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무대 尹의 입’ 31세 외교관 김원집은 누구?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한 외교 무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영어 통역을 담당할 1991년생 외교부 사무관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그 주인공은 얼마 전까지 외교부 재외국민보호과에 적을 두고 방송 등에 출연해 해외안전 여행 앱을 홍보…
김지영 기자 2022년 05월 04일 -

통념 깬 맛, 네가 왜 거기서 나와
뻔하지 않은 ‘의외’의 범주에 있는 것들은 신선한 충격 내지 감동을 안긴다. 맛의 세계도 다르지 않다. 기후온난화로 대구 사과, 제주 감귤 같은 공식이 깨진 지 오래고, 긴 시간 동안 다져져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지역과 음식의…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2년 05월 04일 -

강남서 힘 못 쓰던 롯데百, ‘신세계맨’ 정준호 매직 개봉박두!
지난해 12월 1일 공식 취임한 정준호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의 첫 일성은 ‘강남 1등’이었다. 강남·잠실점의 고급화를 통해 롯데백화점의 대중적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도곡동 주민의 나들이 장소로 평가 절하됐던…
윤정훈 이데일리 기자 2022년 05월 04일 -

공휴일 두 배, 신이 숨긴 직장 美 대사관
취업은 항상 어렵습니다. 일단 바늘구멍인 취업 절차를 통과하기가 녹록하지 않습니다. 어렵사리 취업에 성공해도 직장에 실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직장이 좋은 곳인지 알아내기가 쉽지 않아서인데요. …
박세준 기자 2022년 05월 03일 -

‘요기요’ 책임지는 SK ‘모바일 사령관’ 서성원
2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요기요를 운영하는 ‘위대한 상상’은 차기 대표로 서성원(58) SK텔레콤 고문을 내정했다고 밝혔다.서 고문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
이현준 기자 2022년 05월 03일 -

“문재인 정권 지지율은 편 가르기 덕분”
2021년 한국 인구 중 ‘청년기본법’을 바탕으로 한 청년 비율은 20.46%다. 2020년 8월 5일부터 시행된 청년기본법은 청년의 권리와 책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청년에 대한 책무를 정하고 청년정책의 수립과 지원에 관한 기본…
김지영 기자 2022년 05월 03일 -

우여곡절 끝에 IPO 첫발 뗀 컬리 ‘김슬아 신화’ 통할까
기업공개(IPO)를 놓고 말이 많았던 신선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가 3월 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면서 드디어 상장 절차에 들어갔다. 그간 컬리는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내세워 왔으나 물리적으로 이미 물 …
조은아 더벨 기자 2022년 05월 03일 -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기’의 또 다른 이름 ‘사외이사’
1998년 한국은 사외이사(社外理事) 제도를 도입했다. 미국·유럽 등 선진국의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를 본받기 위함이다. ‘회사 안’ 인물은 부득불 오너의 눈치를 보게 마련. 사외이사는 말 그대로 ‘회사 바깥’에서 경영에 참여한다. …
이현준 기자 2022년 05월 02일 -

수백 년 부자로 산 비결은 몸에 밴 ‘나눔’
“재산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를 위해 잠시 보관하는 것이다.”- GS 창업주 효주 허만정“신뢰가 성공을 낳는다.”- LG 창업주 연암 구인회“나는 기업경영의 80%를 인재양성에 쏟아왔다.”- 삼성 창업주 호암 이병철“속도보다 ‘…
진주=구자홍 기자 2022년 05월 01일 -

봄에만 잠깐, 귀하게 맛보는 생명의 맛 ‘주꾸미’
문어, 낙지, 주꾸미가 한 상에 놓여 있다면 사람들은 맨 먼저 무엇부터 먹을까. 아무래도 비싸고 귀한 문어, 그 다음에는 야들야들한 낙지, 마지막이 주꾸미가 아닐까 싶다. 사는 곳과 크기는 다르지만 생김새가 비슷하고, 다리 개수까지…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2022년 05월 01일 -

한국 공직자여, 이스라엘 前 총리 바라크에게 배워라!
두 종류의 이슈가 한국 국민의 이목을 끌고 있다. 첫 번째는 ‘정권교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어떻게 대한민국을 이끌어갈지 준비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이다. 전쟁으로 말미암은 비극이 실시…
백승주 국민대 석좌교수·전 국회의원 2022년 05월 01일 -

문재인 5年, 소나기에 흠뻑 젖은 한국 민주주의
신기욱 미국 스탠퍼드대 사회학과 교수는 역사사회학, 정치사회학, 국제관계 분야 세계적 석학이다. 한미동맹, 동북아 역사, 남북관계 등에 대한 정책 과제를 수행해 미국 워싱턴 정가에서도 지명도가 높다. 미국 및 유럽 유수 언론이 즐겨…
신기욱 미국 스탠퍼드대 사회학과 교수·아시아 태평양 연구소장 2022년 04월 30일 -

‘파친코’가 한국 드라마? 그 태연한 몰염치가 무섭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 뒤를 이은 또 다른 K-콘텐츠, ‘파친코’. 요즘 언론을 통해 흔히 들을 수 있는 찬사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파친코’가 애플TV+의 간판 작품으로 선정·제작·유통되는 것을 ‘우리’의 문화적 승리로 …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철학 2022년 04월 30일 -

아, 인텔도 신이 아니구나, 우리도 신이 될 수 있구나 [경제사상가 이건희 탐구㉙]
이임성 박사는 일찍이 미국 유학을 떠나 스탠퍼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GE와 IBM에서 일하다 일본 샤프의 고문을 맡았다. 이 회사의 사사키 박사(부사장)는 기술 도입에 도움을 청해온 강진구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이 박사를 바로 연…
허문명 기자 2022년 04월 30일 -

“둔촌주공 사태? 시공사업단 잘못이 80%”
갈등 봉합에 귀추가 모아졌던 둔촌주공조합(조합장 김현철)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의 협상이 열리지도 않은 채 결렬됐다. 당초 서울시의 중재로 4월 마지막 주에 양자 간 협상이 개최될 예정이었다…
정혜연 기자 2022년 04월 29일