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 위한 난자·정자 혈투 “피도 눈물도 없다”
지난 주말, 요즘 가장 핫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정주행’했다. 도대체 어떤 드라마기에 전 세계 시청자를 사로잡았다고 난리법석인지 궁금했다. 과연, 몰입도가 남달랐다. 월가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호평하고, 유명 외신들이 ‘…
난임전문의 조정현 2021년 11월 11일 -

정겨운 옛 브랜드, 콜라보하면 뜬다?[명작의 비밀]
2019년 9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메이드 인 인천’ 특별전이 열렸다. 인천 민속문화의해 기념 특별전으로, 개항 도시 인천에 남아 있는 다양한 근대 흔적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곰표 밀가루 대한제분에서 일했던 인천시민의 스토리도 전…
이광표 서원대 교양대학 교수 2021년 11월 09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 〈6〉 코어운동 편
“앞서 공개한 홈트 5회분을 통해 상체와 하체를 단련했다면 이번 홈트는 상체와 하체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코어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코어운동은 허리 군살을 없애고 속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나 부상…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07일 -

大選 앞두고 사색하는 나폴레옹과 패튼 리더십[황승경의 Into the Arte]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에서 국가 최고 리더가 되기 위한 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흔히 ‘시대정신’이라고 표현하는 20대 대통령의 리더십은 무엇일까. 세계를 호령한 리더들의 흥망을 관람하면서 대한민국의 리더의 …
황승경 공연 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21년 11월 06일 -

방법의 숲[시마당]
잠시 방향을 잃은 거라고 한다. 조만간 다시 방향을 찾게 된다는 얘기일까. 나는 배낭을 벗어 바닥에 놓아두고. 정류장은 온통 수풀투성이야. 잠시 잃은 거라고 해. 그런 말들은 어디에서부터 오는 걸까. 이쪽으로 오라는 말이 들리는 것…
윤은성 2021년 11월 06일 -

시원 구수 쌉싸름, 배 속에 훈풍 이는 올갱이국 한 모금
요 며칠 코가 말썽이다. 꽉 막혀 하루 종일 킁킁대고, 시도 때도 없이 콧구멍에서 물이 줄줄 흐른다. 입을 벌리고 자니 밤중에 여러 번 깨 낮에도 피곤함이 이어진다. 이게 다 우리 집에 사는 고양이 녀석들 때문이라는 생각에 비염 치…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1월 06일 -

엘리트 아닌 대중 눈높이로 소통한 신동아 文化주의[창간 90주년]
1931년 11월 창간한 ‘신동아’는 진중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기사로 식민지 국민의 염원과 열망을 담아냈다. ‘동아일보’의 전문적인 기사를 더욱 대중성 있게 녹여내거나, 기존 잡지들과는 차별화한 편집과 유통-판매 전략을 통해 식민지…
황승경 공연 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21년 11월 04일 -

김호중 생일에 팬덤 ‘아리스’가 쏘아올린 기적
가수 김호중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 셀럽’에서 ‘10월의 기적’으로 선정됐다. 팬덤 아리스의 전폭적인 지지로 10월생 셀럽 가운데 가장 많은 표를 받아 이뤄낸 기적이다.김호중은 10월 2일 생일에 아리스의 뜨거운 …
김지영 기자 2021년 11월 04일 -

“낮에는 밭 갈고 밤에는 연구하는 ‘농부 학자’의 일상”
10월 초 서울 광화문에서 만난 안병영(80) 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넥타이를 맨 단정한 정장 차림이었다. 그는 “요즘 이렇게 입는 날이 1년에 한두 번 있을까 말까 한데 마침 오늘 만나게 됐다”며 웃어 보였다.안 부총…
송화선 기자 2021년 11월 03일 -

[건강] ‘강철부대’ 마스터 최영재의 ‘5분 홈트’ 〈5〉 유산소운동
“근육을 키우는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연료로 사용해 체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만들어요. 그 덕분에 체지방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어요.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성인병 치료나…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31일 -

향긋, 산뜻, 아삭, 콤콤…김치보다 맛있는 김치요리 [김민경 ‘맛 이야기’]
엄마에게 김장은 1년 중 가장 중요한 행사였다. 통배추가 우리집에 들어오는 날부터 이틀 정도는 모두 조심해야 했다. 발코니와 부엌에는 되도록 얼씬 말고 먼지를 일으키는 행동은 금물이다. 나는 학교에서 돌아오면 머리를 질끈 묶고 부엌…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30일 -

생활 속 ‘한국의 멋’을 찾아 떠나다[2021 공예주간]
10월 7일 오후, 한라산 중턱에 자리한 캠퍼트리 호텔앤리조트에서는 이날부터 나흘간 아트페어 ‘제주아트디자인페스타 2021’(자드페스타)이 개최됐다. 미술과 공예가 결합한 국내 최초의 행사였다. 리조트 거실과 안방 등을 전시 공간으…
구자홍 기자 2021년 10월 29일 -

추어, 전복, 장어, 오리…가을 보양식 레시피 열전 [김민경 ‘맛 이야기’]
서른 넘어 추어탕을 처음 먹은 나는 지나온 30년이 너무 억울해 추어탕을 최대한 자주 먹는 편이다. 다행히 추어탕은 언제 어느 때 먹어도 웬만하면 구색이 맞는다. 술이 덜 깬 날엔 땀을 쪽 빼 해장이 되고, 몸이 고된 날엔 긴장을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26일 -

기업 경영의 거인을 사상가로 다시 보다 [책 속으로]
“전통 제조업에서 첨단 디지털 산업으로의 전환을 이끌며 지구촌에서 싸구려 취급을 받던 ‘메이드 인 코리아’를 초일류 반열에 올려놓은 위대한 경영자 이건희 회장의 삶과 생각을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가.”허문명 동아일보 기자가 …
송화선 기자 2021년 10월 25일 -

차가워야 더 맛있는 동치미, 우적우적 씹히는 개운한 무맛 [김민경 ‘맛 이야기’]
지금은 상상이 잘 안 되지만 나는 꽤 오랫동안 종이로 된 지도를 들고 여행지 취재를 다녔다. 여러 지역 식당을 찾아다닐 때도 종이 지도가 길잡이 구실을 했다. 전국 국도와 지방도가 한 눈에 보이는 커다란 지도, 각 지역별 도로를 확…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23일 -

‘트로트계 핵인싸’ 김호중·전유진 생일에 팬들이 보여준, ‘화력 대폭발’
‘트바로티’ 김호중과 하이틴 트로트 스타 전유진이 셀럽 인기 순위 서비스 플랫폼 ‘최애돌셀럽’에서 기부요정으로 등극해 화제다. 10월 2일과 10일 각각 생일을 맞은 김호중과 전유진은 팬들의 뜨거운 투표 열기 속에서 기부요정 커트라…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19일 -

이것도 김치가 된다고? 뿌리까지 먹는 고수김치, 달콤한 포항초김치
철마다 한두 번씩은 집 근처 경동시장에 간다. 딱히 살 게 없어도 시장 국수 한 그릇 먹고 어슬렁거리며, 여기저기 넘실대는 계절 산물 구경하는 맛이 참 좋다. 백발에 검은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섞인, 꼭 같은 헤어스타일의 키도 비슷한…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16일 -

[인터뷰 & 팬덤 탐구]‘장구의 신’ 박서진과 ‘닻별’
신명 나는 장구 퍼포먼스로 트로트 팬을 몰고 다니는 작은 거인이 있다. 5월 28일 데뷔 8년 만에 첫 정규앨범 ‘닻별가’를 발표하고 타이틀곡 ‘꽃이 핍니다’로 인기몰이에 한창인 ‘장구의 신’ 박서진(26·본명 박효빈)이 바로 그다…
김지영 기자 2021년 10월 15일 -

“나 코로나 환자 아니예요 비염이에요”
요즘 “나는 비염인이다”라고 외치고 싶은 사람이 무척 많을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더불어 산 지 1년 반이 넘었다. 지금 누구보다 억울한 사람은 ‘비염인’ 아닐까. 비염의 주된 증상인 콧물, 코 막힘, 재…
이근희 경주 안강 갑산한의원장 2021년 10월 15일 -

반찬, 요리, 소스로…가지·오이·자두의 색다른 변신
가지는 가열하면 숨어 있던 단맛이 점점 드러난다. 부드러우면서도 오물오물 씹는 맛이 있고,수분이 많아 열량도 낮다.가지는 그저 굽기만 해도 맛있다. 길쭉한 가지를 길이로 2~3등분해 프라이팬에 아무것도 두르지 않고 굽는다. 노릇하게…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1년 10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