소머리국밥
내 일기장엔 일기보다 ‘가보고 싶은 곳’ 목록이 더 많다. 본래는 업무 수첩이나 문서 파일에 맛집, 여행지, 전시회 같은 걸 정리해뒀다. 그런데 필요할 때 ‘찾기’가 통 안 돼 일기장에 쓰기 시작했다. 어느새 2021년이 꽁지에 다…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27일 -

“코카카(KoCACA), 공연지원체계 혁신해 코로나 위기 극복한다”
202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공연·예술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때문에 큰 피해를 보았다. 감염증이 비말로 전파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성악, 연극, 뮤지컬 등 입으로 하는 공연 관객은 크게 줄었다. 상대적으로…
박세준 기자 2021년 11월 21일 -

걸쭉하고 매운 국물에 푹 익은 감자…식탁에서 끓여 먹는 푸짐한 요리
나는 서울에서 나고 자랐지만, 지금 사는 동네엔 10년 전, 그러니까 신혼살림을 차리면서 처음 와봤다. 모든 게 낯설었는데 가까이 사는 선배 부부가 여러 면에서 동네 생활 길잡이가 돼주셨다. 그러다 윗집 아기 엄마와 친해져 단둘이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20일 -

‘트바로티’ 김호중 생일 달군 ‘아리스’의 선한 영향력[팬덤 탐구]
‘트바로티’ 김호중에게 선한 영향을 받은 팬덤 ‘아리스’가 10월 2일 그의 생일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선행을 펼쳤다. 김호중은 가수로 데뷔하기 전부터 재능기부를 하고, 지난해 트로트 경연 프로그램으로 스타덤에 오른 후 처음 발매한…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17일 -

‘칸’을 배신한 ‘투명인간’ 고려 노예 [환상극장]
자신의 존재가 남들과 달리 몹시 희미하다는 사실을 처음 깨달은 어린 하윤근은 놀랍다기보다 그저 신기할 따름이었다. 개경 남문 밖에서 대대로 양봉업에 종사하던 집안 막내로 태어난 그는 동무들과 어울려 성안 골목길을 무대로 술래잡기를 …
윤채근 단국대 교수 2021년 11월 17일 -

‘존재’의 소음[에세이]
우리 집은 안방의 방음이 유난히 허술해서 옆집 안방 소리가 종종 넘어온다. 그동안의 측(側)간 소음 내용으로 추측해 보면, 옆집에는 부모와 장성한 두 딸과 비교적 어린 아들이 사는 것 같다. 그리 화목한 가족은 아니다. 벽을 넘어오…
김경빈 작가 2021년 11월 15일 -

저절로 낫지 않는 이명, 제1 치료 원칙은? [이근희의 ‘젊은 한의학’]
최근 유행하는 드라마 ‘D.P’를 보면서 문득 나의 이등병 시절을 생각해 봤다. 그 힘들던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 건 부모님 편지도, 애인 전화도 아닌 동기들의 존재였다. 같이한 시간이 특별히 많지도 않았는데, 오가다 동기…
이근희 경주 안강 갑산한의원장 2021년 11월 14일 -

역사, 문화, 예술, 여행…다양한 관심사로 엮은 유럽 풍경[책 속으로]
‘두터운 유럽’은 한두 문장으로 소개하기 쉽지 않은 책이다. 588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 안에 유럽의 역사, 문화, 예술, 여행 관련 정보를 꾹꾹 눌러 담았기 때문이다.30개에 이르는 챕터 개성도 제각각이다. 저자는 작가 ‘빅토르…
송화선 기자 2021년 11월 14일 -

이마에 송송, 등골에 줄줄…땀 빼며 먹는 초겨울 별미 어죽
비가 내리더니 부쩍 추워졌다. 한 해의 끝을 향해 계절과 내가 함께 달려가고 있음을 싸늘한 바람이 일깨워준다. 며칠 전 서늘한 인쇄소 창고에서 친구들과 손발을 맞춰 단순 작업을 했다. 아침에 시작한 일이 밤이 깊어서야 마무리돼 백반…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13일 -

[화보]‘김호중 소리길’, ‘아리스’의 행복한 동행
경북 김천시는 ‘트바로티(트로트+파바로티)’ 김호중의 인기 덕에 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김호중이 졸업한 김천예술고등학교는 그의 팬덤 ‘아리스(ARISS)’가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최근 이 지역을 찾아야 할 이유…
글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